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60분’ 4대강 편도 결국 중징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 본부 조합원들 “방통심의위 표적 심의 중단” 요구

▲ 9일 오후 4시 목동 방송회관 19층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로비 앞에서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소속 조합원들이 '추적60분-4대강 편'에 대한 심의를 비판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PD저널
방송통신심의위원회(위원장 이진강)가 지난 1월 <추적 60분> ‘천안함’ 편에 대한 ‘경고’ 중징계를 내린데 이어 지난해 12월 22일 방송된 ‘사업권 회수 논란, 4대강 사업의 쟁점’편(이하 ‘4대강’ 편)에 대해서도 징계를 내릴 것으로 예상돼 ‘표적 심의’ 논란이 일고 있다.

9일 오후 4시 <추적 60분> ‘4대강’ 편 제작진은 방통심의위에 출석해 의견을 진술했다. 징계여부는 오늘 밤에 나올 것으로 보인다. 방통심의위의 여당 측 위원들은 ‘4대강’ 편이 “사업을 반대하는 일부 주민들의 의견을 부각하고, 홍수피해에 대한 자료를 왜곡해 4대강 사업에 대한 부정적인 면을 강조했다”는 입장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방통심의위가 이미 ‘천안함’편에 대해 방송 재허가시 감점을 받을 수 있는 중징계인 ‘경고’를 내린 바 있기 때문에 정부사업을 비판적으로 분석한 ‘4대강’ 편에 대해서도 중징계가 나올 수 있다는 우려가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전국언론노조 KBS본부(본부장 엄경철, 이하 KBS본부)는 9일 성명을 내고 방통심의위의 ‘표적심의’ 중단과 방통심의위 해체를 요구했다. KBS본부는 성명을 통해 “지난 1월 ‘천안함’ 편을 심의할 때도 합조단 조사결과에 대해 방송에서 치밀한 취재를 통해 제기한 문제점에 대해서는 제대로 된 반론도 하지 못하면서 ‘추적 60분’이 북한의 소행을 부인하는 ‘듯’한 방송을 했다는 이유로 중징계를 내렸다”고 심의위를 비판했다.

KBS본부는 이어 “현 정권 출범 이후 방통심의위는 KBS 사장 특별감사를 보도한 <KBS 뉴스9>, <PD수첩>의 ‘광우병’편과 ‘4대강’편, EBS <지식채널> ‘무상급식’편 등 정권의 심기에 조금이라도 거슬리는 방송은 무차별적으로 징계를 남발해왔다”고 주장했다.

KBS본부 조합원들은 9일 오후 4시경 ‘4대강’ 편 심의가 진행되는 서울 목동 방송회관 19층 방통심의위 로비 앞에서 이진강 위원장 측에 심의의 부당성을 지적하는 성명서를 전달하고 “추적 60분 정당하다, 청부심의 중단하라”는 구호를 외쳤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