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거인멸’ 논란…KBS “증거 대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도청 의혹 증폭…기자 노트북·휴대전화 교체

주당 당 대표실 도청 의혹에 휩싸인 KBS가 도청에 대해 해명을 할수록 의구심은 증폭되고 있다.

경찰이 KBS 보도본부 ‘윗선’으로 수사를 확대한다고 밝히자 KBS 정치부 기자들은 도청 의혹을 강하게 부인했다. 그러나 경찰의 수사대상에 오른 KBS 장 아무개 기자가 도청 논란이 제기된 뒤 휴대전화와 노트북을 교체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의혹은 더욱 확산되고 있다. KBS가 입을 열수록 의혹이 해소되는 게 아니라 또 다른 의혹을 낳는 형국이다.

‘도청 의혹’에 휩싸인 KBS 장 아무개 기자가 경찰이 압수수색을 하기 이전에 휴대전화와 노트북을 바꿨다는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장 기자가 휴대전화와 노트북을 교체한 시점은 민주당이 최고위원회 도청 의혹을 제기한 지난달 24일 이후인 것으로 알려졌다.

KBS는 “장 기자의 부주의로 인한 분실일 뿐”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하고 있지만 증거인멸 논란이 일고 있다. KBS 기자의 도청 연루 여부를 입증할 구체적인 증거가 없어지면서 경찰 수사에도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KBS는 현재까지 도청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KBS는 지난 11일 보도본부 정치부 명의로 “KBS 정치부의 누구도 특정 기자에게 도청을 지시하거나 지시 받은 바 없다. 회의 내용 파악 과정에 제3자의 도움을 받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아울러 KBS는 경찰 수사가 종결되지 않은 시점인데도 “의혹의 근거가 없다”고 단호한 입장을 보였다. 이강덕 KBS 정치외교부장은 “민주당과 일부 언론의 의혹 제기가 도청을 했다는 근거 없이 민주당 관계자나 경찰 쪽 이야기를 빌리는 식으로 나오고 있다”며 “일부 언론이 국회 CCTV를 근거로 의혹을 제기했지만 국회 CCTV로 이런 의혹을 확인 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KBS는 정보를 건네준 취재원의 신분에 대해서는 함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강덕 부장은 “3자가 민주당이 주장하는 것처럼 회의 내용을 전해줬을 수도 있고 소소한 역할을 했을 수도 있다”며 “역할을 특정하면 신분이 드러날 수 있다”고 말을 아꼈다.

또 의혹을 제기한 민주당과 언론 보도에 대해선 ‘언론탄압’이라는 한층 공세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지난 12일 KBS는 <뉴스광장>을 통해 이례적으로 뉴스해설로 도청 건을 다뤘다. 김진석 해설위원은 “누구에게 범죄 의혹을 제기하려면 제기하는 쪽에서 그럴만한 증거를 제시하는 게 순서”라며 “어느 쪽에서는 먼저 결백을 밝히라고 말하는데 취재원 보호는 언론인에게 목숨과도 같다”라고 KBS의 입장을 거듭 밝혔다.

민주당은 KBS의 대응에 지난 12일 “스스로 진실을 밝혀야 한다”며 비판하고 나섰다. 손학규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KBS는 자초지종을 국민에게 모두 밝히고 책임져야할 사람은 책임져야 한다”고 KBS를 압박했다. 손 대표는 “그것이 공영방송이 국민의 신뢰를 지키는 일이고 자존심을 지키는 일”이라고 말했다.

언론·시민단체들도 일단 경찰의 수사 진행을 예의주시하는 한편 진실을 규명하기 위한 특단의 조치도 요구하고 있다. 이강택 전국언론노조 위원장은 “진실을 규명하는 방법은 해당 기자의 상급자들에 대한 조사와 녹취록을 공개한 한선교 한나라당 의원이 입을 여는 것”이라며 “경찰이 수사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는다면 진실을 밝히기 위해 최후의 수단인 특검을 요구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