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철 연임 음모, 진주·창원 통합 저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노조·미디어행동, 농성 일시 중단 및 방통위 승인 불허 촉구

“방통위에 경고한다. 그리고 촉구한다. 대한민국 인구의 절반이 지역에 산다. 지역에도 문화가 있고, 지역에도 정치가 있다. 지역 MBC는 정치·경제·문화의 소통 역할을 한다. 그런 지역 MBC와 진주MBC를 없애는 일은 지역 전체를 없애는 일이다.”

전국언론노조(위원장 최상재)와 시민사회단체들이 진주·창원MBC의 강제통폐합 저지를 위한 현장 투쟁을 선언했다. 지난 9월 28일부터 방통위 앞에서 ‘진주·창원MBC 강제통폐합 저지 무기한 농성’을 벌여온 언론노조와 미디어행동은 15일 기자회견을 열어 50여일 간의 농성을 일시 중단하고 방통위의 승인 불허를 위한 현장 투쟁으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 언론노조와 미디어행동이 15일 오후 3시 30분 방통위 앞에서 진주-창원MBC 강제통합 저지 농성 일시 중단 및 방통위 승인 불허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PD저널
무기한 농성 중단은 방통위가 빠르면 이번 주 중으로 진주·창원MBC 합병에 따른 변경 승인 심사위원회 구성을 시작할 것으로 알려진 것과 무관치 않다. 그러나 심사위가 구성되더라도 빠른 시일 안에 심의가 이뤄질 가능성은 크지 않다. 창원·진주MBC가 지난 9월 20일 변경 승인 신청서를 제출함에 따라 방통위는 90일 이내인 12월 20일 전까지 승인 여부를 결정해야 하지만, 90일 추가 연장이 가능해 합병 승인 여부는 해를 넘길 가능성이 크다.

때문에 언론노조와 미디어행동은 방통위가 내년 2월 김재철 MBC 사장 연임 여부에 따라 합병 승인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고, 김재철 사장 연임 음모와 연동된 진주·창원MBC 통합 저지 운동을 벌여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대균 진주MBC노조 위원장은 “강제통합 저지 농성 일시 중단은 끝이 아니라 다시 시작을 의미한다”며 “지역민 64%가 반대하고 서부경남 지역민 52000명이 서명으로 반대 의사를 나타낸 강제 통폐합에 대해 빠른 시일 안에 현명한 판단을 내려 달라”고 촉구했다.

이근행 전국언론노조 MBC본부장도 “진주·창원MBC가 통합된다면 여기서 그치지 않고 지역MBC는 단계적으로 축소될 것”이라며 “합병 승인은 결국 공영방송 기능이 필요 없다고 도장 찍어주는 꼴”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방통위원들이 몰상식하지 않다면 합병 추진 과정에서 일어난 야만적·절차적 문제와 김재철의 행태를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할 것”이라며 “현명한 결정을 부탁한다”고 밝혔다.

조준상 언론개혁시민연대 사무총장은 “MBC가 진주·창원MBC 통합에 따른 시청자의 이점을 설명할 수 없으니 지역 시청자들의 의견을 의도적으로 왜곡하고 조작한 사실을 방통위 실무진들도 알고 있을 거라 판단한다”며 “따라서 방통위가 낼 결론은 명약관화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강제합병을 막아내고 법과 원칙, 순리에 따라 판단해 합병 승인을 하지 않는 것이 전체 MBC의 떨어진 신뢰도를 만회하는 첫 단추를 꿰는 작업”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