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철, ‘통폐합 반대’ 노조에 법적 대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법 시위’ 금지 가처분 신청…지역MBC ‘부글부글’

지역MBC 추가 강제 통폐합 우려가 현실화 되고 있다.

MBC는 23일 본사 임원과 지방 계열사 및 관계회사 사장단 내정을 위한 방송문화진흥회 이사회에서 지역 2~3곳에 겸임 사장을 발령해 지역사 통폐합을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지역MBC 구성원들이 거세게 반발하자 MBC가 지역사 조합원들의 집회 및 시위를 차단하기 위해 법적 대응을 감행하는 등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전국언론노조 MBC본부(본부장 정영하, 이하 MBC노조)에 따르면 MBC 법무노무부는 지난 22일 서울 남부지방법원에 지역 지부장 및 지역사 조합원들의 “본사 건물 무단 진입”과 “불법 시위”를 금지해 달라는 가처분 신청을 제기했다.

또 MBC본부 위원장단과 집행부 10명, 지역사 19개 지부장 등 총 29명에 대해 본사 사장의 출근저지 및 불법시위가 발생할 경우 1회당 200만원씩을 청구할 수 있는 가처분 신청도 제기했다. 사장 출근저지나 MBC 사옥 내에서 허가받지 않은 집회를 할 경우에도 회당 2000만원씩을 청구할 수 있도록 했다.

▲ 지역MBC 19개지부 조합원 100여명이 23일 오전 상경해 여의도 방송센터 1층 '민주의 터'에서 '지역MBC 자율성 쟁취, 김재철 사장 규탄 집회'를 가졌다. ⓒPD저널
MBC측은 이와 함께 22일 각 계열사에 공문을 보내 지역사 조합원들의 상경 투쟁을 막기 위해 조합원들이 연월차 휴가를 낼 경우 이를 허가하지 말도록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지난 21일에는 지역사 조합원들의 여의도 방송센터 로비와 사장실 앞 시위를 불법으로 규정하며 민형사상 조치 등 책임을 묻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노조에 보내기도 했다.

이처럼 김재철 사장이 지역MBC 강제 통폐합을 추진하며 이에 반발하는 지역사 구성원들에게 강경 대응으로 일관하자, 지역MBC 구성원들의 분노는 점차 고조되고 있다. 지역MBC 19개지부 위원장 등 조합원 100여명은 23일 상경해 오전 11시 30분부터 방송센터 1층 로비에서 ‘지역MBC 자율성 쟁취, 김재철 사장 규탄 집회’를 갖고 “지역MBC 말살 음모 강제 통폐합을 반대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자리에서 김낙곤 광주MBC지부장은 “힘들지만, 필요하다면 광역화 논의도 할 수 있다. 하지만 광역화와 강제 통폐합은 전혀 다르다”며 구성원들과의 의사와 상관없이 추진되는 지역사 통폐합을 강하게 비판했다. 김 지부장은 “서울 MBC를 중심으로 지역을 마음대로 자르고 붙이면 서울 MBC가 행복해지나. 행복해지는 것은 김재철 사장과 그의 졸개들 뿐”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또 김창식 춘천MBC지부장은 “광역화에 대한 대화를 제의해도 받아주지 않으니, 지역사 구성원들은 대화 상대도 되지 않는 모양”이라고 꼬집으며 “우리의 싸움은 큰 틀에서 지역의 자율성을 찾는 것들”이라고 밝혔다.

정영하 위원장은 “신임 집행부가 출범하면서 회사에 상생의 시그널을 보냈는데, 날아온 답은 가처분이란 선물이었다. 두 번째 선물이 오늘 본사 임원 및 지역사 임원 내정이 될 것”이라며 “지금도 늦지 않았다. 겸임 사장 발령을 당장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이렇게까지 얘기하는 노조의 충정을 무시하고 지역사 구성원들을 물로 보는 일방통행이 계속 된다면 더 강력한 국면을 맞게 될 것”이라며 “그 끝은 김재철 사장이 생각하는 지난해와 같은 모습과 결코 같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지역MBC 조합원들은 이날 오후 3시 지역사 사장단 내정을 위한 방문진 이사회 개최를 앞두고 여의도 율촌빌딩 방문진 사무실 앞에서 지역MBC 자율성 쟁취를 위한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