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혈병노동자…태안 기름유출사건…3대 경영세습 논란 ‘침묵’

삼성전자의 처녀들은 하얀 우주복을 입고 / 독한 납용액과 1급 발암물질 벤젠과 / 날카로운 전자파와 방사선을 / 복숭아빛 발그란 몸으로 빨아들여 / 모든 것이 하얘져 / 핏속까지 하얘져(시 ‘삼성블루’ 중, 박노해, 2010).

삼성반도체 노동자들이 백혈병으로 죽고 있다. 비슷한 노동조건에 있던 노동자 중 23명이 백혈병에 걸렸고, 그 중 10명이 사망했다. 사망자 대부분은 노후 된 특정 라인에서 독성이 유발되는 화학약품을 만져야 했고 교대근무 스트레스에 시달렸다.

그런데 이들에 대한 산업재해 치료 및 보상은 없다. 지난해 12월 21일 보건· 법률· 학계 등 시민사회인사 534인이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 이상 버틸 힘도 시간도 없는 삼성 노동자들을 외면할 수 없다”며 사회적 해결을 촉구했다. 그러나 이날 기자회견은 주요 언론에서 거의 다뤄지지 않았다.

▲ 청년단체 대학생나눔문화에서 활동하는 한 시민이 삼성 본관에서‘삼성 바로세우기’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피켓 속 주인공 고 김주현씨는 지난 1월 11일 삼성전자 LCD사업장 내 기숙사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유가족은 진상규명을 촉구하며 85일째 장례를 치르지 않고 있다. ⓒ 대학생나눔문화
방송에서 ‘삼성 노동자 백혈병 산재 논란’을 다룬 프로그램은 손에 꼽을 정도다. KBS는 지난해 4월 18일 〈취재파일 4321〉을 통해 “삼성반도체 기흥 공장에서 수작업으로 화학약품을 담그는 노후 된 특정라인에서 혈액암 사망자들이 많았다”고 지적했다. KBS 〈추적 60분〉도 지난해 5월 19일(‘나는 일터에서 암을 얻었다’)과 지난 1월 26일 방송(삼성 ‘직업성 암’논란, 다시 불붙다)을 통해 해당 이슈를 다뤘다.

MBC와 SBS의 경우 〈PD수첩〉과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백혈병 산재 논란’을 아이템으로 검토했으나 방송으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반도체공정과 혈액암의 연관관계에 대한 과학적 결과가 나오기까지 수년이 걸릴 거라 예상되는 가운데 언론이 섣불리 접근하기 어려운 난점이 있었던 것이다. 지상파의 한 시사교양 PD는 “문제제기 수준에서는 방송이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말한 뒤 “삼성의 외압은 없었다”고 했다.

▲방송에서 보기 힘든 ‘삼성’ 아이템 또 있다=2008년 삼성중공업 소속 화물선이 유조선과 충돌하며 서해안 생태계를 파괴시켰던 ‘태안 기름유출사건’의 경우도 삼성 측의 사회적 책임론이 지속적으로 제기됐지만 언론은 애매모호한 보도로 일관하거나 관련 사실을 내보내지 않는 경우가 많다.

정나래 환경운동연합 국토생태담당 간사는 “3년 전에 비해 상황이 나아진 게 없다. 정부가 준 피해보상금은 전체의 5%도 안 되고 주민들은 암환자가 급증하고 아이들의 정서불안증세도 7배나 늘었다”고 전했다. 정 간사는 “태안 사태의 첫 번째 책임자인 삼성에 책임을 물어야 하는데 정부와 언론이 책임을 묻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언론은 삼성의 3대 경영세습 비판에도 인색하다. 선진국 글로벌 기업에서 자녀들이 직접 경영을 이어가는 일은 보기 어렵다. 하지만 한국 언론은 지난해 말 이재용 · 이부진 씨의 사장 승진과 관련해 “젊은 삼성”이라며 추켜세웠다. 주요 언론은 이건희 회장이 자녀들에게 경영권을 물려주기 위해 주식 거래에서 편법과 변칙을 동원했다는 점도 거의 언급하지 않으며 “뛰어난 성과를 올려 승진했다”는 삼성 측 입장을 그대로 전했다.

▲ MBC 이상호 기자.
▲이상호 기자 유죄가 의미하는 것=이 같은 언론의 태도와 맞물려 등장한 상징적 사건은 이상호 MBC 기자의 유죄판결이다. 대법원은 1998년 대선 당시 이학수 전 삼성그룹 비서실장과 홍석현 〈중앙일보〉 회장의 정치자금 로비 실상이 녹음된 테이프를 입수해 보도한 이상호 기자에 대해 지난 달 17일 징역 6개월, 자격정지 1년 형을 확정했다. 재판부는 “실제로 돈을 줬다는 것이 아니라 돈을 주자고 상의한 것으로 (녹음내용이) ‘비상한 공적 관심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러나 해당 판결은 음지에서 움직이는 자본권력에 일정 수준 이상은 접근하지 말라는 선을 그은 것과 같아 언론의 권력 감시 기능이 더욱 위축되고 삼성 관련 이슈를 보도하는 기자들은 사실상 ‘자기검열’에 나설 것이란 우려가 많다.

때문에 언론인의 ‘자발적 복종’을 경계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홍세화 르몽드디플로마티크 편집인은 “자본독재의 시기에 상응하는 사회적 긴장이 있어야 하는데 언론인들이 욕망을 매개로 (자본권력에) 포섭되어 있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홍세화 편집인은 “국가의 공공성이 완전히 무너지고 삼성 앞에 모두가 무장해제한 상황에서 유일한 견제책은 언론”이라며 언론 본연의 권력 감시 기능을 강조했다.

〈취재파일 4321〉에서 ‘삼성 백혈병’ 이슈를 취재했던 심인보 기자는 “다른 분야에선 의혹만 갖고도 기사를 쓰지만 유독 삼성과 관련한 부분에 있어서는 기사요건이 신중하고 까다로운 것 같다”고 밝혔다. 그는 삼성 관련 아이템이 까다로운 이유로 △소송에 대한 두려움 △일류기업에 대한 애국심 △삼성 측의 집요한 홍보 등을 꼽았다. 이어 “언론인이 학문적으로 결론이 날 때까지 기다릴 순 없다”고 덧붙였다.

〈추적 60분〉에서 ‘삼성 백혈병’이슈를 다뤘던 임종윤 PD는 “지난 방송에서 삼성이 사건 조사과정에서 피해자 측 전문가를 포함시키고 퇴직한 직원이 관련 암에 결렸을 때 보상안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며 “앞으로 누군가는 계속 삼성을 지켜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회책임경영이 강화되는 국제적 추세에서 거대 자본권력에 대한 언론인의 비판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