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0일 한 보수 언론단체 주최로 ‘종합편성채널 보도의 공정성,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라는 주제의 토론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 참석한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매일경제> 등 신규 종편채널사업자의 보도 책임자들은 팩트체커(Fact Checker) 제도 도입, 사회책임 리포트(CSR 리포트) 발간, 공정보도위원회 구성 등 저마다 공정성 방안을 내놓았다.

하지만 종편 사업자들의 주장대로 그들이 만드는 프로그램이 공공성과 공정성을 얼마나 담보할지 선뜻 동의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당장 이들은 종편에 참여한 이유에 대해 ‘기존 방송의 편파적이고 불공정한 보도’를 거론하며 신문 편집국과의 통합뉴스룸 운영이나 주요 이슈의 공동기획 및 제작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혀 그들의 뿌리인 보수신문의 논조를 그대로 유지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우리의 귀를 의심케 하는 발언도 나왔다. 한 참석자는 PD저널리즘과 관련해 “말 자체에 문제가 있다. PD 출신들이 저널리즘에 대한 공부를 해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사회 여론을 좌지우지하던 보수언론 입장에선 저널리즘의 새로운 영역을 제시한 PD프로그램들이 못마땅하겠지만 공개된 토론회에서 그런 훈수를 둔다는 건 아무리 생각해도 온당치 않을 뿐 아니라 잘못된 것이다.

예를 들어보자. 2005년에 MBC <PD수첩>이 황우석 사태를 보도했을 때 보수언론은 “PD저널리즘의 ‘참사’ 더 이상 안 돼”(중앙), “주장만 앞세운 PD저널리즘의 비극”(동아), “‘PD저널리즘’ 이대로 좋은가”(매경) 등 수많은 기사와 칼럼, 사설을 통해 PD저널리즘을 맹비난했다. 압권은 “브레이크 없는 PD저널리즘”(조선)이었는데 신문은 그 기사에서 5공화국 당시 기자들이 정권에 대한 반감에서 보도특집물을 거부하자 취재와 연출을 병행하는 PD들이 생겨났고, 그 같은 과거에 대한 반성이자, 반작용으로 PD저널리즘이 탄생했다며 PD들의 ‘역사적 원죄’를 주장하더니 지금의 PD저널리즘은 정치적 편향과 이분법적 시각에 사로잡혀있다고 주장했다.

당시 그들의 논리는 오로지 ‘국익’이었고, ‘언론이 어떻게 과학을 검증할 수 있냐’는 해괴한 논리를 대기도 했다. 그들 스스로 저널리즘의 원칙을 팽개쳐버리고 이제 와서 PD들이 공부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무릇 모든 이론이 그렇듯 PD저널리즘 역시 완전한 것은 아니다. PD가 제작하는 프로그램의 특성과 방법에서 비롯된 저널리즘의 특정한 양식일 따름이다. 그렇기 때문에 끊임없이 연구, 진화, 발전되어야 마땅하다. 하지만 PD저널리즘에 대해 편견에 사로잡힌 종편사업자의 훈수는 시민들에게 왜곡된 인상을 심어줄뿐더러 정치권력과 자본에 유착한 종편의 논리를 은폐하기 위한 프로파간다,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