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주민의 요구는 강제 통폐합 중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진주MBC 합병 여론조사 64%가 반대…“방통위, 불허해야”

창원-진주MBC 강제 통폐합에 대한 비판 여론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대다수의 지역 주민들이 합병을 반대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진주MBC를 지키기 위한 지역민들의 서명 참여도 지난 1일 기준 5만 명을 돌파했다. 결국 창원-진주MBC 합병이 지역민들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김재철 MBC 사장의 연임을 위해 진행된 것이란 비판이 제기됐다.

‘진주MBC 지키기 서부경남연합’이 경남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4~5일 진주와 사천 등 서부경남 지역 1010명을 대상으로 창원-진주MBC 통합에 대해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64.1%가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찬성 의견은 18.9%에 불과했다. 이는 사측이 지난달 “경남도민의 66%가 통합에 찬성한다”고 밝힌 것과 상반되는 결과여서 주목된다.

통합을 반대하는 이유로는 △여론 및 정보전달 기능 약화(30.2%) △주요 인프라의 창원 집중 현상 우려(26.5%) △특정 지역 소외현상 발생(21.9%) △일자리 감소 및 지역경제 위축(17.9%) 등이 꼽혔다. 서부경남 방송권역 진주MBC의 존재에 대해서는 ‘필요하다’는 응답이 83.7%로 압도적으로 높았다.

이번 조사 결과와 관련해 전국언론노조 MBC본부 진주지부를 주축으로 한 ‘진주MBC 지키기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8일 성명을 내고 “진주·창원MBC 강제통합에 대한 지역주민의 실질적인 여론은 재론할 여지없이 ‘통합반대’임을 부인할 수 없다”며 “지역의 요구는 자명하다. 당장 강제 통폐합을 멈추라”고 밝혔다.

언론노조와 미디어행동 등 시민단체들도 9일 방송통신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주·창원MBC 강제 합병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방통위는 사측이 제출한 근거 없는 통폐합 경영계획의 오류를 밝히고 사측이 실시한 왜곡된 여론조사에 현혹되어선 안 될 것”이라며 “진주·창원MBC 강제 통폐합을 즉각 불허하는 것만이 서부경남 시청자들의 의사를 존중하는 길이자, 방통위의 권위를 바로 세우는 길”이라고 밝혔다.

한편 창원·진주MBC측은 지난 9월 20일 방통위에 합병과 관련한 변경허가 신청서를 제출했다. 이에 따라 방통위는 ‘변경승인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90일 이내에 승인 여부를 결정해야 하지만 90일까지 연장이 가능해 강제 합병을 둘러싼 논란은 장기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