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의위, ‘청부심의’ 기구로 전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시민사회, ‘추적60분’ 중징계 규탄

“청부심의· 사상검증 · 방송통제 중단하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위원장 이진강)가 KBS 〈추적60분〉 ‘천안함’편에 대해 ‘경고’라는 중징계를 내린데 대해 언론·시민사회단체들이 “MB정권을 위한 청부심의, 정치심의”라고 비판하며 방통심의위원들의 총사퇴와 심의위 해체를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언론시민연합·전국언론노조·참여연대·한국PD연합회·한국기자협회·한국진보연대 등은 10일 오후 2시 서울 목동 방송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명박 정권 아래 방통심의위는 정권에 비판적인 보도와 시사프로그램을 ‘심의’라는 이름으로 탄압하고 국민의 알권리를 틀어막는 언론통제기관 노릇을 하고 있다”면서 “방통심의위원들은 국민 혈세를 축내지 말고 당장 자리에서 물러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도대체 무엇이 두려워 이 정도의 방송에 대해서조차 중징계의 칼을 휘두르는 것인가”라며 “이명박 정권과 방통심의위가 이런 비상식적인 반응을 보이면 보일수록 천안함 사건에 대한 국민들의 의혹은 풀리지 않는다. 지금 천안함 진상에 대한 의혹을 부풀리는 것은 〈추적60분〉이 아니라 이명박 정권과 방통심의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 언론시민사회단체들이 10일 오후 2시 방송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추적60분'에 대해 중징계를 내린 방통심의위를 규탄하고 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이날 기자회견에서 정연우 민언련 상임대표는 “방통심의위가 겉으로 독립기구인 것처럼 위장한 채 비판 보도 저널리즘을 길들이려 하고 있다”고 비판하며 “정권이 의혹을 덮으려 안간힘을 쓸수록 오히려 진실에 대한 국민의 열망은 더욱 커진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심의위원들을 향해서도 “권력에 잘 보이기 위해 충성 경쟁하는 것에 불과하다”고 일갈하며 “반드시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경고했다.

황대준 KBS PD협회장은 “방통심의위의 이번 중징계 결정은 〈추적60분〉 한 프로그램에 대한 징계가 아니라 대한민국에서 프로그램을 만드는 모든 PD들의 사상을 검증하고 검열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황 협회장은 이어 “PD들은 분노하고 있다. 이제 심의위원들이 심의 받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태호 참여연대 협동사무처장은 “국방부의 천안함 최종 보고서는 과학적 오류가 허다하게 많았다”며 “많은 과학자들이 의심하는 것을 〈추적60분〉에서 과학적으로 입증, 국방부의 자백을 받아냈다는 이유로 징계를 받는 이 상황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나”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엄경철 전국언론노조 KBS본부장은 “진실은 비판 저널리즘을 견디면서 강해지고, 진실의 힘도 세지는 것”이라며 “재갈을 물리려 하면 할수록 진실의 힘에 의해 권력이 비판 받는 상황에 몰릴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