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PD수첩’ 넘어선 ‘비판 저널리즘’ 말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송전문가들 “MBC 구성원들, PD들 고립시켜선 안돼”

MBC 경영진의 ‘<PD수첩> 죽이기’ 논란을 방송·언론전문가들은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

방송·언론전문가들은 MBC 경영진의 <PD수첩> 주요 제작진 교체나 ‘MB 무릎기도’ 취재 중단 지시 등을 단순히 MBC라는 회사의 한 프로그램에 대한 문제로 봐선 안 된다고 지적하고 있다. ‘PD저널리즘’으로 대표되는 ‘비판 저널리즘’ 말살을 위한 집요한 공세라는 것이다. 

■“MBC 경영진, 제작 자율성 침해 앞장”= 구 방송위원회(현 방송통신위원회) 부위원장으로 방송·언론정책을 총괄했던 이효성 성균관대 교수(신문방송학)는 “원칙적으로 (회사에서) 인사는 할 수 있지만, 이번 경우는 비판 저널리즘 프로그램 중 하나인 <PD수첩>의 역할을 바꾸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구 방송위원회(현 방송통신위원회) 부위원장으로 방송·언론정책을 총괄했던 이효성 성균관대 교수(신문방송학)는 “원칙적으로 (회사에서) 인사는 할 수 있지만, 이번 경우는 비판 저널리즘 프로그램 중 하나인 <PD수첩>의 역할을 바꾸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그는 “인사의 의도는 그간 <PD수첩>이 해 온 것들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느냐에 달려있을 텐데, 방송 저널리즘 속에서 (<PD수첩>은) 좋은 역할로 평가돼 왔다”며 “결국 이번 인사 조치가 정치 문제에 비판적으로 접근하는 프로그램 위축의 연장선으로 해석될 수밖에 없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이 교수와 마찬가지로 구 방송위 부위원장을 지낸 최민희 수수팥떡아이사랑모임 대표도 “방송 프로그램 측면에서 보면 <PD수첩>이라는 프로그램의 약화일 테지만, 전체적으로는 PD저널리즘의 위축”이라고 꼬집었다.

방송·언론전문가들이 특히 문제를 제기하는 부분은 이번 논란이 제작 자율성 보장의 주체여야 할 MBC 경영진에 의해 발생했다는 점이다.

강상현 연세대 교수(신문방송학)는 “<PD수첩>은 권력층에 대한 견제와 비판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언론으로서의 방송의 역할을 충실히 한 대표적인 프로그램”이라며 “하지만 권력과 유착한 경영진이 (인사를 통해) 이런 기능을 크게 위축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청와대가 미국산 쇠고기의 광우병 위험과 4대강 사업의 문제 등을 들춰낸 <PD수첩>을 눈엣가시로 여기는 상황 속 대통령과의 친분이 두터운 김재철 사장 등 MBC 경영진이 ‘제작 자율성’보단 정권의 심중을 헤아리는 쪽을 선택했다는 것이다.

강 교수는 “공영방송의 경영진이 권력에 대한 비판과 감시라는 공영방송의 중요한 기능을 유지하려 하지 않고, 제작진의 노력을 뒷받침하지 않고 있는 것”이라며 “제작진을 돕기는커녕, 방해하는 경영진이 있는 한 공영방송의 앞날은 험난할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단협 파기가 신호탄…‘PD수첩’ 사태 저항자들 고립돼선 안 돼”= 김재영 충남대 교수(언론정보학)는 지난 1월 김재철 사장이 방송 독립성 조항과 편파방송을 견제할 수 있는 장치가 담긴 단체협약을 일방 파기했을 때부터 이번 사태가 예견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언뜻 단협 파기는 별 것 아닌 듯 보일 수 있지만 (단협은) MBC라는 조직의 핵심적이면서도 상징적인 기제였다”며 “지금의 구조에선 PD들만이 아닌 다른 내부 구성원들의 결집력을 통한 저항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PD수첩> 사태에 저항하는 사람들을 MBC 내부 구성원들이 고립시켜선 안 된다”며 “내부 구성원들이 이번 사태를 본인들의 문제로 인식, 대응해야 경영진의 입장도 바꿀 수 있고, 공영방송 MBC의 정체성도 지킬 수 있다”고 거듭 힘주어 말했다.

최민희 대표 역시 “MBC 내부에서 싸우고 <PD수첩>을 지켜야만 공영방송 MBC가 살아남을 수 있다”며 “내부 구성원들이 함께 싸울 때 외부에서도 그들을 도울 수 있다”고 당부했다.

정연우 세명대 교수(광고홍보학)는 경영진에 의해 일방 파기된 단협 문제(국장책임제)를 해결할 것을 주장했다. 정 교수는 “단협 파기는 PD들의 자유로운 취재를 억압하는 동시에 내적으로는 언론으로서의 방송의 제작 자율성을 검열하는 것”이라며 “(작금의 <PD수첩> 논란과 함께)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공영방송 MBC의 역량은 더욱 위축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