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시민단체, 방통심의위에 의견서 전달

방송통신심의위원회(위원장 박만, 이하 심의위)의 공정성 심의와 관련해 언론·시민단체들이 ‘최소한의 원칙’ 준수를 강조하고 나섰다.

언론인권센터, 여성민우회미디어운동본부, 참여연대 등 7개 언론·시민단체는 지난 13일 심의위에 전달한 의견서에서 “심의기구가 정치권력을 비호하고 언론 자유와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기구로 작용하는 것은 심의의 원래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다”며 이 같이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특히 공정성, 객관성 관련 조항 심의는 최소화해야 한다”며 심의규정 공정성 조항에 ‘정부정책 비판 등 국민의 알권리 보장 차원에서 제작된 보도 프로그램 등은 공정성 심의대상 제외’라는 내용을 단서조항으로 삽입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시청자 입장에서 방송의 공적 기능을 고려할 때 사후심의는 필요하다”며 △어린이 청소년 보호에 필요한 상업적 콘텐츠 △위법·불법 콘텐츠 등을 대상으로 할 것을 주장했다.

이들은 명확한 심의기준과 일관성 있는 심의 또한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KBS 2TV <추적60분>  ‘천안함’ 편에 대해 방송심의소위원회는 ‘문제없음’이라는 결론을 내렸지만 전체회의에서 ‘경고’ 제재를 한 사례 등을 언급하며 “명확한 심의기준에 따르지 않고 심의위원들의 자의적 판단과 표결처리에 의존하는 듯한 징계방식은 많은 문제를 노출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밖에도 △정파성 논란이 있는 위원선임 방식 개선 △재심특별위원회 등 재심 전담 기구 설치 등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