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대지진’ 이어 ‘방사능 공포’
상태바
일본 ‘대지진’ 이어 ‘방사능 공포’
[미디어클리핑]원전 안전문제 대두…“쓰나미 희생자 수만명”
  • 김고은 기자
  • 승인 2011.03.14 0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쓰나미’ 희생자 수만명 추정…‘원전 공포’ 확산

일본 동북부 지역을 강타한 대지진이 발생한지 사흘이 지난 14일, 사망자와 실종자가 속출하며 희생자 규모가 수만명에 이를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냉각장치가 고장난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에서는 규정치를 크게 초과한 방사선이 검출되는 등 지진해일(쓰나미)에 이은 ‘원전 공포’도 일본 열도를 짓누르고 있다.

14일 주요 일간지들은 자사 기자들을 일본 지진 현장에 급파, 많게는 10개면 이상을 털어 수많은 희생자를 만들어낸 이번 참사에 대해 집중 보도했다.

▲ 경향신문 3월 14일 1면
▲ 조선일보 3월 14일 10면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미야기현 경찰본부 다케우치 나오토 본부장은 이날 현청에서 열린 재해대책본부회의에서 “지진과 쓰나미로 미야기현 안에서 사망한 사람의 수가 거의 1만명에 이르는 것이 틀림없다”고 말했다. 미야기현 경찰의 이런 전망은 이번 지진으로 괴멸적인 피해를 본 현 북쪽 해안의 미나미산리쿠초에서 주민 1만7300여명 가운데 1만명가량이 행방불명된 데 따른 것이다.

일본 언론들은 이와테현 오쓰치초에서도 4500명의 주민만 피난소에서 소재가 확인됐을 뿐, 1만명 이상의 주민이 행방불명 상태라고 이날 전했다. 이와테현 리쿠젠타카타도 1만7000명 이상이 연락 두절이다. 이날 오후까지 확인된 공식 사망자는 1400명 이상, 행방불명된 사람은 1600여명으로 집계되지만, 연락이 끊긴 사람들까지 합하면 4만명에 육박한다.

한겨레는 또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1호기에서는 방사성 물질이 이틀째 기준치를 크게 넘겨 검출되고, 3호기에서 전날 1호기에서 일어난 것과 같은 수소 폭발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는 등 원전 공포가 계속 확산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날 오전 3호기의 냉각기능에 문제가 생기면서 후쿠시마 1·2원전 10기의 발전기 가운데 모두 6기에서 문제가 생겼다.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제1원전 주변 반경 20㎞, 제2원전 주변 반경 10㎞ 이내 거주자를 대피시키도록 지시했다. 미야기현의 오나가와 원자력발전소에서도 이날 소량의 방사성 물질이 검출됐다. 원전 가동 중단으로 전력이 부족해지면서, 일본 정부는 14일 아침부터 지역별로 돌아가며 계획정전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원전 폭발…체르노빌 참사 재연되나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폭발 사고로 최악의 원전 사고로 꼽히는 옛 소련의 체르노빌 참사와 미국 스리마일섬(Three Mile Island) 참사가 재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경향신문〉 4면 기사다.

핵무기 확산 방지를 위한 비영리재단인 플라우셰어스 펀드 회장 조지프 시린시온은 12일 CNN방송에 출연해 “이렇게 통제를 잃는 상황으로 계속 간다면 우리는 부분적 노심용해로부터 전체적인 노심용해로 갈 수 있고 그렇게 되면 이것은 완벽한 재앙”이라고 말했다. 시린시온은 이번 사고를 체르노빌과 스리마일섬 사고에 이어 세계 최악의 3대 원전 사고 중의 하나에 들 수 있다고도 했다.

1986년 4월 우크라이나 키예프에서 130여㎞ 떨어진 체르노빌 발전소의 원전이 폭발한 체르노빌 참사로 우크라이나, 러시아, 벨로루시 등 당시 옛 소련의 14만5000㎢가 넘는 지역에 방사성 낙진이 공기 중에 퍼져 약 800만명이 직간접적으로 방사능에 노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사망자 9300여명, 이주민 33만여명이 발생했고 암, 기형아 출산 등의 피해를 낳기도 했다.

경향은 “후쿠시마 제1원전 1호기 주변에 체르노빌 사고 때에 누출됐던 방사성 원소인 세슘이 검출되면서 우려는 더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세슘에 의한 오염은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주장이다.

하지만 후쿠시마 원전의 경우 원자로 구조 자체가 체르노빌 원전과는 달라 유출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분석도 있다. 후쿠시마 원전은 강철로 된 격납용기에 원자로가 들어 있는 데다 물을 끓여 수증기를 만들고 그 힘으로 터빈을 회전시켜 발전하는 방식인 ‘비등형 경수로’를 쓰는 반면 체르노빌 원전은 고온에서 불이 잘 붙는 흑연을 감속재로 사용하는 ‘흑연 감속로’를 쓰고, 별도의 격납용기도 없는 탓에 폭발에 취약하다는 것이다.

▲ 동아일보 3월 14일 31면
이번 일본 원전 사고가 원전의 안전문제에 경종을 울렸다는 지적과 함께 위험성을 지나치게 과장해선 안 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동아일보〉는 ‘일본 지진 원전 사고, 무시도 과장도 금물이다’란 제목의 사설에서 “경각심을 갖는 것은 좋지만 지나친 공포심으로 우왕좌왕할 이유는 없다”며 “에너지 이용에서 원전이 다른 대안보다 현실적이라면 안전성을 높이는 쪽으로 노력하는 것이 옳은 방향”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한겨레는 사설을 통해 “일본의 대참화는 이런 원전 의존형 전력 정책이 얼마나 위험한지를 극명히 보여줬다. 한반도의 불안한 정세까지 고려하면 원전의 잠재적 위험성은 더욱 커진다”면서 “당장은 어렵고 힘들더라도 원전 확대 정책을 중단하고 친환경적인 재생가능 에너지 확대에 힘을 쏟지 않으면 안 된다”고 밝혔다. 경향신문도 “이번 일본 지진참사는 원전의 안전성 문제와 함께 원자력에 의존하는 에너지 정책의 재검토 필요성을 다시금 국제사회에 환기시키는 계기가 되었다”고 지적했다.

태평양판 불안…3일내 7.0 이상 여진 가능성

지난 11일 대지진에 이어 앞으로 사흘 안에 7.0 이상의 여진이 발생할 확률이 70%나 된다고 일본 기상청이 13일 밝혀 ‘여진 공포’가 태평양 연안 국가들한테까지 확산되고 있다.

한겨레에 따르면 일본 기상청은 이날 오후 “앞으로 사흘 안에 규모 7.0 이상의 여진이 일어날 확률이 70% 이상으로 상당히 높다”며 “진원에서 가까운 지역에서는 큰 피해가 우려되는 만큼 계속해서 여진과 쓰나미에 경계해달라”고 당부했다.

▲ 한겨레 3월 14일 9면
13일 오전 도쿄에서 동쪽으로 179㎞ 떨어진 해역에서 규모 6.2의 여진이 발생하는 등 일본 전역에서 크고 작은 여진이 이어지고 있다. 미국지질관측소(USGS)는 12일(현지시각) 일본 지진 발생 이후 154차례의 여진이 관측됐다고 밝혔다. 이 중 27개는 규모 6.0 이상의 강진이었다. 특히 12일 오전에는 태평양 연안과 반대쪽인 동해(일본해) 연안의 니가타현과 나가노현에서도 두차례 규모 6.0 안팎의 지진이 발생해 일본인들의 가슴을 철렁하게 했다.

미국 지질학자 폴 카루소는 12일 <LA 타임스>에 “앞으로도 한동안 여진이 이어지겠지만 언제 끝날지는 알 수 없다”며 “강력한 여진이 앞으로도 수개월, 혹은 수년간 지속될 수 있다”고 말했다. 첫 지진의 규모가 클수록 여진도 강하고 지속기간도 길어진다.

그에 따른 쓰나미 공포도 잦아들지 않고 있다. 지진 전문가들은 대체로 규모 7.0 이상의 여진은 쓰나미를 동반할 수 있다고 본다. 이번 일본 강진에 따른 쓰나미는 진앙에서 1만㎞나 떨어진 미국 남서부해안에까지 밀려갔다. 미국해양대기관리처(NOAA) 소속 태평양쓰나미경보센터의 지구물리학자 제라드 프라이어는 “대지진은 또다른 대지진을 낳는 경향이 있다”며 “2004년 인도네시아 수마트라섬을 강타한 규모 8.6 수준의 2차 강진이 일본을 다시 덮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조용기 목사 “일본 대지진 하나님 경고” 발언 논란

동일본 대지진을 놓고 일부 종교인과 정치인이 부적절한 발언을 해 논란을 낳고 있다고 한겨레가 보도했다. 여의도순복음교회 조용기 원로목사는 “(이번 일본 지진이) 하나님의 경고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고 인터넷신문 <뉴스미션>이 13일 보도했다.

▲ 한겨레 3월 14일 10면
조 목사는 이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이웃나라 일본이 사상 최악의 지진으로 큰 어려움에 처했다. 한 말씀 부탁드린다’는 질문에 “일본은 원래 지진이 많은 나라인데, 지진으로 수많은 재산피해와 생명을 상실하게 된 일이 생긴 것을 유감으로 생각한다”며 “일본 국민이 신앙적으로 볼 때는 너무나 하나님을 멀리하고 우상숭배, 무신론, 물질주의로 나가기 때문에 하나님의 경고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밝혔다. 그는 “전화위복이 돼서 이 기회에 주님께 돌아오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조 목사의 발언을 두고 누리꾼들은 “이웃나라 일본의 대지진을 종교와 우상 문제로 귀결시키는 것은 종교 지도자로서 할 말이 아니다”(@pine0007), “이러시면 곤란하죠”(@nicesuhchung) 등으로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김문수 경기도지사도 이날 트위터에 “일본 대지진으로 사망·실종만 2500여명, 연락불통 만여명입니다. 원자력발전소가 폭발하고 있습니다. 한반도를 이렇게 안전하게 해주시는 하느님께 조상님께 감사드립니다”라는 글을 올려 누리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최시중 청문회’ 증인 신경전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의 연임을 놓고 여야가 본격적인 기싸움에 들어갔다고 경향신문이 보도했다. 오는 17일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야당이 요구한 ‘핵심 증인’을 한나라당이 모두 거부하면서다. 자칫 인사청문회가 파행으로 치달을 수도 있는 상황이다.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 간사인 김재윤 의원 등 민주당 문방위원들은 13일 성명을 내고 “한나라당이 최 후보자의 부정과 비리 의혹을 밝힐 핵심증인을 거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야당이 증인·참고인 채택을 요구한 15명의 목록에는 이명박 정부의 방송장악·파행, 종합편성채널(종편) 논란과 맞물려 ‘거물급’ 인사들이 망라됐다. KBS 사장 교체외압 의혹과 관련해 이동관 전 청와대 대변인과 최동호 대양학원 이사장, 김금수 전 KBS 이사장, 정연주 전 KBS 사장이 올랐다. YTN 사장 인사개입 의혹으로는 구본홍 전 YTN 대표이사, 방송문화진흥회 이사 및 MBC 사장 선임 개입 의혹과 관련해서는 김재철 MBC 사장, 김우룡·김재우 등 전·현직 방문진 이사장이 지목됐다.

민주당은 또 정정길·임태희 등 전·현직 대통령실장을 불러 방통위원장 재선임 배경을 추궁한다는 방침이다. 한나라당은 “정치 공세”라며 방어에 나섰다. 정옥임 원내대변인은 “4월 재·보선을 앞둔 시점에 정치적 공방을 벌이기 위해 불필요한 증인들을 불러서 능력과 도덕성 검증이라는 인사청문회의 원래 취지를 탈색하면 안된다”고 반대했다.

한편 민주당은 “최 후보자는 이명박 정부에서 낙마한 공직후보자 8명에 비해 재산(74억3000만원)이 가장 많고 도덕성 의혹도 가장 많다”며 위장전입(본인·아들·손녀), 부동산 투기, 장남 병역기피, 증여세와 아들 소득세 탈루, 아들 재산세 및 보험료 상습체납, 며느리 위장취업 등 ‘10대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10억배럴 UAE 유전 개발권 확보

우리나라가 사상 최대인 10억배럴 이상의 아랍에미리트연합(UAE) 유전을 확보했다. 이 계약으로 에너지 자급 수준을 나타내는 석유·가스 자주개발률도 지난해 10.8%에서 15%까지 높아진다고 경향신문이 보도했다.

UAE를 방문 중인 이명박 대통령은 13일 오후 8시(한국시간) 아부다비 인터콘티넨털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UAE 대통령이 함께한 자리에서 한국이 실제 채굴할 수 있는 매장량 기준으로 최소 10억배럴 이상의 대형 유전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를 확보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 대통령은 “이제 한국은 미국, 영국, 프랑스, 일본의 극소수 석유 메이저 기업들만 참여해온 ‘꿈의 지역’에 진출하게 됐다”면서 “지난 30년간 약 60건에 걸쳐 확보한 총매장량의 절반을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경향은 그러나 “한·UAE 양국은 이번에 한국석유공사의 석유개발 사업 참여만 확인했을 뿐 나머지 구체적인 절차는 추후 협상으로 미뤘다”며 “10억배럴 이상의 대형 상업유전도 지금은 법적인 구속력이 없는 양해각서(MOU)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UAE 측이 기존 서방 메이저들의 계약기간이 남아 있어 이중계약 우려 때문에 법적 구속력을 가진 합의문을 만들지 못한 것”이라고 밝혔다.

검찰, ‘장자연 리스트 폭로’ 이종걸 의원 15일 소환

서울중앙지검 형사4부(부장 박철)는 이른바 ‘장자연 리스트’와 관련해 〈조선일보〉로부터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당한 이종걸 민주당 의원을 15일 피고소인 신분으로 조사할 방침이다. 동아일보 18면 보도다.

조선일보는 이 의원이 2009년 4월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장 씨가 조선일보 고위 임원을 술자리에서 모셨다는 내용이 장 씨의 문건에 있다”며 임원의 실명을 언급하자 명예를 훼손했다며 이 의원을 검찰에 고소한 바 있다. 조선일보는 비슷한 시기에 MBC 〈100분 토론〉에 출연해 해당 임원의 실명을 거론한 이정희 민주노동당 대표도 함께 고소했다.

검찰은 이 의원을 불러 고소 내용에 대한 사실관계를 확인한 뒤 처벌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