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노조 “삼성의 파렴치함, 단죄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훔쳐보고도 사과조차 없나”…시민단체 “법적대응도 불사해야”

MBC 내부 정보 유출 사건과 관련해 삼성이 3일 자사 직원이 연루된 점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으나 비판 여론은 오히려 고조되고 있다. 특히 삼성 측이 “직원 개인적인 관심에서 (MBC 정보망에) 접속한 것”이라며 이번 사건을 개인적인 문제로 치부한데 대해 비판과 의혹의 목소리가 높다.

전국언론노조 MBC본부(본부장 이근행, 이하 MBC노조)는 4일자 노보에 실린 ‘참을 수 없는 삼성의 뻔뻔함’이란 제목의 글에서 “언론사의 취재 정보와 기사를 훔쳐보는, 군사독재 시절에나 있을 법한 무시무시한 범죄를 저질러 놓고도 이에 대한 반성의 빛은 조금도 찾아볼 수가 없다”며 “이 사건을 대하는 삼성의 파렴치함을 참을 수 없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누가 삼성을 ‘안하무인’의 기업으로 만들었나

▲ 서울 여의도 MBC 방송센터 ⓒMBC
MBC노조는 “삼성의 오만함이야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지만 이렇게 명백한 잘못 앞에서도 제대로 된 사죄 한마디조차 하지 않는 그 뻔뻔함은 도대체 어디서 나오는 것인가”라며 “백 번 양보해 삼성의 변명대로 그저 직원 한 명이 ‘호기심’에서 저지른 잘못이라고 치자. 그렇더라도 해당 직원을 잘못 관리한데 대해서 진심어린 사죄부터 하는 게 최소한의 도리가 아닌가”라고 성토했다.

이어 노조는 “또한 참을 수 없는 건, 삼성의 이런 적반하장식 태도에 대해 현 경영진이 꿀 먹은 벙어리처럼 침묵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재철 사장은 지난 3일 회사 특보를 통해 “최근 회사 정보의 외부 유출이라는 심각하고도 불미스러운 사태가 발생한 것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외부인에게 정보를 유출시킨 것은 본분을 망각한 행위로, 용서받을 수 없는 도덕적 해이이자 중대한 해사 행위”라며 엄중히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김재철 사장은 정보 유출 대상으로 지목된 삼성에 대해서는 단 한 마디도 언급하지 않았다.

MBC노조는 “권력과 자본 앞에서 한없이 약해지는 MBC 사장의 그런 모습이 삼성을 저렇게 안하무인의 괴물로 만들어 놓은 게 아닌가”라며 “더 이상 MBC와 MBC 구성원들의 자존심에 먹칠을 하지 마라. 공영방송 MBC를 유린한 삼성의 파렴치함을 단죄하라”고 밝혔다.

시민단체 “철저한 진상 규명, 책임자 문책 및 공개사과”

언론·시민단체들도 3일 잇따라 성명을 내고 이번 정보 유출 사건의 철저한 진상 규명과 재발 방지 대책을 촉구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이하 민언련)은 이날 논평을 통해 “MBC는 사건의 진상을 철저하게 밝혀내 국민들에게 알려야 한다”며 “‘삼성’이라는 거대 자본권력 앞에 진실은 묻어두고 정보를 유출한 내부 직원 한 사람 징계하는 선에서 어물쩍 넘어가서는 결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언련은 “만약 삼성이 언론계에 몸담았던 사람들을 빼내와 언론사의 정보를 계속 엿보고, 자신들에게 불리한 내용을 막는 등의 방식으로 여론을 ‘관리’하려 했다면 이는 언론의 독립성을 해치는 데에서 나아가 민주주의의 근간을 위협하는 행위”라며 “재벌이 광고를 통해 언론사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도 부족해 정보를 직접 통제해 여론을 왜곡하는 지경에 이른 것”이라고 성토했다.

이어 “MBC는 정보 유출의 방식과 내용 등을 철저하게 따져 삼성의 조직적인 개입 여부를 가릴 수밖에 없다”며 “아울러 삼성이 자신들에게 불리한 보도나 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치려는 의도로 ‘외압’을 행사한 경우가 있다면 이 역시 공개해야 한다. 진상을 밝히는 데 법적 대응이 필요하다면 이 또한 피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참여연대 시민경제위원회도 이날 논평을 내고 “한국사회 전체를 감시․통제하려는 삼성의 시도가 드러난 것”이라고 성토하며 책임자 문책과 공개사과 등을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 3월 MBC의 시사 프로그램 ‘후 플러스’에서는 보험사와 수사당국의 불법유착을 통한 수사기록 유출 등의 내용을 담은 ‘삼성화재 특수조사팀’편을 방영한 바 있다. 그러나 초반 삼성화재 특수조사팀의 불법행위를 조명하던 프로그램 내용은 후반으로 갈수록 보험사에 특수조사파트가 왜 필요한지, 그들이 하는 긍정적 역할은 무엇인지 밝히는 내용으로 선회하였다”며 “해당 프로그램의 내용이 이처럼 전후가 일치하지 못하고 결국 수습하고자 하는 모양새를 보였던 것이 진정 삼성과는 무관한 일이라고 할 수 있는가”라고 꼬집었다.

이어 “오랜 기간에 걸쳐 언론사의 뉴스 시스템을 들여다보고, 비판적인 내용에 대해 압력을 가하는 삼성의 감시와 통제는 경악스러운 일이며 결코 용납할 수 없는 행위”라며 “철저한 조사를 거쳐 이번 사건의 전말을 정확히 공개하고 책임자 문책과 공개사과 등 재발방지를 위한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