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기영은 ‘엘리트의식’…나는 출마명분 명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최문순 민주당 강원지사 후보

두 남자가 있다. 고교 동문에 한 직장 선·후배로, 심지어 나란히 사장까지 지낸 흔치않은 인연이다. 이들이 4·27 강원지사 보궐선거를 앞두고 여야 후보로 다시 한 번 맞붙었다. 엄기영 한나라당 강원지사 후보와 최문순 민주당 강원지사 후보다. 누구보다 유사하면서도 다른 이력의 소유자인 이들은 서로를 잘 아는 만큼 조심스러우면서도 때때로 가장 매서운 펀치를 주고받고 있다. 서로의 인지도와 이미지를 각각 추격하는 이들의 맞대결에 정치권은 물론 이들의 선·후배이자 동료였던 언론인들이 관심을 집중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PD저널>은 지난 7일 한 사람의 지역민이라도 더 만나는 게 우선이라고 똑같이 말하는 이들 후보들에게 묻고 싶은 이야기들을 정리해 메일을 보냈다. 그리고 지난 8일과 9일 최 후보와 엄 후보에게 연이어 답이 왔다. <편집자>

“엄 후보와 내가 어떻게 다른지 언론인들이 가장 잘 안다”

‘추격자’ 위치인 탓일까. 최문순 민주당 강원지사 후보는 이광재 전 지사에 대한 ‘동정론’을 적극 활용하고 있었다. 출마 선언부터 현장 유세에서까지 “이광재”라는 이름 석 자를 앞세웠던 그는 <PD저널>과의 서면 인터뷰에서도 “압도적인 승리로 강원도민의 자존심을 지켜내겠다. 이광재를 되찾아 오겠다. 그것이 강원도민들과의 의리를 지켜내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엄 후보와 마찬가지로 MBC 기자에 사장까지 지냈다. 또 절반밖에 채우지 못한 임기이긴 했지만 국회의원까지 지냈다. 그럼에도 ‘인지도’ 면에선 최 후보가 뒤쳐져 있는 게 사실이다. 때문에 이광재 ‘동정론’을 활용하는 듯했지만, 그렇다고 크게 초조함이 읽히진 않았다. 그는 “선거 초반 상대 후보에 비해 인지도에서 밀린다는 지적이 있었지만, 더 부지런히 뛰고 도민들의 손을 잡으면서 (열세인 인지도를) 만회해 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의 출마가 예상됐던 순간부터 여의도 정치 전문가들은 최 후보의 인지도가 엄 후보에 비해 부족한 건 사실이지만 트위터와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여론을 보면 겨뤄볼 만 하다는 점에 주목했다. 전국언론노조 위원장 출신 MBC 사장이라는 배경부터 현 정부 들어 계속된 정권의 언론장악 논란의 맨 앞줄에서 싸워 온 탓에 이미지가 나쁘지 않다는 것이다.

스스로 “언론이 나에게 적대적”이라고 밝힌 엄 후보에 비해 언론 환경이 상대적으로 우호적으로 보이는 부분도 있다. 이에 대해 최 후보는 “누구를, 어느 정당을 지지하기 때문이라고 하기 보다는, (엄 후보와 나의) 삶의 궤적이나 철학, 가치관을 다름을 누구보다 언론인들이 잘 알고 있기 때문이 아니겠냐. 또한 내게 있어선 강원지사에 출마한 대의명분이 명확하다”며 우회적인 긍정의 답변을 내놨다.

▲ 최문순 민주당 강원지사 후보 ⓒ최문순 선대위
하지만 엄 후보와의 맞대결에 대한 부담까지 털어내진 못한 듯 보였다. 그는 “선거를 치르면서 본의 아니게 MBC와 <PD수첩> 등을 놓고 (엄 후보와) 설전을 벌이고 있다”며 “당장은 미안하다는 말밖에 못해 더 미안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거기까지였다. 최 후보는 엄 후보의 <PD수첩> 발언과 관련해 “일종의 ‘선민의식’, ‘엘리트주의’가 있다”고 힐난했다. 그는 “엄 후보가 방송사 재직 시절 PD저널리즘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었는지 아는 이들이 많다”며 “<PD수첩>에 대한 평가도 그런 기존의 생각에서 비롯된 측면이 크다”고 주장했다.

또 자신이 MBC 사장과 민주당 비례대표로 국회의원이 된 과정에 대한 엄 후보의 의혹제기에 “내가 MBC 사장이 됐을 때를 아는 사람은 많다”며 “정치권력 개입 없이 대주주인 방문진에 응모 원서를 냈고, 이런저런 구설을 없애기 위해 사표까지 제출했다”고 맞받았다. 민주당 비례대표가 된 데 대해선 “(내가 모르는) 엄 후보가 아는 내용이 있다면 공개적으로 밝혀 달라”고 요구했다.

최 후보는 최근 엄 후보 측이 TV 정책토론을 기피하고 있다며 공세를 멈추지 않고 있다. 당초 지난 8일 방송사 주최 TV토론이 예정돼 있었지만 엄 후보가 불참해 무산됐다는 주장이다. 엄 후보는 “후보 등록 이후 방송사와 협의되면 언제든 TV토론에 나설 계획”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하지만 최 후보는 “150만 강원도민과 119만 강원 유권자를 우롱하는 처사였다”며 “정책선거를 하자, 지역일꾼을 뽑자면서 TV토론 횟수를 줄이려 하는 건 유권자의 권리를 박탈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어 “강원도는 넓은 땅으로 유권자는 후보자를 한 번 만나보기도 힘든 게 현실”이라며 TV 정책토론을 통한 승부를 거듭 강조했다.

“언론인에서 국회의원으로 변신하며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잘해낼 수 있을지, 평생 가치로 삼아온 이 땅의 민주주의를 지킬 수 있을지…. 결과적으로 지켜내지 못해 미안하고 죄송합니다. 하지만 결코 패배주의는 아닙니다. 후퇴한 것을 반드시 되돌려 놓고 더 큰 발전을 위해 강원지사에 출마했습니다. 이명박 정부의 독선과 독단을 저지하는 일, 그것이 강원도민과 양식 있는 언론인들이 바라는 것이 아닐까요.”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