2년차 해직기자의 ‘믿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노종면 전 YTN 노조위원장

2008년 10월 6일, ‘낙하산 사장’에 반대했던 여섯 명의 YTN 기자에게 사측은 해직 통보를 했다. 그 후 벌써 2년, 변하지 않은 것은 ‘해직기자’ 신분과 해직기자들의 믿음이었다. 해직기자를 대표하는 노종면 당시 YTN 노조위원장 또한 2년간 흔들리지 않는 믿음을 갖고 있었다. 그는 “해직 무효에 대해 한 치의 의심도 없다”고 말했다.  

▲ 노종면 전 YTN 노조위원장 겸 해직기자. ⓒPD저널
노 전 위원장은 “법원의 최종판결은 언젠가 나올 것이고, 그 때까지 지치지 않을 자신이 있다”고 강조했다. 법원은 지난해 11월 해고무효판결을 내렸으나 사측이 판결에 불복, 현재 항소심이 진행 중이다. 현재 전국언론노조 민주언론실천위원회(이하 민실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노 전 위원장과의 인터뷰는 지난 9월30일 오전 11시 언론노조 사무실에서 진행됐다.

- 벌써 해직 2년이다. 해직기자 여섯 명은 어디서 무얼 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이 건물(프레스센터)에만 세 명이 있다. 우장균 기자는 42대 기자협회장, 현덕수 기자는 기자협회 특임위원장, 그리고 나는 민실위를 맡고 있다. 정유신 · 권석재 기자는 YTN노조에서 진행 중인 법률소송 문제를 전담하며 조합원과의 교류를 유지하고 있다. 조승호 기자는 집에 일이 있어서 잠시 쉬다가 요즘 활동을 재개하고 있다.”

- 해임통보 뒤 여러 일이 있었다. 작년 말 해직무효 판결이 났지만 사측이 불복하고 항소심을 진행 중이다. 애초 법원의 판결을 따르겠다던 사측의 입장이 변한 것인가.
“2년 전 당시 구본홍 사장은 2009년 4월 합의 당시 법원결정에 따른다고 했다. 늦어도 1심 판결 전에 문제를 해결하자는 의지도 컸다. 그런데 1심 판결 직전 사장이 바뀌었다. 새로운 경영진은 당시 합의를 무시하고 해직자 복직은 절대 안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사장 교체 전까지 복직은 시기와 방법의 문제였을 뿐 노사 모두 이견이 없는 사안이었다. 아마도 이 사실을 알게 된 정권이 (구본홍 사장에게) 사퇴하게끔 압력을 넣었다고 생각한다.”

▲ ▲ 지난해 11월 13일 법원이 YTN 기자 6명의 해고에 대해 무효 판결을 내린 직후 노종면 당시 전국언론노조 YTN 지부장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전국언론노조 YTN 지부
- 법원의 최종판결이 언제 이뤄질지 알 수 없는 상황이다. 많이 지칠 것 같다.
“당사자들이 표현하지 않아서 다 알 수는 없지만 이번 사건이 정권과 회사 경영진의 무리함과 모순을 드러냈기 때문에 고통이 있어도 감내할 수 있다고 본다. 판결은 법원에 달렸는데, 언젠가는 판결이 나오긴 할 것이다. 그 때까지 지치지 않을 자신이 있다. 다만 조합원들이 지칠 수 있는 부분은 걱정된다. 여기까지 온 마당에 판결 시기는 크게 중요치 않다. 그래도 빨리 판결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이다.”

- 이명박 정부에서 벌어진 언론운동 중 YTN ‘공정방송 사수투쟁’은 의미가 컸다. 2년이 지난 지금 당시 운동을 평가해본다면.
“우리는 대상을 규정하고 싸운 게 아니었다. 노조의 공식입장은 YTN이 합리적이고 상식에 기초한 언론의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 기조가 조합원 400명의 공통분모였다. 그리고 2년 전 우리가 우려했던 것처럼 낙하산사장 문제는 주식회사 YTN만의 문제가 아니었다는 게 사후적으로 입증됐다. YTN사태는 MBC· KBS로 이어진 정권의 언론장악 시나리오 중 하나였다.”

- 이명박 정부의 언론장악에 대한 앞으로의 대응이 궁금하다.
“부조리가 명확해졌기 때문에 운동의 방향은 오히려 명확하다. 언론인이 정권의 언론장악에 맞섰던 기조를 그대로 유지하며 끈질기게 저항하는 게 필요하다. 나는 민실위의 이름에 걸맞게 언론이 민주적인지, 보도가 시청자의 이익에 부합하는지 아니면 정권에 부역하는 것인지 지속적으로 감시하고 문제제기할 것이다.”

노 전 위원장은 모든 운동이 그러하듯 “목표달성 여부는 아무도 모르지만, 달성되지 않더라도 역사의 기록으로 남기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그는 “언론인들이 기록을 남기기 위한 최소한의 싸움에 동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훗날 역사에 이명박 정부는 언론을 장악하려 한 정권이고, 언론인들은 구속과 해고를 감수하며 싸웠다, 이렇게 정리될 것이다.” 2년차 해직기자의 ‘믿음’에는 일말의 의심도 없어보였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