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중 종편 선정…‘한국판 폭스’ 탄생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클리핑] 오늘 종편 접수마감…여당 대표 ‘보온병 포탄’ 착각도 방송 탓?

안상수 한나라당 대표가 북한의 포격 다음날인 지난 11월 24일 연평도를 방문한 자리에서 포화에 그을린 보온병을 포탄으로 착각한 사실이 YTN <돌발영상>을 통해 지난 11월 30일 뒤늦게 드러나면서 누리꾼들 사이에 화제가 되고 있다.

1일자 <경향신문> 6면 기사에 따르면 안 대표가 포격으로 부서진 연평도 주택가 바닥에서 검게 그을린 쇠통 2개를 들어 올리고는 “이게 포탄입니다. 포탄. 바로 여기 떨어졌다는 얘기네”라며 동행한 취재진에 설명한 장면이 <돌발영상>을 통해 11월 30일 공개됐다.

영상에는 동행한 안형환 대변인이 “이게 몇 ㎜ 포입니까”라고 묻자, 육군 중장 출신의 황진하 정책위 부의장이 “이게 76.1㎜짜리이고, 이것은 아마 122㎜ 방사포”라고 설명하는 장면도 들어 있다.

▲ <경향신문> 12월 1일 6면
하지만 문제의 쇠통은 곧바로 포탄이 아닌 보온병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경향은 전했다. 안 대표 일행이 뜬 뒤 현장에 있는 사람이 쇠통의 먼지를 털어내면서 “상표 붙은 거 보니까 포탄 아닌데…” “포탄 아니에요. 마호병(보온병)이에요”라고 말하는 장면도 <돌발영상>에 포착됐다는 것이다.

경향은 “군대를 다녀오지 않은 안 대표는 물론이고 장군 출신인 황 의원까지 엉뚱한 상황을 연출한 꼴”이라며 “관련 영상이 트위터·인터넷 등을 통해 확산되자, 네티즌(누리꾼)들은 안 대표가 지난 11월 29일 방송기자클럽 초청토론회에서 ‘지금이라도 전쟁이 나면 입대해서 싸우겠다’고 했던 발언 등을 빗대 ‘보온병 들고 적진으로 침투하게 생겼네’라고 비아냥댔다”고 전했다.

또 “가뜩이나 병역 기피 의혹으로 곱지 않은 시선을 받아온 여당 대표의 군 관련 무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사건이 터지자 한나라당은 곤혹스러운 모습”이라고 덧붙였다.

안형환 대변인은 해명자료를 내고 “피해현장을 안내하던 사람이 ‘이것이 북한군 포탄’이라고 설명했고, 동행한 방송카메라 기자가 안 대표에게 ‘포탄’을 들고 포즈를 취해달라고 요청했다”면서 “긴박한 현장에서 누구라도 그렇게 생각할 수밖에 없는 상황 속에서 이뤄진 일”이라고 밝혔다.

여당 대표의 ‘보온병 포탄’ 착각도 방송 탓?

이런 가운데 <동아일보>는 안상수 대표의 ‘보온병 포탄’ 해프닝에 대한 책임을 방송사에 돌리는 기사를 게재했다.

동아 6면 기사 <연평도 간 안상수, 보온병 보도 “포탄” 동영상 알고보니 방송사의 ‘연출영상’>에서 “인터넷에는 안 대표를 비난하는 글이 쇄도했지만, 확인 결과 이 장면은 포탄이라는 안내자의 설명에 따라 방송사 카메라기자들이 안 대표에게 포즈를 취해 달라고 요청해 촬영한 ‘연출영상’인 것으로 밝혀졌다”고 전했다.

동아는 “당시 현장 안내자들이 포탄이라고 말하자 방송사 카메라 기자들이 안 대표에게 ‘들고 포즈를 취해 달라’고 요청해 촬영한 것인데도 방송사들은 그런 설명 없이 방영한 것으로 밝혀졌다”며 한나라당 관계자의 말을 인용, “방송 기자들이 자신들의 요청으로 ‘그림’을 ‘연출’하다가 빚어진 실수인데, 전후 과정을 밝히지 않은 채 방영한 것은 방송윤리상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종편 사업 신청 접수 오늘 마감…한국판 ‘폭스뉴스’ 탄생 우려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 이하 방통위)가 지난 11월 30일 시작한 종합편성채널 사업자 신청서 접수가 오늘(1일) 오후 6시 마감되고 나면, 한 달 안에 최종 사업자가 결정될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한겨레>는 1면 기사에서 “6개 종편 희망사(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매일경제, 한국경제, 티브로드)가 승인 신청서를 접수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신규 종편 등장 후 폭스 뉴스가 미국에 끼친 ‘여론 분열과 급격한 보수화’가 한국 사회에서 재현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고 전했다.

기사에 따르면 이명박 대선 캠프에서 언론 분야 정책자문을 맡았던 박천일 숙명여대 교수는 아예 ‘종편이 성공하려면 폭스를 벤치마킹하라’고 조언하고 있다. 또 종편 탄생에서 ‘폭스의 징후’를 읽어내는 언론전문가들이 적지 않다. 폭스 뉴스의 ‘보수적 선정성’과 모기업 뉴스코퍼레이션의 ‘몸집 불리기’는 조선·중앙·동아가 걷고 있는 길과 흡사하기 때문이다.

▲ <한겨레> 12월 1일 8면
<한겨레>는 “세계 52개국에 780여개 기업을 소유한 뉴스코퍼레이션은 보수·진보 및 국경을 넘나드는 로비와 공격적인 인수합병으로 여론 독과점 우려를 낳는 대표적 미디어기업으로, 폭스 뉴스는 이분법적 흑백논리와 왜곡·짜깁기 보도로 미국 극우화를 주도하며 각종 ‘반폭스 운동’을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한국의 종편도 ‘국내 언론의 본격적 산업화’를 주도하며 ‘부자 미디어와 가난한 민주주의’의 앞날을 예견케 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한겨레>는 8면 기사에서 보수신문들이 종편을 소유할 경우, 조기 안착을 위해 보수 시청자들을 공략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겨레>는 “종편 예비 사업자들은 보도와 시사·교양 등에 방송의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전했다. 드라마·오락 등은 비용 절감을 위해 외주제작이나 프로그램 수입을 검토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드라마 제작사 초록뱀미디어 등은 5개 종편 희망사와 업무제휴 양해각서를 모두 체결했다.

“종편 ‘보수 일색’ 보도, 제재 방안 마땅치 않아”

기사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자본이 빈약한 종편이 성공을 위해서라도 선택과 집중의 길을 갈 것으로 예측하고 있는데, 다름 아닌 보수 일색의 보도다.

박천일 교수는 “종편이 조기 안착하려면 미국의 폭스채널처럼 수용자층과 장르를 적극 공략해야 한다”며 “종편이라고 모든 영역을 집중할 수는 없는 것이기에 보수적 또는 종교적 색채 등의 접근으로 충성도 높은 시청자층을 확보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오른쪽으로의 여론 몰이 우려가 나오는 배경이다.

김재영 충남대 교수 역시 “조중동 종편은 보수 편향적인 지금의 정파적 논리를 그대로 유지하며 승부수를 두려할 것이고, 이로 인해 여론 독과점은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하지만 종편이 보수 일색의 이념적 편성 보도를 계속한다 하더라도 실제로 제재할 방법은 마땅치 않다는 게 <한겨레>의 지적이다.

<한겨레>는 8면 <‘심의잣대’ 지상파와 동일…‘교묘한 편향’ 막기엔 한계> 기사에서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내부에선 (조중동 종편이) <폭스뉴스>처럼 흑백논리로 편을 갈라 대놓고 한쪽을 지지하는 건 방지 가능하지만, 보수적 의제 설정을 강화하는 교묘한 보도행태는 막기 어렵다는 의견이 많다”고 전했다.

뉴스 선별이나 보도량, 인터뷰 대상 선정, 영상 처리 방식 등은 정형화된 틀에 맞춰 심의할 수 없다는 것이다. 심의위의 한 관계자는 “특정 이슈에 대해 보도 꼭지를 늘려 의도적으로 부각시키는 등의 방식이라면 달리 제재할 방법이 없다. 보도의 방향성은 가치중립적인 심의를 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한겨레>는 이창현 국민대 교수의 말을 인용, “특정 방송이 의제를 다루거나 다루지 않는 방법만으로도 전체 여론 형성이 왜곡되고 틀어진다. 이는 콘텐츠를 심의하는 내용적 규제가 아니라 재벌과 신문사업자의 방송 진입을 막는 구조적 제한으로 해결될 수 있는 문제”라고 지적했다.

▲ <조선일보> 12월 1일 12면
조선·중앙, ‘종편’ 선정 지면 경쟁

<조선일보>는 2면에서 “조선이 1일 종편 사업자 승인을 받기 위해 방통위에 사업계획서를 제출한다”고 밝혔다.

이어 12면 기사에서 “이달 말 종편 사업자 선정에 대비, <조선일보>는 25개국 54개 주요 방송사 및 전 세계 27개 한인 방송사와 제휴를 맺고 글로벌 콘텐츠 제작 및 유통 네트워크를 마련했다”고 전했다.

또 국내에서도 50개 방송프로그램 제작사, 16개 지역 케이블TV, 55개 대학, 8개 청소년·노인·다문화 관련 단체, 22개 복지·의료단체, 36개 문화예술 단체, 12개 스포츠 단체 등 490여개 기업·기관들과 제휴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중앙일보>는 TBC(동양방송) 강제 종방일(1980년 11월 30일)에 맞춰 열린 TBC 복원 요구 행사를 집중 보도했다.

중앙 8면 기사에 따르면 이날 행사에는 과거 TBC에서 활동한 탤런트·가수, 전직 임직원 등 500여명이 모여 종편을 통한 TBC 복원을 주장했다. 홍석현 JMnet 중앙일보 회장은 이날 격려사에서 “중앙 종편이 1등으로 통과할 자신이 있다”고 밝혔다.

중앙은 35면 사설 <빼앗긴 30년…“TBC는 영원하리”>에서도 “TBC의 말살은 단지 TBC와 중앙일보만의 비극이 아니었다. 통폐합 결과 한국의 방송은 글로벌 경쟁 체제에 걸맞지 않은 기형적이고 왜곡된 구조로 고착화돼 버렸다. 이를 바로잡지 않고선 우리 미래의 먹을거리인 미디어 산업의 경쟁력을 결코 기대할 수 없다. ‘TBC 부활’이 한국 방송 정상화의 첫걸음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방통위원장 “종편 80점 넘으면 무제한 허용”

▲ <한국일보> 12월 1일 10면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은 11월 30일 국회 예산결산특위 전체회의에 출석해 종합편성채널 사업자 수에 대해 “절대평가이니 80점 이상 받으면 수의 제한 없이 허가하고, 80점 이상이 없으면 하나도 안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한국일보> 10면 보도다.

기사에 따르면 전병헌 민주당 의원의 “종편이 다수 등장할 때 미디어 전체에 미칠 영향에 대한 종합적 평가와 대책을 갖고 있느냐”는 질의에 최 위원장은 “종편이 안 나와도 문제고, 1개만 나와도 특혜 시비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고, 너무 많이 나오면 미디어 시장에 빅뱅이 일어날 것 같다”며 이같이 답했다.

한국은 “최 위원장의 발언은 방통위는 사업자 선정만 할 뿐 '미디어 재편'에 대해 사실상 어떤 대책도 갖고 있지 않다는 뜻으로 풀이된다”고 전했다.

KBS 이사회가 의결한 수신료 1000원 인상안에 대해 최 위원장은 “우리의 취지와는 조금 다른 안”이라며 “내주부터 방통위의 공식적인 논의가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확전 부추기는 연평도 보도

북한의 연평도 포격 이후 언론 보도가 지나치게 ‘확전을 불사하는 강경 대응’ 여론만을 부각시키고 있다는 지적이다. 또 남북 대결 격화 흐름에 편승하는 지나친 추정보도로 저널리즘의 기본원칙이 훼손되고 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한겨레> 28면 기사다.

기사에 따르면 지난 11월 24일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 조사에서 ‘확전되더라도 군사대응’ 응답은 44.8%로 절반에 미치지 못했다. 반면 ‘교전수칙으로 대응하되 확전 막아야’는 33.5%, ‘군사적 대응 대신 외교적·경제적 대응해야’는 16.2%로 나왔다. ‘군사적 강경 대응’과 ‘확전만은 막아야 한다’는 의견이 엇비슷한 것이다.

▲ <한겨레> 12월 1일 28면
<한겨레>는 “하지만 조·중·동 등의 지면에는 ‘반쪽의 여론’만이 분출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 신문이 포격 이후 사설 등을 통해 우리 군이 ‘확전 방지 원칙’에 집착한 나머지 북한에 대한 군사적 대응 조처가 미흡했다고 질타하고, 향후 대응 방안도 교전수칙을 적극적인 개념으로 발전시킬 것을 주문하는 등 강경 일변도 해결책에 초점을 맞췄다.

방송도 마찬가지다. <한겨레>는 “북한 타격을 가상한 시나리오 등 강경 대응을 부추기는 듯한 보도가 넘쳐났다”며 “연평도 포격 사건이 발생한 지난 11월 23일부터 11월 29일까지 KBS <뉴스9>의 보도를 분석한 결과, 모두 207건의 관련 뉴스 가운데 심층적인 원인 분석과 향후 한반도 정세 및 수습 방안, 국내외 전문가 진단은 7꼭지에 불과했다”고 지적했다.

일련의 보도 태도에 대해 안민호 숙명여대 정보방송학과 교수는 “긴장관계가 진행 중인 상황에선 언론이 더욱 사실 전달에 충실하고 확전 관련 문제는 단어 하나하나 신중하게 다뤄야 한다”며 “국민들에게 어필하기 위해 자극적이고 선정적으로 보도하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