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의 눈] 한국인의 조건
상태바
[PD의 눈] 한국인의 조건
  • 공태희 OBS 예능제작팀 PD
  • 승인 2011.02.09 13:27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청자의 항의 사연이 게시판에 올라왔다. 지난 설날 특집 다문화 가정 프로그램에 섭외한 외국출신 귀화 한국인의 출연에 대한 항의였다.

“그 사람이 한국에 15년 이상 거주했다는 이야기는 분명 불법 체류했다는 이야기다. 최근 국적을 취득했다고 하지만, 분명히 불법과 편법이 있었을 것이다. 불법체류자들을 영웅시하고 연예인화 시키는 방송사는 반성해야 한다.”

우리 프로그램에 출연한 귀화 한국인은 최근 영화와 모 인기 프로그램에 출연해 깊은 감동을 주었을 만큼 인지도가 있는 인물이다. 성인가요도 가수 못지않게 구성지게 부르고, 우리말 실력도 국내 출신 만큼이나 완벽한 탓에 방송 및 인터뷰 섭외가 끊이지 않고 있다. 그리고 작년 말 드디어 국적을 취득하고 한국인이 되었다. 시청자의 지적대로 그 사람은 오랜 시간을 불법체류자로 살았을 것이다. 불법체류자로 국내 체류하는 과정 자체가 불법이었고, 어쩌면 재입국하는 과정에서도 편법이 동원되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산업연수생으로 혹은 관광 비자를 받아 최초 입국한 외국인이 불법체류 과정 없이 한국 국적을 취득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무난한 방법이라고 해야 한국인과의 결혼 혹은 입양 정도뿐이다. 따라서 그들 중 대다수는 일정 기간(대부분 장기간일 수밖에 없긴 하지만) 불법체류자로 근근이 생활을 영위하다 마침내 국적을 취득하거나 강제추방 당할 뿐이다.

국적은 인권처럼 천부적으로 부여되는 것일까? 국적은 신성한 영역의 것일까?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 개인은 누구나 정치나 종교 등 신념의 이유로 혹은 경제적 이유로 국적 변경을 원할 수 있다. 국적 취득의 가부는 해당국가의 주권에 달린 문제겠지만, 모든 국가는 이 과정의 원활하고 공정한 절차를 보장할 책무가 있기도 하다.

▲ 공태희 OBS 예능제작팀 PD

한국은 어떨까? 오히려 미국, 스위스, 일본보다 훨씬 더 국적 취득이 까다롭고 복잡하기로 악명 높다고 한다. 물론 선진국 출신의 국적취득은 상대적으로 쉬운 편이다.(이는 어느 나라나 마찬가지이긴 하지만.)
21세기 한국은 일본을 능가하는 초 고령화 가속화와 세계 제일의 저 출산율로 급격한 경제 퇴조가 예상된다. 외국출신의 한국인은 급격하게 증가할 테고, 반드시 그래야 한다. 다인종 다문화 국가로의 연착륙에 실패한다면 21세기 한국의 미래는 어둡다. 통일을 위해서라도 필요한 일이다. 사실상 전혀 다른 나라로 60여년을 살아온 남북이 평화롭게 살아갈 방법이기도 하다.

지인들에게 자주 농담처럼 던지는 말이지만, 나름대로의 신념이 담긴 말로 마치고 싶다. 여권 표지가 짙은 초록색이면, 그(그녀)는 분명 한국인이다. 한국인의 조건은 그것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ㄱㄷ 2011-02-10 14:55:43
마지막으로 당신의 짱개국가 중국은 국적취득이 더욱불가능하오 후지국인데도말이요
짱개와 결혼한 외국인조차 국적을 안주고있소
그것에대하여 할말은없소?

ㄴㅇ 2011-02-10 14:51:33
사기던 불법이던 어떤 드러운방법을동원해서 국적을 취득하면 장땡이라니 이런 머저리같은놈 다문화 운운할거면 북한부터포기하고 동포 조선족 재미교포에게주는 혜택자체를없애고 동포법부터 없애세요 이중적이지 않습니까?

ㅇㄴ 2011-02-10 14:49:11
통일월 원할까여? 공씨가 짱개지만 당신의 중국은 다문화국가이지요 근대 여전히 소수민족차별이 있어요 아니 학살까지 자행되고있죠 중국인이지만 혈통이다르단이유로요 게다가 어제뉴스에 영국 독일이 다문화정책이 실패했다고 공식발표했어요 서양인들도 그런데 한국은 더욱 비참하게 실패할거요 게다가 불체하면서 한국국적얻으려는 중국 동남아인들이 장애인들을 이용해서 국적취득후 갖다 버리는거 알고있나요? 근대 사기던

dd 2011-02-10 14:45:12
여권이 한국이면 한국인이다 맞는말인데요 그뒤로 뭐가붙죠 중국계 이슬람계등이요
당신 공씨자체가 중국계한국인이여서 이런주장을하는것같네요
다문화가되면 여권이 한국이면 무조건한국인이면 과연 외국에사는 국적도 외국인 조선족 재민동포가 우리의 동포일까요? 남일까요? 단지 혈연이 같다는이유로? 미국 캐나다등 다민족국가는 동포자체가없죠 그리고 다문화 민족이되면 과연 혈연관계도없는 외국계한국인들이 통일을

답답하네 2011-02-10 14:04:14
다문화 주장하면서 꼭 거론되는 저출산문제,
해결 할 의지도 대안을 내놓을 생각도 없는것들이 말들은 요란하지.

자국민에 대한 처우는 둘째치고 값싼 노동력을 필요로 하는
대기업 연구소의 다문화조장 뻘짓과 드를게 없네.

외국 사례 들먹이길 좋아하는 얄팍한 지식의 자칭 지식인들이
왜 다문화에 있어서는 되도않는 개소리를 늘어놓는 것이지...
지금 남 걱정 할때인가??? 자국민이 죽어나가는 판에......;';;;;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