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이은 악재에 김인규 KBS 사장 ‘사면초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신료 무산 ·도청 의혹에 경영진 책임론 부상

김인규 KBS 사장이 사면초가 처지에 몰렸다. 수신료 인상 무산과 도청 의혹까지 불거지면서 경영진에 대한 내부 불만이 극에 달한 상황이다. 시청자 항의가 빗발친 6·25특집기획 <전쟁과 군인> 문제부터 도청 의혹까지 터지자 김인규 사장을 비롯한 KBS 경영진의 책임을 추궁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것이다.

그동안 수신료 인상안 처리를 위해 사측과 한 목소리를 낸 KBS노동조합(위원장 최재훈)은 당장 수신료 인상 처리가 어려워지자 김인규 사장을 질타했다.  KBS노동조합은 지난달 29일 비상대책위원회를 개최하고 현 경영진의 퇴진과 재정안정화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KBS노동조합은 지난 4일 특보를 통해 “수신료 인상 국면에서 자리에만 연연하고 말만 앞세우고 복지부동한 경영진은 반드시 교체되어야 한다”며 “사장은 재정독립 방안을 하루속히 마련함으로써 조직을 안정시키고 구성원들에게 희망을 보여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수신료 인상안 처리가 불투명한 상황에서 민주당 수신료 회의 도청 파문까지 터지자 내부 여론은 악화됐다. 그동안 수신료에 대해서는 공개적인 발언을 아꼈던 전국언론노조 KBS본부(위원장 엄경철)도 나서 도청 논란 과정에서의 경영진의 처신을 비난하고 나섰다.  

▲ 김인규 KBS 사장 ⓒPD저널

KBS본부는 지난달 29일 성명을 내고 “KBS가 녹취와 그 내용을 전달한 것에 연루되었다는 의혹이 확산되는 마당에 침묵은 의혹만을 증폭시킬 뿐”이라며 “사측은 철저한 내부 확인을 통해 관련사실 여부를 조속히 파악하고 사실이 아니라면 그 어떤 대상일지라도 법적으로 고발하고 엄정하게 대처하라”고 지적했다. KBS노동조합도 “도청 의혹에 대해 민주당에 명확하게 반론을 제기하고 국정조사권을 발동해서라도 답을 찾아야 한다”고 공식 입장을 표명, 경영진을 압박했다.

하지만 KBS는 명확한 해명 없이 “경찰 수사를 지켜보겠다”는 입장를 고수하고 있다. 민주당이 도청 의혹과 관련해 KBS를 지목한 뒤에는 “민주당이 주장하는 식의 도청은 한 적이 없다”는 애매한 태도로 “다른 식의 도청이나 취재를 한 것이냐”는 의혹을 증폭시켰다.

급기야 김 사장은 ‘큰 산을 넘었다’며 내부 달래기에 나섰다.  지난달 30일 김 사장은 전 직원에게 이메일을 보내 “다시 한 번 힘을 모아야할 때”라며 “누구의 탓을 하고 있는 때는 더더욱 아니”라고 직원들을 독려했다. 

김 사장은 수신료 문제와 관련해 아쉬웠던 점으로 “우리 내부에서 조차 수신료 인상에 반대 목소리를 낸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꼽으며 “일부 야당은 이런 분위기를 반대 명분으로 내세우기도 했다”고 수신료 인상을 비판한 쪽에 책임을 돌리는 모습을 보였다.

김 사장의 이같은 태도에 대해 KBS 한 관계자는 “수신료를 올리기 위해선 국민들을 설득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며 “경영진이 엉뚱하게 정치권 로비에 힘을 쏟으면서 도청 의혹이라는 치욕적인 논란을 불러일으켰다”고 경영진에 쓴소리를 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