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피해자 사례 접수…규탄 성명 연이어 쏟아져

MBC의 인사평가가 내부 구성원들의 거센 반발을 사고 있다. 인사평가에서 최하등급에 해당하는 ‘R등급’을 강제 할당해 논란이 된데 이어 구체적인 판단 기준조차 없는 폭력적 부당평가라는 문제제기가 잇따르며 ‘R등급 강제할당 철회’ 목소리가 높다.

MBC는 지난달 20일까지 진행된 2010년도 하반기 개인평가에서 이른바 ‘조직발전 저해 인력’에 주도록 되어 있는 ‘R등급’을 전 사원에 5%(75)에 주도록 강제 할당했다. 그 결과 부서의 막내급 사원들이 ‘R등급’을 받거나 업무 도중 부상을 당했다는 이유로 희생양이 되는 등 마구잡이식으로 ‘R등급’을 받은 사례가 속출한 것으로 드러났다.

▲ 김재철 MBC 사장 ⓒMBC

MBC노조 등에 따르면 보도국의 한 부서에선 입사 직후 잇따라 특종을 터뜨려 능력을 인정받은 ‘막내 기자’가 리포트 개수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R등급을 받고, 평가자와의 개인감정이 좋지 않은 사원이 석연찮은 이유로 R등급을 받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드라마국에선 R등급을 받은 3명 중 2명이 입사 4년차 미만의 조연출이었다. 이런 가운데 정년퇴직을 앞둔 논설위원이 “후배들을 위해” R등급을 자처하는 등 웃지 못 할 상황도 벌어지고 있다.

이에 MBC노조는 “김재철 사장이 조직을 장악하기 위해 불러들인 ‘R’ 때문에 MBC는 그야말로 갈기갈기 찢겨지고 있다”며 탄식하기도 했다.

각 부문별 구성원들의 반발도 거세다. MBC 기자회는 지난 14일 성명을 내고 “이번 R등급 평가를 모두 무효화 하고, 합리적인 평가제도를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제도를 유지하는 임원도, 인사평가를 하면서 미안하다고 말해야 하는 간부도, 동료의 아픔을 알면서도 당장의 결과에 안도하고 있는 대다수의‘우리’도 ‘R등급 강제할당제’의 불합리함과 무용을 안다”며 “비록 늦었지만 이 반복되고 있는 집단적 바보짓을 끝내고자 한다”고 밝혔다.

MBC 라디오본부의 차장급 PD들도 15일 성명을 통해 “조직의 안정성은 물론 생산성까지 갉아먹는 R등급 강제할당 강행을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구성원들 사이에 감정적 갈등이 야기되고 있고, 업무기준에 대한 회의감이 확산돼 직원들의 사기는 이미 땅에 떨어졌다”며 “이 모든 부작용의 책임은 근본적으로 ‘5%’라는 수치를 강제 배당해 버린 경영진에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MBC 드라마국의 조연출 PD들도 이날 ‘선배님들께 묻습니다’라는 이메일을 통해 “저희는 후배나 조연출이 아닌, 한 사람의 PD와 미래의 드라마 연출로서 이 부당한 제도를 받아들일 수 없으며 개선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상황이 이런데도 MBC측은 ‘신상필벌 적재적소’ 원칙을 강조하며 “나름대로의 기준에 따라 평가가 이뤄졌으며, 문제가 있으면 이의제기를 하면 된다”는 입장이다. MBC는 16일 인사위원회에서 인사평가 결과를 승인하고, 이의신청을 받아 재심을 진행한 뒤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MBC노조는 고충처리위원회를 통해 피해 사례를 접수 받아 노사협의회에서 문제를 제기할 방침이다. 노조는 “강제할당을 저지할 수 있는 방법은 있다. 실제로 최문순 사장 시절에도 ‘R등급 강제할당’ 움직임이 있었지만, 당시 보도국 보직부장들이 전원 보직사퇴서를 써 강제할당 계획을 철회시켰다”며 “이제는 보직간부들이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