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신료인상 강행, 납부거부운동 부를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수신료인상저지 범국민행동’ 경고 … 6일 이사회 앞두고 시민단체 반발

KBS 이사회(이사장 손병두)의 수신료 인상안 처리가 임박하면서, 시민사회단체의 반발도 거세지고 있다. 당초 처리시한으로 알려진 6일 임시이사회를 앞두고 시민단체들은 잇따라 기자회견을 열어 “수신료 인상 추진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 방송독립포럼, 참여연대,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등이 참여한 ‘KBS 수신료인상저지 범국민행동’은 이날 오전 11시 KBS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신료 인상이 강행 처리되면 수신료 납부거부운동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경고했다.

▲ 'KBS 수신료인상저지 범국민행동'은 6일 오전 11시 KBS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신료 인상을 강행처리할 경우, 납부거부 운동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경고했다. ⓒPD저널

김유진 범국민행동 공동운영위원장(민언련 사무처장)은 “KBS의 수신료 인상을 막아낼 수 없다면 최후의 수단으로 납부거부 운동에 돌입할 것”이라며 “적절한 시점에 법률적 검토 등 구체적인 논의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또 “KBS이사회가 오늘 수신료 인상안을 밀어붙이면 △8~10일 전국 주요도시에서 수신료 인상의 부당성을 알리는 대국민 선전전을 진행하고 △방송통신위원회가 KBS에 제출한 시청자위원회 의견, 여론조사 수렴 결과 등을 제대로 확인하는지 감시할 것이며 △지난 여론조사에서 수신료 인상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은 여당 의원들을 유권자 운동 차원에서 압박할 것”이라고 말했다.

범국민행동은 이날 기자회견문에서 “KBS 이사회는 수신료 인상 운운하기 전에 KBS를 ‘정권의 나팔수’에서 정상적인 공영방송으로 원상회복하는 일부터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또 “이명박 정권이 KBS 수신료를 인상하려는 진짜 이유는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종합편성채널 지원에 있음은 삼척동자도 다 알고 있다”며 “친정부 신문을 먹여 살리기 위해 국민의 주머니를 털겠다는 발상만으로도 작금의 수신료 논의는 당장 중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오후 3시부터는 미디어행동과 ‘KBS 수신료인상저지 100일행동’이 KBS 본관 앞에서 이사회의 수신료 인상안 강행처리를 규탄하는 집회와 퍼포먼스를 진행할 계획이다.

KBS 기존노조는 반대로 “이사회의 조속한 처리 촉구”

이와 반대로 KBS노동조합(위원장 강동구)은 이사회의 조속한 수신료 인상안 의결을 촉구하며 5일 저녁부터 KBS 본관 민주광장에서 천막 농성에 돌입했다. KBS노조는 6일 특보를 통해 “이사회가 여야 정파논쟁에 빠져 수신료 현실화 논의가 공전을 거듭하고 있다”며 “조속한 시일 내에 여야 만장일치로 수신료 논의를 결정하고 다음 절차를 진행시킬 것”을 촉구했다.

한편, KBS 여야 이사들은 각각 ‘수신료 4600원-광고 19.7%’안과 ‘수신료 3500원-광고 현행유지(38.5%)’ 안을 제안했지만 끝내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협상을 결렬시켰다. 이에 따라 다수인 여당 이사들의 단독처리 가능성이 제기됐지만 여당 추천 황근 이사는 “단독처리는 안 할 것이며, 끝까지 합의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사회는 6일 오후 4시부터 임시이사회를 열어 수신료 인상안을 논의한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