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청 아닌 제 3자의 도움으로 취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 정치부 공식 입장 발표…“추측성 의혹 근거없다”

민주당 당 대표실 도청 의혹을 받고 있는 KBS 보도본부 정치부가 “정치부 어느 누구도 특정기자에게 이른바 도청을 지시하거나 지시 받은 바 없음을 분명히 한다”며 적극적으로 해명에 나섰다.

민주당의 도청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경찰이 수사망을 KBS 윗선으로 좁혀가자 KBS보도본부가 지난 8일 공식 입장을 발표한 이후 정치부 명의로 또 다시 입장을 포명했다. 

KBS 정치부는 11일 오전 ‘최근 논란에 대한 KBS 정치부 입장’이라는 성명을 “정치부 특정 기자를 도청 당사자로 지목하는 정치권과 일부 언론의 추측성 의혹 제기가 전혀 근거 없다”며 “법적 대응을 통해 민·형사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당시 비공개로 진행된 민주당 최고의원회 회의와 관련 “문제가 된 당시 민주당 회의는 국회라는 공공장소에서 공개리에 시작됐다”며 “국민 앞에 공표된 여야 합의 사항을 뒤집겠다는 의시를 표명하며 진행된 만큼 그 내용 파악을 위해 참석자들을 집중 취재하는 등 최선을 다하는 것은 기자의 당연한 의무임을 누구도 부인하지 못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KBS 본관 사옥 ⓒKBS

이어 “KBS정치부는 이런 노력들을 종합해 회의 내용을 파악했으며 그 과정에 회의에 관련된 제 3자의 도움이 있었다는 점을 부득불 확인한다”고 현장에서 도움을 준 정보원이 있었음을 공개하면서  “언론자유 수호와 취재원 보호라는 언론의 대원칙을 지키기 위해 제 3자의 신원과 역할에 대해 더 이상 밝히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영등포경찰서는 이번주 KBS 장 아무개 기자를 이번 주 소환해 도청 혐의를 수사할 예정이다. 경찰은 지난 8일 장 기자 자택에서 확보한 노트북, 휴대전화, 녹음기 등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장 기자를 불러 정확한 경위를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경찰은 장 기자의 보고라인에 있는 윗선까지 수사를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