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논란 속 최하평가 ‘R등급’ 확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 인사위서 53명 승인…재심·고충처리위 등 절차 남아

MBC가 지난 18일 인사위원회를 열고 ‘R등급’ 대상자를 포함한 2010년도 하반기 인사평가 결과를 확정했다. MBC는 이날 인사위에서 ‘조직발전 저해 인력’에 주도록 되어 있는 R등급을 통보 받은 1차 대상자 53명 전원에 대해 R등급 부여를 승인했다. 향후 이의제기 및 재심, 고충처리위원회를 통한 피해자 구제 등의 절차가 남아있지만, 마구잡이식 R등급 강제 할당에 따른 후유증은 좀처럼 해결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전국언론노조 MBC본부(본부장 이근행, 이하 MBC노조)에 따르면 MBC는 이날 인사위에서 ‘누굴 구제하고 누굴 하지 말아야 할지 알 수 없고, 잘못하면 R중의 R이라는 낙인만 찍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이유로 53명 전원에 대한 R등급 판정을 그대로 승인했다. 인사위는 이후의 절차(인사위 재심, 고충처리위원회, 노사협의회)에서 R등급 판정의 부당함이 입증되면 결과를 수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MBC노조는 “경영진이 누굴 구제하고 누굴 하지 말아야 할지 모르겠다며 진땀을 빼는 건 강제할당의 당연한 귀결”이라면서 “애초에 합리적인 ‘판정의 기준’도 없이 이현령비현령(耳懸鈴鼻懸鈴) 식으로 난사된 R등급인데, 무슨 재주로 합리적인 ‘구제의 기준’을 만들 수 있겠는가”라고 비판했다.

논란이 증폭되자 1차 인사평가자인 부장과 국장, 경영진은 서로 책임 전가만 하고 있다. 국장과 부장들은 강제할당을 밀어붙인 경영진이 문제라며 경영진에게 책임을 떠넘기고 있고, 경영진은 ‘부장과 국장의 R등급 판정에는 이유가 있을 것’이라면서도 보직간부들이 제대로 평가하지 못해 아쉽다며 다시 보직간부들에게 책임을 떠넘기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해 MBC노조는 “어떤 제도든 시행과정에서 예상을 뛰어넘는 문제가 드러날 수 있지만, 그렇다면 제도시행을 보류하고 근본적으로 문제를 개선한 뒤 다시 추진해야 하지 않겠는가”라며 “R등급 낙인으로 구성원들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주고, MBC를 갈기갈기 찢어 놓고도 이를 수습해야 할 최소한의 책임조차 내동댕이치는 경영진의 뻔뻔함은 도대체 어디서 나오는 것인가”라고 성토했다.

MBC는 오는 25일까지 R등급 등 인사결정에 대한 이의제기 신청을 받으며, 이날로부터 7일 이내에 재심을 위한 인사위를 열어 인사평가 결과를 확정하게 된다. 재심에서도 결과가 그대로 확정될 경우 MBC노조는 고충처리 접수를 받아 향후 고충처리위원회와 노사협의회 등을 통해 문제를 제기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