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권 잡으려면 조중동 종편 취소 공약해야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김유진 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

조선·중앙·동아일보 등이 종합편성채널 사업자로 결정된 이후 212개 언론·시민단체들이 모여 이른바 ‘조·중·동 방송’ 선정 취소를 촉구하는 선언을 발표했다. 이들 단체는 현행법에 의해 종편에 부여된 의무재송신 등의 특혜와 함께 방송통신위원회가 검토하고 있는 추가 특혜를 저지하는 활동에 나서는 동시에, 오는 2012년 총선·대선에서 각 정당과 후보들이 ‘조·중·동 방송 취소’를 공약으로 채택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최소한으로 내다봐도 2년이란 시간이 투입돼야 하는, 긴 호흡이 필요한 싸움이다. 김유진 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은 지난 7일 서울 공덕동 민언련 사무실에서 기자와 만나 “장기적으로 갈 수밖에 없는 운동인 만큼, 엄격한 틀을 만드는 것보단 느슨한 네트워크 형식으로 단체와 개인 모두 자유롭게 참여해 토론할 수 있도록 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 김유진 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 ⓒ민언련 제공
종편과의 싸움이 단기전일 수 없는 까닭은 종편채널, 그것도 조·중·동이 사업권을 쥔 종편채널의 탄생에 대한 대중의 인식이 언론계 안팎의 우려에 비해 얕은 게 현실이기 때문이다.

종편 도입의 근거가 된 언론법 개정 문제로 여야가 치받고 이에 반대하던 방송·언론인들이 재판장을 드나들었어도 ‘종편이 도대체 뭔데?’라고 되묻는 이들은 여전히 많다. 아직까지도 시민들에겐 ‘종편’은 ‘그들만의 이슈’인 것이다. 김 처장이 “종편채널 도입에 따른 문제점이 여전히 피부로 와 닿지 않는 게 현실인 만큼, 문제를 공유하는 작업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강조하는 이유다.

때문에 전통적인 홍보 캠페인 외에도 조·중·동 방송에 대응하기 위한 연대 기구에 참여하는 언론·시민단체와 온라인에 형성된 수많은 커뮤니티들이 저마다 관심을 보이는 사안과 조·종·동 종편채널의 문제점을 결부시켜 알리는 ‘맞춤 홍보 서비스’에 돌입할 생각이다. 예를 들어 학부모 모임과 같은 곳에는 지상파보다 약한 규제를 받는 종편채널이 지상파 인접 번호에서 생존을 위해 선정적 콘텐츠들을 마구 내보낼 때 아이들에게 미칠 악영향 등과 관련한 문제의식을 공유하는 식이다.

그러나 “조·중·동 종편 취소가 대중투쟁만으로 가능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도 배제할 수 없었다”고 김 처장은 말했다.

“조·중·동 종편의 폐해가 예고되는 상황에서 조·중·동은 현행법에 규정된 의무재송신 등의 특혜 외에도 황금채널이나 전문의약품 광고 허용 등 추가 특혜를 요구하고 있다. 대중투쟁을 진행하면서 법률가 등과 함께 조·중·동 종편이 요구하는 이중의 특혜를 막는 동시에, 조·중·동 종편의 취소를 위해선 결국 권력을 잡으려는 사람들을 압박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시작부터 위법했던 종편을 취소하겠다는 공약을 총선·대선에서 내걸도록 할 생각이다. 내달 출범하는 2기 방통위가 종편에 대해 추가 특혜를 부여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선 최시중 방통위원장 이하 여야 추천 1기 방통위원 전원에 대한 제대로 된 평가와 함께 2기 방통위원 추천에 있어 정당들, 특히 야당이 언론·시민단체의 의견을 제대로 수렴해야 할 것이다.”

결국 구호나 성토로 그치지 않는 단계별 과정을 마련하고 이를 실행할 정치적 힘을 획득하는 게 ‘조·중·동 종편 취소’라는 장기전의 승패를 가를 관건인 셈이다. 조·중·동 종편 취소와 유권자 운동은 어떻게 결합할 수 있을까. 이에 대한 첫 번째 논의의 장이 오는 22일 준비돼 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