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 선장 몸 속 해군 탄환, 오인사격? 유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클리핑]구제역 가축 ‘부실 매몰’ 공포…의학수사물 ‘싸인’ 인기

석 선장 몸 속 해군 탄환…오인 사격이냐 유탄이냐

석해균 선장이 해적뿐 아니라 우리 해군이 쏜 탄환에도 맞은 것으로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 이는 앞서 국방부가 두 차례에 걸쳐 “석 선장은 해적이 쏜 총에 맞았다”고 발표한 내용과 크게 달라 구출작전 당시의 상황을 둘러싼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 한겨레 2월 8일 10면
〈경향신문〉에 따르면 삼호주얼리호 납치사건을 수사한 김충규 남해해경청장은 7일 최종 수사발표를 통해 “석 선장 몸에서 나온 4발의 탄환 가운데 해경이 3발을 인수했다”면서 “이 가운데 1발은 우리 해군이 사용하는 권총탄이나 MP5(Machine Pistol 5·독일이 개발한 기관단총) 또는 MP5소음탄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김 청장은 이어 “또 다른 1발은 해적이 사용한 AK소총탄이고, 나머지 1발은 총격에 의해 떨어진 선박부품이 몸에 박힌 것으로 추정된다”며 “마지막 1발은 주치의가 오만 현지에서 분실했다”고 말했다. 김 청장은 “단, 육안감별에 의한 것이며 국립과학수사연구소의 감식결과는 다음 주 중 나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방부는 ‘아덴만 여명’ 작전을 벌인 지난달 21일과 이틀 뒤인 23일 브리핑에서 “석 선장의 몸에서 제거한 탄환은 해적이 쏜 것”이라고 단언했다. 그러나 국방부는 7일의 해경 수사발표에 대해 “작전팀의 권총 탄환으로 추정된다는 1발은 교전간 발생한 유탄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나 추가 확인이 필요하다”고 말을 바꿨다.

이와 관련 〈한겨레〉 10면 기사에서 “당시 상황을 되짚어보면 특수작전팀이 해적들을 사살하는 과정에서 쏜 총탄에 석 선장이 직접 맞았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선장 옆에서 해적 1명을 사살했을 만큼 상황이 긴박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한겨레는 “그런데도 석 선장을 의식불명에 빠뜨린 주요 원인으로 추정되는 총알 1개를 의료진이 분실했음에도 해경이 주치의한테서 경위서만 받고 조사를 끝내 의문을 키우고 있다”며 “‘해군이 무리하게 작전을 벌였다’는 비판이 나올 것을 피하려고 탄환을 고의로 없앴거나 은폐했을 가능성을 적극 조사하지 않은 점도 석연치 않다”고 꼬집었다.

구제역 가축 ‘부실 매몰’ 한강·낙동강 식수오염 ‘공포’

전국에 4000곳이 넘는 구제역 가축 매몰지의 상당수가 급하게 부실 시공된 것으로 확인되면서, 한강과 낙동강 수계의 식수원 오염이라는 2차 환경재앙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한겨레가 보도했다. 정부는 10일부터 경기·강원·충북의 한강 상류 매몰지 100여곳을 시작으로, 전국 매몰지 실태에 대한 전면 조사에 들어간다.

▲ 조선일보 2월 8일 1면
환경부는 지난달 24~28일 행정안전부 등과 함께 경북 낙동강 상류지역의 구제역 매몰지 89곳을 조사한 결과 45곳(50.6%)에서 식수원 오염 우려가 있어 보강공사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7일 밝혔다. 23곳은 경사진 곳이어서 붕괴가 우려됐고, 16곳은 침출수 유출 가능성이 제기됐다. 두 가지 문제점이 모두 발견된 곳은 6곳이었다. 또 16곳은 집중호우 때 문제가 될 수 있어 빗물 배제 시설이 필요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기도는 지난 5~6일 도내 매몰지 1954곳 가운데 627곳을 1차 점검한 결과, 14곳은 가스배출관 설치가 부적절하고 35곳은 성토가 모자란 것으로 드러났으며, 109곳은 매몰지 관리카드를 비치하지 않은 문제점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특히 일부 매몰지는 하천과 충분한 거리를 두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식수 오염 등의 우려가 제기됐다.

이강근 서울대 교수(지구환경과학부)는 “감염 의심 가축을 서둘러 격리하다 보니, 주먹구구식 매몰처리가 불가피했다”며 “현재 매몰지 구조로는 완전 방수가 힘들어 시간이 흐르면서 침출수가 지하수로 흘러들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환경부는 전국 매몰지 4133곳(조류인플루엔자 197곳 포함) 가운데 한강 상수원에 가까운 100여곳에 대해 10~16일 긴급 실태조사를 벌이고, 나머지 매몰지도 모두 다음달 4일까지 조사할 계획이다. 매몰지 주변과 상수원 상류의 관정 4000곳의 수질 모니터링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정부 이집트 교민·여행객 보호대책 비판 봇물

이집트로 여행을 떠난 박예원씨는 지난 3일 오전 자신의 트위터(@moonlightyw)에 글을 올렸다. 박씨는 이어 “일본인들은 도시락, 중국인들은 샌드위치를 먹는데 한국인은 과자봉지 몇 개 받았다”고 적었다. 설 연휴, 귀국행 비행기를 기다리며 카이로 공항에서 며칠씩 ‘노숙’하던 교민과 여행객이 “다른 나라에 비해 한국대사관의 지원물품이 형편없다”며 불만을 터뜨린 것이다.

〈중앙일보〉는 18면 ‘“카이로공항에 대한민국은 없었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소말리아 해적에게서 삼호주얼리호 선원들을 구출한 ‘아덴만 여명’작전과 비교하며 ‘해적 모셔오는 데는 10억원짜리 전세기를 동원해 놓고 교민들에게는 참 야박하다’는 네티즌도 있었다”고 전했다.

논란이 불거지자 정부는 “사실과 다르다”며 반박했다. 외교통상부는 4일 해명자료를 내고 “지난달 31일 이후 매일 수시로 카이로 공항을 방문해 식수와 과자·빵·우유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주이집트대사관의 박형규 사무관은 “상대적으로 공항은 안전한 편이었다”며 “공항보다 긴급한 외곽 교민들의 신변 보호에 인력을 집중했다”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박씨는 다시 중앙일보 기자에게 “미흡한 자국민 보호 시스템을 개선하자는 의견을 정부가 거짓으로 몰고 가 안타깝다”고 반박했다.

UAE 원전 대출 ‘이면계약’ 이어 ‘국회동의’ 삭제 파문

아랍에미리트연합(UAE) 원자력발전소를 수주하면서 수출입은행을 통해 공사비를 대출해주기로 한 정부가 지난해 말 예산안 날치기 과정에서 이 은행의 대출자금 조달 지원 예산에 대해 국회 동의를 받도록 한 안전장치를 풀어버린 것으로 뒤늦게 밝혀졌다. 경향신문 1면 보도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예산결산소위원장인 한나라당 이혜훈 의원은 7일 경향신문 및 MBC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지난해 기획재정위의 예산 심의 과정에서 수출입은행에 UAE 원전과 관련한 금융지원 계획을 요구했는데, (여기에는) 얼마를 빌려줘야 할지 확정되지 않아 확정된 이후에 다시 국회 동의를 받아서 쓰라는 안전장치를 걸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당시 예산결산소위에서는 (정부가 요구한 1000억원 중) 일단 500억원은 배정하되 나머지 500억원은 다시 국회 동의를 받아 집행할 수 있다는 부대 의견을 달았다”며 “그런데 예산안 날치기 과정에서 부대의견을 빼버린 예산안을 통과시켰다. 이 안전장치가 없어져 일괄적으로 1000억원이 배정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2009년 12월 UAE 원전 수주때 공사비 186억달러(약 24조원) 중 절반인 93억달러를 앞으로 28년 동안 UAE에 빌려주기로 계약했다. 이 과정에서 수출입은행이 국제 금융시장에서 돈을 낮은 금리로 빌려올 수 있도록 앞으로 10년간 매년 1000억원씩 출자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경향은 “결국 국회 기획재정위는 정부가 요구한 1000억원 중 500억원에 대해 추가 동의 절차를 밟도록 했으나 예산안 날치기 과정에서 삭제된 것”이라고 전했다.

민주당 “2월 국회 열자” ‘14일 등원’은 불투명

영수회담과 국회 등원 문제로 내홍을 빚었던 민주당이 7일 의원총회에서 2월 국회를 열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한겨레가 전했다. 다만 의사일정 등은 한나라당과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가 다시 협의해야 한다고 결론을 내려 전날 양당 원내대표가 합의한 ‘14일 등원’ 일정은 추인받지 못했다.

이날 오후 3시간 가까이 열린 비공개 의총엔 65명이 참석해 16명이 발언하고 52명이 끝까지 자리를 지켰다. 박지원 원내대표의 전날 ‘등원 합의’에 대한 비판이 쏟아졌다. 지난해 12월 예산안 날치기 처리 이후 아무것도 얻어낸 게 없는데, 박 원내대표가 확정되지도 않은 영수회담을 전제로 덜컥 합의서를 써줬다는 지적이었다. 장세환 의원은 “대통령과 야당 대표가 만나 잘 얘기하고 그다음에 국회가 정상화되는 것이 맞는 순서인데, 마치 야당이 영수회담을 구걸하는 모양새가 됐다”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에 대한 성토가 빗발쳤지만 의총의 결론은 ‘국회 정상화’였다. 전날 여야 원내대표가 합의한 14일 개회만 유보했을 뿐이다. 영수회담 문제도 국회 정상화와 분리하되, 청와대와 한나라당이 통일된 입장을 갖고 성의를 보인다면 응할 수 있다는 여지를 남겨뒀다. 한 의원은 “박지원 원내대표를 비판한 의원들도 대부분 등원에 찬성했다”며 “욕은 죽어라고 먹었지만 최종 승자는 박지원”이라고 의총 분위기를 전했다.

한 초선 의원은 “의총에선 강경론이 대세였는데도 이처럼 물러선 것은 ‘등원은 이미 엎질러진 물’이라는 현실론이 자리 잡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한겨레는 “여야 합의를 무효로 만들면 내분이 더욱 심화할 것이란 우려도 민주당의 강경한 분위기를 누그러뜨린 것 같다”고 설명했다.

‘명분 있는 등원’을 강조했던 손학규 대표는 의원들의 등원 결정을 수용하면서도 아쉬움을 비쳤다. 손 대표는 의총 마무리 발언에서 “국회에 들어갈 최소한의 명분, 등원을 하기 위한 디딤돌이 되겠다는 심정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듣든 말든 (영수회담에서) 의회가 이래선 안 된다는 것을 속 시원히 말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싸인’ 무서운 상승세…한국형 의학수사물 ‘통했다’

“우리는 죽은 자들의 친구예요.”

SBS 의학수사드라마 <싸인>은 이 한마디에서 비롯됐다. 영화 <라이터를 켜라>의 장항준 감독은 10년여 전 시나리오를 구상하던 중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한 여성 법의관을 만났다. 그때 법의관이 수줍게 말했던 한마디가 그의 뇌리에 박혔다. “죽은 자의 친구라니, 신선했어요. 언젠가는 영화로 만들겠다 다짐했죠.” 그리고 2009년, 한 외주제작사 대표가 장 감독을 찾아왔다. 드라마를 제안한 그에게 장 감독은 오랫동안 마음에 품어왔던 법의관 드라마를 제안했다. 그렇게 해서 장 감독의 오랜 꿈은 영화가 아니라 드라마로 빛을 보게 됐다.

▲ 한겨레 2월 8일 24면
한겨레는 “‘한국판 CSI’로 주목받으며 시작해 방송 10회에 접어든 <싸인>은 3일 시청률이 14%(AGB닐슨코리아 집계)에 이르며 수목드라마 1위에 오르며 만만찮은 인기를 얻고 있다”며 “법의관의 세계를 다룬 최초의 지상파 드라마이자, <수사반장> 이후 드물게 성공한 수사드라마가 됐다”고 전했다. 초반 다소 느슨했던 전개가 7회부터 탄력을 받으면서 빠르고 촘촘한 구성에 시청자들의 반응은 점점 뜨거워지는 추세다.

〈CSI〉가 범행을 밝히는 과정이라면 <싸인>은 범행을 밝힌 뒤 진실을 은폐하려는 자와 밝히려는 자의 싸움이다. 정부 등 외부의 압력에 부검 결과를 조작하는 이명한(전광렬)과 어떤 결과도 조작되어선 안 된다는 윤지훈(박신양)의 대립이 중심이다. 과학적 수사 방식 못잖게 부검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부조리한 권력과 현실에 초점을 맞췄다. 정부가 한-미-일 삼자회담이 얼마 남지 않았다며 미군의 범행을 은폐하려고 부검 조작을 지시하거나, 이명한이 정부 지원금을 받으려고 타살로 나온 부검 결과를 단순 사고사라고 말하는 장면 등에서 시청자들은 의혹만 가득한 채 묻힌 수많은 사건을 떠올린다.

〈CSI〉가 매회 사건을 끝내는 것과 달리 <싸인>은 한 사건을 1회에 끝내지 않고 다음 회 중간에 끝내며 호기심을 유발시킨다. 매회 등장하는 사건은 실제 일어났던 사건과 비슷한 소재로 만들어 현실감을 보탰다. 드라마 전체에 걸쳐 진행되는 아이돌 스타 사건은 당대의 논란이었던 인기가수 ‘듀스’의 멤버 김성재 사망 사건을, 7회 미군이 한국인을 총으로 쏜 뒤 은폐하려 한 이야기는 이태원 패스트푸드점 살인사건을 절로 연상시킨다.

현실을 꼬집는 듯한 대사도 화제다. 김은희 작가는 10회에서 나온 “당신이 미군이라서, 당신이 우리와 피부 색깔이 달라서 체포하는 게 아니다. 당신이 누군가를 죽였기 때문이다. 단지 그뿐이다”라는 검사의 대사를 넣으려고 미군 관련 에피소드를 만들어냈다. 그러나 때론 잘리는 대사들도 나왔다. “우리나라는 태어날 때부터 계급이 정해져 있어. 아무리 발버둥쳐봤자 어쩔 수 없어”라는 대사는 SBS 자체 심의에서 삭제됐다고 한겨레는 전했다.

전문직을 다루는 드라마다 보니 실제와 다른 점이나 묘사가 엉성한 부분에 대해선 금세 시청자들의 지적과 비판이 날아든다. 법의관이 현장에 조사를 나가는 등 수사관 못잖게 활약하는 장면 등이 대표적인 오류로 지적됐다. 하지만 제작진은 “실제 우리 법의관들이 바라는 이상을 담은 것”이라고 설명한다. 젊은 법의관들은 정확한 부검을 위해 현장 조사를 하고 싶어 하는데, 인력이 부족해 그럴 수 없는 안타까운 현실을 드라마에서나마 극복해 보여주고 싶었다고 한다.

아이돌 스타의 죽음에서 시작한 <싸인>은 10회를 넘어서며 대통령 후보와 정부 등과 관련된 굵직한 사건으로 커질 예정이다. 문제는 이번 주 방영되는 11회부터 연출자가 장 감독에서 <외과의사 봉달희>를 연출했던 김형식 PD로 교체된 게 득이 될지 실이 될지 미지수라는 점이다. 드라마 관계자는 “이제는 잔뜩 펼쳐놓은 이야기를 정리할 차례를 맞아 좀더 빠른 전개를 위해 연출자를 교체했다”며 “장 감독은 대본을 공동 집필할 것”이라고 말했다.

월화극 1위 ‘드림하이’, ‘슈스케’ 빼닮아

연기 점수는 하위권. 대본이 짜임새 있는 것도 아니다. 그런데도 ‘아테나: 전쟁의 여신’(SBS)과 ‘역전의 여왕’(MBC) 같은 쟁쟁한 경쟁작을 제치고 월화 드라마 시청률 1위에 올랐다. 연예인 사관학교인 ‘기린예고’ 학생들이 가수의 꿈을 키워가는 이야기를 담은 드라마 KBS ‘드림하이’ 얘기다. 〈동아일보〉는 “‘연기도 꽝 대본도 꽝’이라고 욕하면서도 사람들이 끌리는 이유는 이 드라마를 마치 가수 오디션 프로그램 ‘슈퍼스타K(슈스케)’ 보듯 즐기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동아는 “기린예고 입학을 위한 실기시험 장면은 134만 명이 몰려든 슈스케2 예선 오디션의 축소판”이라며 “운 좋게 ‘바늘구멍’을 통과한 신입생들을 보면 슈스케2의 ‘톱11’이 떠오른다”고 설명했다.

‘연기 빵점’이라고 고백한 ‘미쓰에이’의 수지가 연기하는 고혜미는 학교 폭력의 희생자라는 점에서 슈스케의 장재인을 닮았다. 혜미를 해코지하는 ‘악녀’ 윤백희(‘티아라’ 은정)는 지나치게 경쟁심을 보여 ‘밉상녀’로 불렸던 김그림을 연상시킨다.

홀어머니와 가난하게 사는 ‘촌놈’ 송삼동(김수현)은 환풍기 수리공인 허각, 삼동의 경쟁자인 ‘꽃남’ 진국(‘2PM’ 택연)은 세련된 무대 매너를 보여준 존박과 흡사하다. 재능은 있으나 진지하지 않은 제이슨(2PM 우영)은 ‘허세’ 강승윤을, 노래 잘하는 ‘뚱녀’ 김필숙(아이유)은 통통한 외모로 화제가 됐던 박보람을 떠올리게 한다.

▲ 동아일보 2월 8일 23면
동아는 “드림하이는 도전자들의 절절한 사연에 조명을 비추면서 감동을 끌어낸 슈스케의 성공 방정식을 그대로 따른다”고 설명했다. 혜미는 사업에 실패하고 도망 다니는 아버지의 사채를 갚기 위해 성악가의 꿈을 접고 가수 지망생이 된다. 진국은 정치인 아버지의 사생아로 태어나 버림받고 오로지 춤추는 낙으로 사는 상처받은 청춘이다. ‘깡촌’ 출신 삼동은 가난과 싸우면서 가수의 꿈을 꾸지만 청각 장애까지 겪게 돼 ‘베토벤 삼동’이라는 별명을 얻으며 시청자들의 안타까움을 산다.

감동과 함께 슈스케의 성공 비결이 된 키워드는 ‘경쟁’이었다. 드림하이도 크고 작은 오디션 무대에서 펼쳐지는 아이돌의 노래와 춤 대결이 볼거리다. 이들은 슈스케처럼 기성 가수들의 노래를 제 식으로 바꿔 부른다. 드림하이에 나온 노래들은 방송 직후 ‘수지 겨울아이’ ‘은정 마음이 다쳐서’라는 검색어로 포털사이트의 차트 상위권을 휩쓸었다. 촌놈 삼동과 미국 유학파 제이슨이 ‘마지막 콘서트’를 번갈아 부르는 장면, 진국과 백희, 제이슨과 아이유가 각각 듀엣으로 ‘어떤 이의 꿈’을 부르는 노래 대결은 특히 큰 화제가 되면서 드라마의 인기를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았다.

노조간부 해고…인권위 직원에 진정당한 인권위

국가인권위원회가 현병철 위원장의 독단적 인권위 운영을 비판해온 노조 간부를 해고하자, 인권위 노조가 현 위원장 등을 상대로 국가인권위에 진정을 내기로 했다고 한겨레가 보도했다. 인권위 직원이 차별을 당했다며 인권위에 진정을 내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진 것이다. 인권위 안팎에서는 “현 위원장이 외부 별정직을 배제하고, 일반직 공무원을 중심으로 직할체제를 구축하려고 무리수를 두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인권위는 지난달 28일 전국공무원노동조합(준) 인권위지부 부지부장인 강인영 조사관(차별조사과)에 대한 일반계약직 공무원 재계약 심사에서 계약을 연장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인권위는 그동안 특별한 결격사유가 없는 한 계약직 직원과 5년 안의 범위에서 계약을 연장해 왔다. 이에 대해 인권위 노조는 “노조 활동을 이유로 한 고용상 차별”이라며 8일 인권위에 진정을 낼 예정이며, 강 조사관은 계약해지무효를 요구하는 소송을 내는 등 별도의 법적대응을 검토 중이다.

인권위 노조는 “인권위의 이번 계약연장 거부 결정은 해당 직원의 노조 활동 특히 현 위원장 체제를 비판하는 활동에 대한 보복조처이자 인권위 노조 활동을 무력화하려는 시도“라며 “노동부 등에 비정규직 차별 철폐를 권고하던 인권위가 특별한 사유없이 비정규직을 내쫓는 것은 자기 모순”이라고 비판했다.

2009년 5월부터 인권위지부 부지부장으로 활동해온 강 조사관은 현 위원장의 조직 운영과 직원의 근로조건에 관련된 사안에 지속적으로 문제제기를 해 왔다. 또 인권위 설립 초기부터 약 9년간 정책·조사부서에 근무하는 동안 2002년 서울지검 피의자 사망사건, 2005년 서울구치소 수용자 사망사건 등 인권위가 성과로 내세우는 굵직굵직한 사건을 처리해 왔다.

이와 관련해 한 전직 인권위 간부는 “현 위원장을 중심으로 한 일반직 공무원 출신 조직이 이참에 ‘눈엣가시’처럼 여기던 민간 전문가 출신들을 본격적으로 내치려는 의도가 엿보인다”며 “이번 조처는 위원장 입맛에 맞는 인물을 중심으로 직할체제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나왔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