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편 ‘추가 특혜’ 요구 ‘점입가경’
상태바
종편 ‘추가 특혜’ 요구 ‘점입가경’
[미디어클리핑]정부, 특혜 미끼 조·중·동 ‘관리’…권언유착 심화
  • 김고은 기자
  • 승인 2011.01.03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편 특혜’ 고리 ‘권언유착’ 심화 우려

정부가 지난달 말(31일) 종합편성채널 사업자로 조선·중앙·동아일보와 매일경제 등 다수의 매체를 선정해 정치적 고려에 의한 정략적 선정이라는 비판여론이 높은 가운데, 종편에 대한 추가적인 ‘특혜잔치’ 의혹까지 제기되는 등 후폭풍이 거세게 일고 있다. 추가 특혜를 요구하고 나선 종편 사업자들과 종편 지원책을 미끼로 ‘통제’에 나선 정부 간의 기싸움이 한국 언론의 ‘권언유착’을 더욱 심화시킬 것이란 우려도 높다.

▲ 한겨레 1월 3일 1면
종편 사업자에 선정된 조선·중앙·동아일보 등 친여보수언론은 새해 첫날부터 정부에 종편채널에 대한 특혜를 노골적으로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지면을 통해 ‘황금채널’ 배정, 전문의약품 광고 규제 해제, KBS 2TV 광고 폐지 등 특혜 내역을 구체적으로 언급했다.

〈조선일보〉는 지난 1일 “종편이 시장에 안착하려면 2~3년간 케이블TV의 낮은 채널 번호를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상파(6·7·9·11번)와 인접한 5·8·10·12번 등을 종편채널에 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조선일보는 또 “현재 방송통신위원회가 규제 완화를 논의하고 있는 의약·생수 광고의 경우 일정 기간 종편사업자에만 우선적으로 적용해야 한다”며 비대칭 규제를 주장했다.

〈동아일보〉는 황금채널 배정과 함께 KBS의 광고 축소를 언급했다. 동아는 지난 1일 사설에서 “방통위는 새롭게 출범하는 종편채널들이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제도적 후속조치와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라며 “KBS 2TV의 광고를 폐지하고 공익성을 획기적으로 높여 공영방송다운 공영방송을 국민에게 돌려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앙일보도 사설을 통해 “정부도 새 방송사들이 시장에 안정적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제도적 뒷받침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한겨레〉는 1면 머리기사에서 “방송통신위원회의 종합편성채널 최종 사업자 선정은 종편을 미끼로 한 정부와 언론사 간 ‘물밑 거래’의 ‘종결’이 아닌 ‘2라운드 진입’을 뜻한다”며 “종편 지원책을 사이에 두고 ‘비판 유예’ 기조를 이어가려는 정부와 추가 특혜를 따내려는 언론사 간의 기싸움이 새해 한국 언론의 ‘권언유착’을 더욱 심화시킬 것”이라고 전망했다.

방송독립포럼은 2일 성명을 내어 이명박 정부가 선택한 ‘종편 다수사업자(4개, 중앙·조선·동아·매일경제) 구도’가 권언유착을 초래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포럼은 “(종편 지원) 정책을 지렛대로 정권은 언론의 협조를 요구하고, 언론은 정책적 특혜를 위해 보도로 협조하고 압력을 넣는 행태가 계속 반복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종편 1라운드 전쟁’의 승자가 곧 패자가 될 수 있을 만큼 포화상태인 국내 방송광고시장은 사업자들에겐 재앙이나 마찬가지인 까닭이다. 반면 정부에는 생존경쟁에 목매는 사업자를 관리하고 재갈을 물릴 수 있는 수단이 되는 셈이다.

한겨레는 “신규 종편 송출이 시작되는 올가을부터 본격화할 2012년 대선·총선 레이스가 정부와 언론 간 유착을 더 끈끈하게 만드는 계기가 될 것이란 예측도 많다”고 전했다. 김서중 성공회대 교수는 “큰 선거를 앞두고 종편 사업자의 보도와 정부가 내놓는 지원 정책이 무관치 않을 것으로 본다”며 “비판과 옹호를 오가는 종편사들의 논조와 정부의 지원책을 사이에 둔 줄다리기는 현 정권이 끝날 때까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권 재창출’용 종편 선정…방송시장 ‘레드오션’ 칼바람

정부의 방송정책은 종합편성채널 선정 후에도 여전히 유효한 ‘언론 대책’으로 기능할 전망이다. 종편 방송사로 4개를 선정하면서 지상파 3사와 함께 무한 생존경쟁 구도로 내몬 것이 실마리다. ‘레드 오션’을 넘어 ‘블러드 오션’이란 극한의 생존경쟁 구도까지 나온다. 신문을 포함한 미디어시장 전체의 지각 변동도 가시권이다.

경향은 3면 머리기사에서 “지금까지 종편 허가권이 언론 관리의 고삐였다면, 향후에는 광고·채널 등의 특혜성 ‘시장 배분’으로 경쟁사들의 목줄을 정부가 쥘 수 있게 된 것”이라며 “‘정권 재창출’용 종편 선정이라는 정치적 맥락이 거론되는 것도 이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 경향신문 1월 3일 3면
당장 종편 언론사들의 특혜성 지원대책 요구와 정부의 ‘당근책’이 부각되고 있다. 크게 ‘채널’ 정책과 ‘광고’ 정책의 두 범주다. 방송통신위는 지난달 31일 종편 선정결과를 발표하면서 채널 배정과 관련, “필요하다면 법이 허용하는 테두리 내에서 규제기관이 할 수 있는 정책이 있으면 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최시중 방통위원장이 지난해 10월 국정감사에서 거론한 행정지도를 통해 종편에 지상파와 인접한 ‘황금 채널’을 부여하는 방안을 재론한 것이다.

광고정책은 소위 ‘규제 완화’ 명목으로 추진 중이다. 이는 방통위의 지난달 17일 청와대 업무보고에서 윤곽을 드러냈다. 종편사들이 요구 중인 민영 미디어렙(방송광고판매대행사) 도입은 물론 현재 케이블 채널에만 허용된 중간광고 및 협찬금을 완전 허용하고, 전문의약품·샘물 등 일부 방송광고 금지 품목을 푸는 것이 골자다.

또 특정시간대 광고를 늘릴 수 있는 ‘광고총량제’ 도입도 검토 대상이다. 지난해 7조5000억원 수준인 광고시장 규모를 2015년 13조8000억원으로 확대한다는 목표에 따른 것이다. 대신 지상파 방송들의 반발을 감안, 지상파의 주파수를 쪼개 새 채널을 추가할 수 있는 다채널방송서비스(MMS) 도입도 거론했다.

기존 방송광고 시장이 정체상태인 점을 감안하면, 종편 언론들이 갖는 특혜의 유혹은 클 수밖에 없다. 지상파들의 광고 매출은 2007년 2조4000억원에서 2009년 1조9000억원으로 외려 감소 추세다. 초기 종편사들의 선정성 경쟁과 친정부적 방송이 예상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여권으로선 ‘종편 선정 이후’ 언론대책의 지렛대를 걱정하던 것과 달리 통제의 ‘고삐’를 계속 쥐게 된 셈이다.

경향은 “문제는 종편을 초점에 둔 시장 재편과 여론 독과점의 가속화”라며 “‘언론정책=종편대책’이 되면서, 그동안 상대적으로 취약한 입장이던 신문·라디오·지역방송 등의 입지는 더욱 위축될 공산이 크다”고 비판했다. 김창룡 인제대 교수는 “방송광고 시장 여건상 종편 1개 이상은 어렵다는 걸 알면서도 4개나 선정한 것은 상당히 정치적 행위”라며 “미디어 소비자를 위한 방송정책이 아니라 정권 재창출을 위한 수단으로 삼고 있다는 것이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경향·한겨레 “추가 특혜 안된다”…“종편은 미디어계의 4대강 사업”
조선·동아 “종편 자립 위한 지원 필요”

경향과 한겨레는 이날 사설을 통해서도 ‘조·중·동 종편’에 대한 추가 특혜는 안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반면 조선·동아일보는 각각 사설과 시론을 통해 정부의 추가 지원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중앙일보〉는 직접적인 목소리는 아끼는 한편, “(종편 선정 결과는) 집단지성이 만들어 낼 수 있는 최적의 결정이자 최선의 결과”라는 이병기 종편 및 보도채널 심사위원장의 발언 등을 전했다.

경향은 ‘‘조·중·동 종편’ 추가 특혜 안된다’란 제목의 사설에서 “종편은 이미 별도의 비용 없이 1500만가구에 이르는 전국 케이블TV 가입자들에게 의무전송을 할 수 있으며 24시간 방송, 중간광고가 가능한 특혜를 얻었다. 그런데 여기에 ‘시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광고특혜, 채널특혜까지 달라고 요구하는 것은 지나치다”며 “이것이야말로 이 보수신문들이 입에 달고 다니는 시장경제원칙에 명백히 어긋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겨레도 ‘종편 살찌우기 위한 반칙과 특권 안 된다’란 사설을 통해 “종편이 방송시장에 진입하면 그 자체로 기존의 지상파 및 케이블 방송에 타격을 주게 돼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종편 채널을 가장 좋은 시간대에 배치하고 전문의약품과 생수 등 방송광고 금지 품목을 풀어 종편에만 주도록 하라는 것은 종편을 살리기 위해 지상파와 케이블 방송을 의도적으로 위축시키라는 뜻”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종편의 미래는 지상파 및 케이블 방송과의 경쟁, 종편끼리의 경쟁을 통해 결론이 날 일이다. 정부가 개입해서는 안 된다”며 “정부가 인위적으로 방송광고시장을 늘리겠다는 것은 정부 예산을 종편을 위해 투입하거나 민간 기업들에 종편을 먹여살리라고 강제로 떠넘기는 일이나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그럼에도 정부가 채널 선정과 광고 배정에 개입한다면 이는 방송을 정치적으로 이용하겠다는 의도로 해석될 수밖에 없다. 온갖 반칙과 특권을 동원해서라도 현 집권세력을 비호하는 방송에 힘을 몰아주겠다는 것 아니겠는가”라며 “정부가 방송의 공공성을 유지하려는 뜻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종편의 특혜 지원 요구를 받아들여선 안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김재영 충남대 언론정보학과 교수는 이날 한겨레 시론에서 “종편채널은 가히 ‘미디어계의 4대강 사업’”이라며 “정치논리를 빼곤 추진 동기가 석연치 않고, 긍정적 효과는 찾기 힘들고 폐해만 예견된다. 그 후유증은 복원되기 힘들 정도로 파괴적일 것이란 점에서 그렇다. 거센 사회적 반대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밀어붙이는 일처리 방식까지 닮은꼴이다. 4대강 사업이 우리의 물리적 터전인 금수강산을 유린하는 데 비해 종편은 정신적 젖줄인 여론과 문화를 타락시킨다는 차이만 있다”고 꼬집었다.

최영묵 성공회대 교수도 이날 경향 시론 ‘종편사업자 선정은 원천무효다’를 통해 “어떤 셈법을 동원해 봐도 이번 종편사업자 선정은 원천무효”라며 “날치기한 위헌적 법률에 근거하여 사업자를 허가하였고, 방통위에서 납입자본금 규모 설정 등을 통해 미디어 경영에 접근할 수 있는 국민의 기본권을 부당하게 침해했다는 점에서 잘못된 행정행위”라고 비판했다.

▲ 조선일보 1월 3일 31면
반면 조선일보는 ‘정부가 '종편' 신설한 본뜻 어긋나지 않으려면’이란 제목의 사설에서 “종편 사업자가 많을수록 외주(外注) 제작과 방송 콘텐츠 시장 수요도 커지게 된다. 이는 관련업체 난립을 부추겨 가뜩이나 품질이 떨어지는 방송 콘텐츠 시장 수준이 가격에 비해 더욱 낮아지게 될 것이다. 방송업계 인력난도 심해져 인건비와 제작비가 불어나면서 아무런 수익 확보수단이 없이 출발하는 종편이 이른 시일 안에 경영 정상화를 통해 방송 품질의 고급화를 이뤄내는 단계로 들어서는 데 발목을 잡게 될 가능성이 크다”고 불평을 늘어놓았다.

이어 “종편 자본금 하한선을 창립 20년 된 SBS 자본금의 세 배 넘는 3000억원으로 요구해 출발 전부터 커다란 자본 부담을 지게 해놓고 이렇게 하는 건 온당한 일이 아니”라며 “정부가 종편 설립 취지를 살려 나가려면 종편의 자립을 촉진하는 관점에서 종편의 채널 위치 배정방식과 광고 확대정책 내용을 다시 고민해 보지 않으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윤석민 서울대 언론정보학 교수도 이날 동아일보 시론에서 “종편이 시장에 안착해 애초의 목표를 구현하기까지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며 “동시에 방송시장의 성장과 공정경쟁을 저해하는 난개발 상태의 정책을 정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종편 사업 자본에 숨은 ‘재벌 그림자’

정부가 선정한 종합편성채널 사업자의 주요 주주 구성 현황을 보면, 재벌 대기업의 참여가 저조하다는 게 특징이다. 30대 재벌 계열사에서는 조선일보사가 주도하는 사업자인 ‘씨에스티브이’에 9.7%의 지분으로 참여한 대한항공이 유일하다. 하지만 간접적으로는 주요 재벌그룹의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다.

한겨레는 2면 기사에서 “중앙일보컨소시엄(제이티비씨)에 2대 주주(5.9%)로 참여한 디와이에셋은 삼성그룹과 관련이 있다. 디와이홀딩스(옛 동양엘리베이터)가 100% 지분을 갖고 있는 디와이에셋은 경영컨설팅 회사로, 삼성전자(10.1%)가 2대 주주로 돼 있는 엘시디 장비업체인 에스에프에이(SFA)의 최대주주(28.8%)”라고 설명했다.

디와이에셋의 대표 원진(38)씨는 에스에프에이의 상근 부회장을 맡고 있다. 에스에프에이는 1990년대 말 삼성항공(현 삼성테크윈)에서 자동화 사업부를 떼어내 설립한 회사로, 삼성전자 엘시디사업부의 핵심 협력사다. 증권업계 관계자들은 “원진 부회장이 삼성전자 이재용(42) 사장과 친분이 있는 것으로 시장엔 알려져 있다”고 전했다.

중견·중소기업 쪽 참여 기업들은 대부분 신문사 사주와 특수관계이거나 친분 관계가 출자 배경이다. 중앙일보컨소시엄에 1.2% 지분 참여를 한 한샘 쪽은 “(한샘 오너인) 조창걸 명예회장과 (중앙일보 사주인) 홍석현 회장과는 사적·공적 친분이 두루 있다”고 말했다. 삼양사가 동아일보컨소시엄(채널에이)에 4대 주주로 지분(5.2%) 참여한 배경도 관심을 끈다. 이 회사의 창업주인 고 김연수 전 회장은 동아일보 설립자인 고 김성수 회장의 친동생인 때문에 두 회사 오너가 친분이 이번 투자에 주요 배경이 되지 않았냐는 것이다.

‘300억 국고지원’ 연합뉴스가 공정성 1위?

방송통신위원회가 통신사인 <연합뉴스>를 보도전문 채널로 선정한 결과를 두고도 적절성 논란이 일고 있다고 한겨레가 보도했다. 현 정부 들어 정권에 유리한 보도를 하고 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어 과연 방송에서 공정 보도를 잘 하겠느냐는 우려다. 보도채널에서 탈락한 일부 사업자는 이번 선정은 ‘정치적 산술’의 결과라고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심사에서 연합뉴스는 배점(300점)이 가장 높은 ‘공적책임·공정성·공익성 실현가능성’ 부문에서 240.44점으로 신청사 5곳 가운데 1위를 차지했다. 2위인 <머니투데이>(232.13)에 견줘서도 7점 이상이 높았다. 연합뉴스는 나머지 항목에서도 모두 1위를 해 승인 최종점수 800점을 유일하게 넘었다. 이명박 정부 들어 친여 편파보도 논란이 끊이지 않았던 연합뉴스가 공정성 1위로 최고점을 받은 것이다.

연합뉴스는 연간 300억원의 국고를 받는 국가기간 뉴스통신사로서 뉴스통신진흥법 5조에 따라 ‘뉴스통신은 그 보도에 있어 공정하고 객관적이어야 한다’는 규정을 준수해야 할 의무가 있다. 그러나 현 정권 들어 4대강이나 한-미 자유무역협상 보도에서 정부 쪽에 쏠린 보도로 공정성이 훼손된다는 지적이 많았다. 연합뉴스 노조가 지난해 9월 사원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연합뉴스 보도가 공정하냐’라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65.9%가 부정적으로 답했다.

신청 사업자 가운데 1.62점이 모자라 탈락한 <머니투데이>는 “(이번 심사 결과는) 정부 영향력하에 있는 독점적 지위의 관영매체를 단독 선정하기 위해 고심 끝에 도출된 정치적 산술”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장익상 연합뉴스 경영기획실장은 “노사 함께 공정보도를 담보할 수 있는 기구를 만들기로 했다”고 밝혔다

12·31개각 후폭풍…독립성 기구까지 MB측근 ‘싹쓸이’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달 31일 단행한 개각이 새해 벽두에도 여전히 논란이 되고 있다. 인수위 간사 출신 정동기 전 민정수석을 감사원장에 임명됨으로써 중립성과 독립성이 요구되는 감사원과 한국은행, 방송통신위원회, KBS의 수장이 모두 대통령 측근들로 채워지게 됐다. 한겨레는 “청와대 핵심 참모진과 대통령 직속 위원회, 여러 정부기구의 수뇌부에도 이명박 대통령의 캠프와 인수위에서 일했던 인물들이 대거 포진했다”며 “‘견제받지 않는 권력’의 일방독주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다”고 전했다.

▲ 한겨레 1월 3일 8면
정동기 감사원장 후보자는 2007년 도곡동땅 수사 때 ‘봐주기 논란’의 한가운데 서 있던 인물이다. 임지봉 서강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감사원은 공직사회의 직무감찰·회계감사를 담당하는 막강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헌법에서 따로 기관의 권한, 원장의 임기 등을 명시한 중요한 헌법기관”이라며 “청와대 참모를 감사원장에 앉히는 것은 측근을 장관으로 앉히는 것과는 차원이 다르다”고 말했다.

중립성·독립성이 요구되는 기관에 대통령 측근이 기용될 경우의 폐해는 이미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이명박 정부 초대 청와대 경제수석을 지낸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는 취임 직후 인터뷰에서 “정치적으로 독립한다는 표현은 맞지만 대통령으로부터 독립한다는 것은 적절한 표현이 아니다”라고 말해 독립성 훼손 시비를 낳았다.

언론 분야는 더욱 심각하다. 대선 캠프에서 ‘원로그룹’의 좌장으로 활동했던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은 종합편성채널 허용 등을 이끌며 언론지형을 현 정권에 유리하도록 재편하는 일을 3년 동안 맡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감사원과 같은 독립기구는 아니지만 독립적 행정기구에 속한다. 대선 때 이 대통령의 언론특보를 지낸 김인규 KBS 사장은 정부에 비판적인 프로그램 방영을 차단하는 등 정권과 호흡을 맞추고 있다.

이번 개각으로 집권 4년차 청와대·정부가 2007년 대선 캠프를 방불케 하는 얼굴들로 채워진 점도 문제로 지적된다. 이번에 복귀한 박형준 대통령 사회특보, 이동관 언론특보는 지난 대선 때 한나라당 후보 경선 때부터 이 대통령을 정무·공보 분야에서 보좌해온 인물들이다. 캠프 좌장 구실을 한 이재오 특임장관, 감세·성장 기조 등 경제정책을 총괄한 강만수 국가경쟁력강화위원장, 공약의 총괄 간사를 맡은 곽승준 미래기획위원장 등 안국포럼과 여의도 용산빌딩의 대선 핵심 브레인들이 집권 4년차에도 청와대·정부 요직을 장악하고 있다.

이동관·박형준 전 수석이 맡은 ‘상근특보제’도 논란이 인다. 국민의 정부 시절 말기 김대중 전 대통령은 임동원(안보)·이기호(경제)·박지원(정책) 세 사람을 장관급 특보로 임명해 전형적인 ‘측근정치’라는 비판을 받았다. 이후 참여정부 때는 비서실장·수석 등에서 퇴임한 인사들을 중심으로 무보수·명예직 특보 10여명을 뒀다. 한겨레는 “이번에 돌아온 박형준·이동관 특보가 별도의 보좌진을 갖출지 어떤 대우를 받을지는 아직 불투명하다”며 “하지만 청와대 내부에선 이들이 복귀함에 따라 기존 수석들과 특보간 업무 충돌 및 기존 시스템이 무력화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MB식 ‘회전문 인사’에 대해 조선일보도 이날 사설을 통해 “대통령이 한번 썼던 사람을 이리 돌리고 저리 돌려 계속 쓰다 보니 이제는 청와대 안에서 측근들끼리 등이 부딪칠 판이 돼버렸다”며 “여러 정권을 다 보아왔지만 인사에 있어선 정말 특별한 정권”이라고 꼬집었다.

‘김인규, KBS 사장 로비’ 증언 또 나와

김인규 KBS 사장이 참여정부 시절 사장 선임 로비를 했는지를 놓고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과 김 사장이 공방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이번엔 김 사장이 옛 방송위원회 간부에게 인사 로비를 시도했다는 증언이 나왔다고 한겨레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최민희 전 방송위 부위원장은 “2006년 10~11월쯤 방송위원회 동료 위원이 처음 ‘김인규씨가 만나고 싶어 한다’고 하기에 거절했다”고 밝혔다. 그는 “그 후 며칠 있다 서울 시내 한 호텔에서 정보통신부 사람들과 만나기로 돼 있어 호텔 입구를 들어서는데 김 사장이 다가와 ‘저 김인규입니다, 차나 한잔 마시며 얘기하고 싶다’고 인사를 했다”고 했다.

한상덕 KBS 홍보주간은 “김 사장은 (추가 증언에 대해) 아직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연말 연기·연예대상 수상소감 ‘후폭풍’

“단순히 시청률로 평가 받는 현실 속에서, 드라마를 만들어가는 과정이 너무나 열악하다. 드라마를 마음껏 만들 수 있도록 방송국과 제작사 측의 개선이 필요한 것 같다.” (KBS 연기대상 최우수상 문근영)

“우리가 드라마를 할 때 그 과정이 참 아름다운 거라고 생각한다. 시청률 갖고 함부로 말하지 말아 달라. 배우들이 연기를 할 때는 그 순간 진심을 갖고 한다.”(SBS 연기대상 대상 고현정)

지난해 말 지상파 방송 3사의 연기·연예대상 수상소감이 해가 바뀌어서도 여전히 화제가 되고 있다. 〈중앙일보〉는 “여느 해처럼 나눠먹기 공동 수상, 자화자찬식 행사 진행이 빈축을 산 가운데 일부 수상자의 ‘개념 소감’이 두드러진 것”이라며 “특히 톱 연기자들이 열악한 제작 현실과 시청률 지상주의를 꼬집어 주목을 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지난달 31일 드라마 〈신데렐라 언니〉로 KBS 여자 최우수상을 탄 문근영은 “어떤 현장에서도 스태프·배우들이 고생을 많이 하는데, 그 고생이 조금이나마 보람되기 위해서는 드라마 제작 현장이 개선돼야 한다”며 “나 또한 맡은 바 임무인 연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근영의 발언에 네티즌들은 “개념 연예인답다” “방송사가 각성해야 한다”는 댓글을 쏟아냈다.

SBS 연기대상의 고현정도 쓴소리를 냈다. “배우들은 대본이 어떻든 간에 최선을 다해서 한다”며 “이 배우가 어떻네 하면서 시청률을 가지고 함부로 얘기하지 말아달라”고 강조했다. 시청자를 훈계하는 듯한 어조가 논란을 부르기도 했지만, 뼈대는 막무가내식 제작 현장에 대한 질타였다. 고현정은 최근 한 인터뷰에서도 “모든 드라마를 일주일에 한 회씩만 만들면 좋겠다. 지상파 TV에서 일주일에 130여분씩(두 회) 방송하는 드라마가 10여 편이다 보니 힘든 점이 많다”고 고충을 토로한 바 있다.

▲ 중앙일보 1월 3일 29면
드라마 제작 문제점은 최근 유인촌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SBS 〈아테나〉 간담회에서도 논의된 바 있다. 정우성이 ‘촬영 허가제’를 요구하는 등 뼈 있는 발언이 쏟아진 것.

SBS 드라마센터 특별기획총괄 구본근 국장은 “한정된 광고시장에서 드라마 제작이 기형적으로 굴러온 측면이 있다. 종합편성채널까지 더해지면 경쟁이 심화될 건데, 여건 개선을 위해선 정책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국 드라마제작사협회 김승수 상임이사도 “톱연기자들은 그나마 높은 몸값으로 수혜를 받는 쪽”이라며 “한국적 특수상황에서 기댈 곳은 수신료를 받는 KBS뿐이다. 시청률 경쟁에 치우치지 말고 유익하고 모범적인 모델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SNS 열풍의 빛과 그림자…신상노출 ‘범죄의 덫’

스마트폰이 급속히 보급되면서 인터넷 이용자들의 3분의 2가 SNS를 이용하고 있다. 대표적 SNS인 트위터 사용자는 2일 현재 238만6440여명에 이르고, 지난해 10월 110만명이던 ‘페이스북’의 국내 사용자는 두 달 만에 두 배 가까이인 211만명으로 늘었다. 그러나 파급력이 강한 만큼 위험성도 높아졌다. 이용자들이 SNS를 통해 노출한 사진, 직장, 취향, 취미 등은 온라인 공간에서 순식간에 확산된다.

경향신문은 “정보의 실시간 노출로 인해 사생활 침해는 물론 범죄에 악용되는 사례까지 발생하고 있다”며 “정보의 민주화, 참여민주주의의 확산이라는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라도 SNS의 문제점에 대한 점검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보도했다.

지난달 3일 서울 수서경찰서는 여성 11명을 스마트폰 채팅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꼬드긴 뒤 성폭행한 혐의로 최모씨를 구속했다. 최씨는 ‘카카오톡’이라는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씨는 모델 사이트 등에서 얻은 휴대전화 번호를 스마트폰에 등록해 이들과 지속적으로 채팅을 나누다 직접 만나는 수법을 썼다. 카카오톡은 스마트폰 사용자간 무료 문자메시지, 실시간 그룹 채팅을 즐길 수 있는 서비스다.

트위터나 페이스북 프로필에는 사진, 이름, 직업, 취미, 일상 등 그 사람에 대한 정보로 가득하다. 네트워킹을 위해서는 자신의 정보 노출이 어느 정도 필요하기 때문이다. 페이스북 창업자 마크 주커버그는 이미 “사생활의 시대는 끝났다”고 선언했다. 페이스북은 지난해 초 사용자의 개인적 대화 내용을 ‘친구’로 등록된 모든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서비스를 선보였다가, 사생활 침해라는 항의를 받고 서비스를 개선하기도 했다.

트위터를 통한 ‘신상 털기’도 번지고 있다. 트위터에서 주변의 여성 사진을 확인한 후 프로필에서 취미, 직업, 미니홈피·블로그 등까지 확인한다. 미니홈피에 들어가면 나이, 친구관계, 거주지, 연락처까지 확보할 수 있다. 구글링(googling·구글로 검색하기)을 더 하면 쇼핑몰의 물품구매 내역까지도 알아낼 수 있다.

김서중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SNS의 친구 맺기 방식이 자발성에만 의존하고 있는지, 서비스 제공자들이 필요할 때 진실성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했는지 생각해봐야 한다”며 “자신의 정보를 스스로 노출한 것이기 때문에 책임이 없다고 하긴 어렵지만, 서비스 제공자들이 산업적 이해관계에서 이를 유도하지 않았는지 되돌아봐야 한다”고 말했다.

배용준+박진영, 아이돌…‘드림하이’를 읽는 세 가지 코드

KBS 월화 드라마 ‘드림하이’가 기대와 우려 속에 3일 첫 전파를 탄다. 스타 탄생기와 성장 드라마가 결합된 버라이어티 드라마를 표방하는 이 작품은 배용준과 박진영이 기획한 드라마로 일찌감치 세간의 주목을 받았다. 하지만 아이돌의 인기에 편승하려 한다는 곱지 않은 시선도 공존한다. 〈서울신문〉은 ‘드림하이’를 읽는 세 가지 코드를 짚어봤다.

‘드림하이’에서 가장 눈여겨볼 부분은 배용준과 박진영의 시너지 효과가 어디까지 발휘될 것인가다. 아시아권에 막대한 영향력을 미치는 배용준과 비, 2PM, 원더걸스 등 케이팝(K-pop) 가수들을 키워낸 경험이 있는 박진영은 이 작품에 깊숙이 관여하고 있다. 스타 사관학교 기린예고의 이사장 정하명 역으로 특별출연하는 배용준은 크리에이티브 프로듀서로서 작품 전체의 컨셉트는 물론 아이디어 제공, 현장 진행, 연기 지도 등을 맡고 있다. 기간제 영어교사 역을 맡아 드라마에 데뷔하는 박진영은 음악과 안무 감독도 함께 맡았다.

아이돌의 영향력은 TV, 영화, 공연계 등 전방위로 퍼져 있다. 때문에 아역 배우 출신인 김수현을 제외하고 수지(미쓰에이), 택연·우영(2PM), 은정(티아라), 아이유 등 주요 출연진이 아이돌 스타로 구성된 ‘드림하이’의 성공 여부는 ‘아이돌 대세론’의 유효성을 가늠해볼 수 있는 리트머스 시험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연기력. 택연과 은정은 지난해 ‘신데렐라 언니’와 ‘커피하우스‘로 각각 드라마에 데뷔했지만 신인이나 다름없다. 수지·우영·아이유는 드라마 첫 출연이다.

1월에 두드러지는 ‘학원물’의 강세가 올해 재연될 것인지도 관심거리다. 최근 몇 년간 방송가에는 ‘쾌걸춘향’(2005), ‘궁’(2006), ‘꽃보다 남자’(2009), ‘공부의 신’(2010)처럼 유독 1월에 학원물이 강세를 보여 왔다. 겨울방학으로 10대 시청자가 늘어난 것이 주된 요인으로 꼽힌다. 드라마 평론가인 윤석진 충남대 국문과 교수는 “뻔한 성공 스토리가 아니라 극적 허구와 실제 연예계 현실 사이의 갭을 줄여 얼마나 공감지수를 높이느냐가 ‘드림하이’ 성공의 관건”이라고 지적했다.

EBS, 마이클 샌델 ‘정의’ 강의 방송

마이클 샌델 교수의 ‘정의’는 하버드대학 역사상 가장 인기 있는 강좌 중 하나로 꼽힌다. 지난 20년간 이 강의를 수강한 하버드 학생은 1만4000명에 달하며 특히 2007년 가을엔 한 학기 수강생이 1115명에 이르렀다. 2010년 한국에서도 샌델 교수의 강의를 바탕으로 한 책 ‘정의란 무엇인가’가 베스트셀러가 됐다.

EBS는 신년기획으로 3일부터 한 달간 매주 월~수요일 총 12강으로 이루어진 샌델 교수의 특강 ‘정의’를 연속 방송한다. 앞서 지난 4월부터 2개월에 걸쳐 일본 NHK도 이 강연을 방영해 큰 사회적 반향을 일으킨 바 있다. 샌델 교수는 ‘정의’ 강의를 통해 아리스토텔레스, 제러미 벤담, 존 스튜어트 밀, 이마누엘 칸트, 존 롤스 등 철학자들의 이론을 바탕으로 도덕, 정의, 자유, 평등을 논한다.

3일 방송될 1강 주제는 브레이크가 고장 난 전차를 인부 1명이 일하는 선로와 5명이 일하는 선로 중 어디로 몰고 가야 할지 등을 묻는 ‘벤담의 공리주의’이다. 방송시간은 자정부터.

교수들이 꼽은 새해 희망 사자성어 ‘민귀군경’

교수들이 신묘년 새해의 희망을 담은 사자성어로 ‘민귀군경’(民貴君輕)을 뽑았다. ‘백성이 가장 귀중하고, 임금은 그보다 덜 중요하다’는 뜻으로, 국민을 존중하는 정치에 대한 기대를 나타낸 것이다.

<교수신문>은 지난달 8~16일 전국 대학교수 212명에게 설문을 돌렸더니 응답자의 39%가 2011년 희망의 사자성어로 ‘민귀군경’을 꼽았다고 2일 밝혔다. 이 말은 <맹자>의 ‘진심’편에 ‘백성이 가장 귀중하고, 사직은 그다음이며, 임금은 그보다 덜 중요하다’고 한 데서 유래한 것이다.

이승환 고려대 교수(철학)는 “이명박 정부 들어 관권이 인권 위에 군림하고, 부자가 빈자 위에 군림하며, 힘센 자가 힘없는 자를 핍박하는 불행한 사태가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며 “새해에는 나라의 근본인 국민을 존중하는 정치, 국민과 소통하는 정치, 국민을 위한 정치가 되기를 바란다”고 추천 이유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