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편심사기준’ 여당 단독 처리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클리핑] KBS, 내년부터 24시간 방송 추진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가 10일 여당 추천 상임위원들 단독으로 ‘종합편성 및 보도전문채널 세부 심사기준’을 강행처리할 가능성이 커지면서 방통위 안팎의 긴장도 고조되고 있다고 <한겨레>가 보도했다.

한겨레는 “심사기준 의결과 함께 사업자들이 종편 승인 신청서 접수를 시작하면 종편은 ‘되물리기 힘든 단계’로 진입한다”고 했다. 방통위가 종편 심사기준 의결을 8일에서 10일로 연기한 것도 “9일 국회 문방위의 2011년 예산안 심사(당일 취소) 때 맞닥뜨릴 야당의 ‘포화’를 피해가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기사는 덧붙였다.

보도에 따르면 10일 전체회의에서는 여당 위원들의 단독의결 가능성이 높다. 헌법재판소의 부작위 소송 결정 전엔 심사기준 논의에 참여할 수 없다며 2일 회의에서 퇴장한 이경자 부위원장(야당 추천)은 10일 회의에도 불참할 것으로 예상되며, 양문석 위원도 헌재 결정 전 공모 돌입을 반대하며 심사기준 이후 일정의 분리 처리를 요구하고 있다.

▲ 한겨레 11월 10일자 28면.
반면 최시중 위원장을 비롯한 여당 위원들은 “더 이상 지체하면 사업을 준비하는 쪽에도 지나친 처사”라며 단독의결 강행의지를 밝히고 있다. 한겨레는 “다만 야당 위원들의 반발을 고려해 일정 의결을 며칠 더 미룰 가능성도 없진 않다”고 여지를 남겼다.

한겨레는 방통위가 심사기준과 일정을 이날 같이 처리하면 이후 진행과정도 ‘일사천리’로 밀어붙일 개연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기사에 따르면 여당 위원들은 올 연말까지 모든 일정을 종결짓지 못한 채 2011년을 맞는 상황을 우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를 넘겨 2기 상임위원 선정 국면에 접어들면 방통위의 급격한 ‘권한 누수’로 종편 마무리에 어려움을 빚을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기사는 또 “단독의결은 여당 위원들에게 ‘양날의 칼’”이라며 “사업자 선정 결과에 따른 책임과 탈락 사업자들의 반발을 고스란히 떠안아야 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여당 단독처리를 비판하는 시민사회의 반발도 거세다. 민언련과 미디어행동은 각각 8, 9일 기자회견을 열고 종편 강행처리를 규탄했다.

KBS, 내년부터 24시간 방송 추진

KBS가 새해부터 24시간 종일 방송을 하기로 하고 준비작업에 돌입했다고 <서울신문>이 보도했다. 9일 KBS 노조 등에 따르면 KBS는 최근 경영회의에서 내년 1월 1일부터 1TV와 2TV에서 24시간 종일 방송을 실시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24시간 방송은 방송통신위원회 허가 사항이다. KBS 측은 “24시간 방송 계획안을 다음 달 1일 이사회에 상정할 계획”이라면서 “방통위 허가 등 제반절차 준비에도 들어갔다.”고 밝혔다.

서울신문은 이를 “종합편성(종편) 채널 등장을 염두에 둔 포석”으로 풀이했다. 현재 지상파는 새벽 시간에 방송을 중단하고 있는데 24시간 방송이 가능한 종편 채널 시대가 열리면 경쟁력에서 밀릴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24시간 방송에 돌입하면 아침뉴스는 현재 오전 6시에서 5시로 1시간 앞당겨지게 되고 새벽시간에는 스포츠 중계나 재방송 등을 내보낼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게 되면 MBC, SBS가 가세할 수도 있다.

KBS 홍보팀은 “24시간 방송은 세계적으로 보편적인 추세”라면서 “국민 시청권을 보장하기 위해 공영방송으로서 마땅히 해야 할 서비스”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KBS 노조는 “추가 예산이나 인력 확보에 대한 아무런 대책 없이 방송을 불과 두 달 앞두고 계획을 발표했다.”면서 “일방적인 졸속 계획”이라고 반발했다.

그러나 보도에 따르면 방통위 측은 아직은 검토 중인 사안이라는 입장이다. 방통위 지상파정책과 관계자는 “지금은 지난 1일에 방송시간 규제 완화에 대한 토론회를 열었고, 이에 따라 방통위 차원에서 논의하는 단계”라면서 “아직은 아무것도 결정된 것이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방송사에서 종일방송을 하겠다고 해서 당장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G20, 63개국 4288명 ‘취재 전쟁’ 시작됐다

<조선일보>는 오는 11일 개막하는 서울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의 진행상황을 세계로 타전할 ‘G20 미디어센터’가 역대 정상회의 가운데 최대 규모로 9일 서울 코엑스 1층에 문을 열었다고 보도했다.

기사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부터 각국 기자들이 미디어센터(2개 홀 1만8368㎡)에 자리를 잡았다. 이날 전체 1330개 기자석 가운데 20%가량이 채워졌다. 정상회의 마지막날인 12일 이명박 대통령의 기자회견이 진행되는 단상 앞 150여개 자리는 NHK(일본)·신화사(중국)·DPA(독일) 등 주요국 언론이 벌써 차지했다. 서울 정상회의 취재진은 63개국 4288명으로 지난 6월 토론토 정상회의(3100여명)보다 많다.

아이돌 연기력, 캐릭터가 좌우

최근 종영한 KBS 드라마 <성균관 스캔들>을 통해 연기도전에 성공한 박유천(믹키유천). 경향신문은 그가 연기도전에 성공한 가장 큰 요인은 캐릭터 선정이었다고 평가했다.

기사는 “연기 초보인 아이돌 가수들을 캐스팅하는 것은 대중적인 인지도나 화제성은 담보되지만 연기력이 검증되지 않았다는 점 때문에 위험부담이 따르는 것은 사실”이라고 지적한다. 드라마 제작 관계자들은 “중요한 것은 캐릭터의 힘”이라면서 “초보라면 대체로 개별적인 연기력에서는 큰 차이가 없지만 자신의 몸에 맞는 캐릭터를 입었느냐, 그렇지 않으냐가 완전히 다른 결과를 빚는다”고 지적했다.

▲ 경향신문 11월 10일자 22면.

경향은 캐릭터로 살아난 아이돌 출신 연기자의 대표적 사례로 <지붕뚫고 하이킥>의 황정음을 꼽았다. 엉뚱하고 깜찍 발랄한 극중 황정음 캐릭터가 실제 연기자 황정음의 성격과 특징을 그대로 반영한 맞춤형 캐릭터였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지난해 드라마 <아이리스>에 출연했던 최승현(빅뱅의 탑) 역시 킬러역할을 맡아 무표정하면서도 카리스마 넘치는 눈빛연기로 호평을 받았으며, 이후 영화 <포화 속으로>의 주연을 꿰차며 연기자로서의 입지도 굳히고 있다.

반면 캐릭터 선택의 실패로 연기력 논란에 시달린 경우도 있다. 올 상반기 방송됐던 <개인의 취향>에서 연기 도전장을 내민 2AM의 임슬옹이 대표적이다. 엉뚱하면서도 코믹한 이미지였지만 이를 표현하는데 상당한 연기력을 요하는 캐릭터였다. 당시 임슬옹은 과장되고 어색한 연기로 일관해 ‘발연기’라는 혹평을 들어야 했다. 기사는 또 지난해 방송됐던 <맨땅에 헤딩>의 정윤호나 <드림>의 손담비 역시 다양한 감정 표출 등 연기력을 요하는 비중있는 캐릭터를 맡았지만 연기력은 이에 미치지 못해 아쉬움을 남겼다고 덧붙였다.

‘더 타임스’ 온라인 유료화 4개월새 10만명 구독

언론재벌 루퍼트 머독의 인터넷 신문 유료화 실험은 어떻게 됐을까. 한겨레에 따르면 그가 소유한 영국의 일간 <더 타임스>가 온라인 뉴스 콘텐츠 유료화 4개월 만에 구독자 10만5천명을 확보했다. 이 가운데 절반은 웹사이트, 아이패드와 아마존 킨들 등을 통한 월 정기 구독자였으며, 나머지는 일일 구독자였다. 또다른 10만명은 종이신문과 온라인판을 함께 구독했다. 종이신문 독자는 온라인판을 무료로 볼 수 있다.

그동안 온라인 콘텐츠를 유료화해 성공한 주요 신문은 미국의 <월스트리트 저널>과 영국의 <파이낸셜 타임스>뿐이다. 이들은 모두 경제지로 고급 경제정보에 목말라하는 투자자들을 겨냥하여 안착한 사례이다. 따라서 종합일간지의 유료 구독 10만명 확보는 의미를 부여할 만하다는 평가가 많다게 한겨레의 설명이다.

이준웅 서울대 교수는 “보수적 중산층을 대변하는 타임스는 철저한 독자 프로파일을 바탕으로 지면 혁신과 비주얼 정보를 강화했다”며 “콘텐츠가 돈을 주고 사고 싶을 만큼 알차게 꾸려져야 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고 말했다.

반면 콘텐츠 무료화를 고수하는 영국 일간 <가디언>의 평가는 다소 다르다. 이 신문은 타임스 온라인판의 월 방문자가 유료화 이전 310만명에서 이후엔 178만명으로, 43% 가까이 떨어졌다는 사실에 주목했다.

뉴스 정보가 공짜라는 인식이 팽배한 한국 사회에서는 당장 유료화 도입은 어렵겠지만 장기적으로는 시도해볼 만하다는 의견도 있다. 정준희 국민대 강사는 “태블릿피시, 이(e)북 단말기 등 디바이스의 다양화로 미디어 생태계 환경이 달라지면 유료화는 급물살을 탈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나 이와 달리 유료화를 복합미디어그룹의 포트폴리오라는 맥락에서 살펴보아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임영호 부산대 교수는 “머독은 모든 신문의 콘텐츠를 유료화로 추진하고 있는데 이는 자신이 소유한 방송들과 멀티미디어 패키지로 팔려고 할 것”이라며 “우리는 우리 미디어 지형에 맞는 유료화 모델을 연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 조선일보 11월 10일자 6면.
‘대물’ 하도야 때문에 검찰 기 살았다?

조선일보는 청목회 입법로비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여야 의원 11명에 대해 압수수색을 하면서 정치권이 흉흉한 가운데 민주당 관계자들은 SBS의 인기 드라마 <대물>을 도마 위에 올리고 있다고 보도했다. 검찰 압수수색에 대한 여론이 정치권에 유리하지 않은 주요 원인이 바로 이 드라마 때문이라고 하소연하고 있는 것이다.

기사에서 민주당의 한 초선 의원은 “<대물>에 나오는 하도야 검사는 정의롭기만 하고, 정치인들은 하 검사의 수사를 훼방 놓는 극악무도한 무리로 나온다”며 “시청률이 20%가 넘는 드라마가 검찰은 ‘선’, 정치를 ‘악’이라고 하니 국민이 검찰의 압수수색에 박수 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민주당의 한 수도권 의원은 “검찰은 지나치게 미화하고 정치인은 매도하는 것 같아서 가족들에게 ‘너무 비현실적이니까 보지 말라’고 했더니, 오히려 ‘정치인들이 문제가 있는 것 같다’는 답이 돌아와 황당했다”고 말했다. 한나라당의 한 의원도 “최근 딸과 함께 대물을 보다가 ‘정치인이 저 정도는 아니다’라고 했더니 ‘아빠 그걸 누가 알아’라고 해 더 이상 말을 못했다”고 했다.

‘청소년 연예인’ 법으로 보호한다

<한국일보>는 과다 노출 등의 피해가 심각한 청소년 연예인의 성 보호 및 학습권 침해 방지를 위한 안전장치가 정부 차원에서 마련된다고 보도했다. 정부는 9일 국무회의에서 연예인 청소년 활동에 관한 최근 실태 조사를 바탕으로 ‘청소년 연예인 성 보호와 학습권 및 공정 연예활동 보장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여성가족부가 발표한 대책에 따르면 먼저 인터넷 콘텐츠와 영상물 등의 심의기준인 청소년보호법 시행령상 ‘청소년유해매체물의 심의기준’에 ‘매체물에 등장하는 청소년’에 대한 보호 규정을 추가하기로 했다. 이번에 추가되는 내용은 ‘청소년의 신체 전부 또는 가슴 둔부 등이 노출되거나 청소년을 성적으로 표현해 성적 수치심을 일으키는 것’등으로 구체화한 조항이 담길 예정이다. 또 이를 방송심의규정에도 반영해 방송 프로그램 및 방송광고에 등장하는 어린이과 청소년의 성적 침해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장기적으로 청소년 연예인의 성 보호, 연예인의 공정한 연예활동 보장, 신체ㆍ정신적 건강과 학습권 보호 등이 포함된 ‘대중문화예술산업 진흥과 관련된 법률안’도 마련할 방침이다. 민간 차원에서의 보호 대책도 제시됐다. 정부는 현재 성년과 미성년 구분 없이 적용되고 있는 대중문화예술인 표준전속계약서에 청소년 연예인 성 보호와 학습권 및 공정 연예활동 보장 내용을 추가하고, 개정된 표준계약서 사용을 권장할 계획이다.

‘PD수첩 무죄’ 반발 시위 어버이연합회원 징역형

법원 판결에 불만을 품고 판사의 퇴진을 요구하며 법원 앞에서 불법 시위를 한 보수단체 회원들에게 법원이 징역형을 선고했다.

경향신문 보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형사15단독 권태형 판사는 9일 “공무집행방해와 집회·시위에관한법률 위반 혐의로 기소된 방모씨(69)와 김모씨(81)에게 징역 6월과 집행유예 2년, 벌금 30만원을 선고한다”고 밝혔다.

기사에 따르면 방씨와 김씨는 보수성향의 시민단체인 대한민국어버이연합회 회원이다. 어버이연합회 회원 100여명은 지난 1월21일 서울중앙지법 정문과 서울중앙지검 정문 사이에 있는 보도와 차도에서 이용훈 대법원장의 퇴진 등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미국산 쇠고기의 광우병 위험성을 보도해 명예훼손 혐의로 기소된 ‘PD수첩’ 제작진이 1심에서 무죄판결을 받은 데 반발해 해당 법관의 사진에 ‘X’ 표시를 하고 판사의 퇴진을 요구했다. 또 진보성향 판사들의 연구모임으로 알려진 ‘우리법 연구회’ 해체를 요구하며 구호를 외쳤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