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진주MBC 통폐합, 방송법 위반”
상태바
“창원-진주MBC 통폐합, 방송법 위반”
천정배 의원 주장…김재우 “이사장 임명 전 최시중 위원장 만나”
  • 김고은 기자
  • 승인 2010.10.19 2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우룡 전 이사장, 김종국 창원·진주MBC 사장 등 핵심 증인이 빠진 19일 방송문화진흥회(이사장 김재우, 이하 방문진) 국정감사는 다소 맥 빠진 채 진행됐다. ‘큰집 쪼인트’ 발언으로 드러난 정권의 MBC 인사 개입 의혹도, 논란 속에 강행된 창원-진주MBC 통폐합의 책임도 추궁할 도리가 없었다.

이날 국감에선 김재우 이사장이 지난 5월 임명 전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을 사전 접촉한 사실이 드러났다. 서갑원 민주당 의원은 “송도균 방통위원에게 통보를 받은 것 외에 방통위와 사전 접촉한 적은 없다고 했는데, 최 위원장에게 확인해 보니 임명 과정에서 김 이사장을 만났다고 했다”며 “허위 증언을 한 것으로 밝혀진 만큼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재우 이사장은 “지난 1994년부터 활동해 온 로터리클럽 회원 자격으로 만났을 뿐, 공식적으로 방문진 이사장 제안을 받은 것은 그 다음”이라고 해명했다.

김 이사장은 지난 6월 국회 문방위 전체회의에 참석해 “이사장으로 위임되기 전 사전 접촉은 없었다”면서 허위 답변으로 드러날 경우 사퇴하겠느냐는 야당 의원의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그러나 최시중 위원장은 “여러 채널을 통해 (사전) 접촉한 바 있다”고 말해 ‘거짓 답변’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창원-진주MBC 통폐합의 방송법 위반도 도마에 올랐다. 천정배 민주당 의원은 “창원MBC와 진주MBC의 통폐합은 서울MBC의 다른 계열사에 대한 지분 소유관계를 변경시키는 것으로, 이는 방송법 관련 규정이 미디어다원주의 취지에서 금하고 있는 것”이라며 “방송법 위반 소지가 크다”고 지적했다.

또 서갑원 의원은 “MBC가 창원-진주MBC 합병으로 경영 효율성뿐 아니라 지역성까지 강화하겠다고 발표해놓고 정작 지역MBC 경영평가 계획에선 ‘로컬프로그램 편성비율’과 지역MBC간 ‘프로그램 공동제작’을 평가항목에서 삭제했다”며 “국민을 속이는 행위”라고 꼬집었다.

MBC는 지역 계열사 합병을 추진하며 통합 효과로 △로컬 편성비율 확대로 지역성 강화 △자체제작 프로그램의 전국유통 실현 등을 내걸었다. 그러나 서 의원이 이날 공개한 ‘2010년 관계회사(계열사) 경영평가계획’에 따르면 이 같은 지역성 강화 항목을 삭제하는 대신 경영분야 평가비중을 70%로 확대하고 노사관계 항목 등을 신설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서 의원은 “사실상의 ‘공영성 포기 평가’”라며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김혜수의 W〉, 〈후 플러스〉 폐지 등 MBC 개편 또한 논란에 휩싸였다. 최문순 민주당 의원은 “2009년 MBC의 프로그램별 편성 비율을 보면 2007년에 비해 보도부문이 약 0.6% 정도 줄어들었다”며 MBC 공영성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최 의원은 “돈은 땅 파서 안 나온다”는 MBC 경영진의 발언에 대해 “방송사를 경영하기 위해선 ‘경쟁력 제고’ 역시 빼놓고 가면 안 될 과제이지만, 방송사의 경쟁력은 땅을 파서 나오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지난 8월 MBC 안팎을 뜨겁게 했던 〈PD수첩〉 불방 사태도 다시 도마에 올랐다. 당시 ‘사전 시사’를 요구하며 제작 자율성 침해 논란을 일으켰던 MBC 경영진은 최근 시작된 노사 임·단협 과정에서 MBC 단체협약의 공정방송 관련 조항인 ‘국장책임제’ 등의 폐지를 요구할 것으로 보여 파문이 예상된다. 김재우 방문진 이사장은 이날 “결정적인 것은 경영권이 간섭할 수 있어야 한다”며 국장책임제 폐지를 지지하는 발언을 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