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청 의혹’ 거세지는 진실 규명 촉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 이사· 노조 “KBS 스스로 의혹 해소해야”

민주당 도청 의혹과 관련해 KBS가 스스로 진상조사를 통해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는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의혹을 제기한 민주당뿐만이 아니라 KBS노조와 KBS이사들까지 김인규 사장에게 압박을 가하고 있다.

KBS 도청 연루설에 대한 KBS의 세 차례에 걸친 입장표명은 ‘해명’으로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 ‘3자를 통한 정상적인 취재활동’이라는 설명에 내부 구성원들과 KBS 최고의결기구인 이사회조차 공감을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전국언론노조 KBS본부는 지난 18일 김인규 사장에게 보낸 공개 질의서를 통해 “도청 의혹이 제기된 지 3주가 넘었고 시간이 흐를수록 KBS는 도청 사건의 범인으로 낙인찍히는 상황”이라며 “반대로 KBS 경영진에는 누구도 나서서 책임지고 해명하려는 사람이 없다”고 경영진을 규탄했다. KBS본부는 “이번 도청 의혹 사건과 관련해 가령 도청이 아니더라도 KBS 구성원이 어떤 형태로든 법적 혹은 도덕적으로 비난받고 책임질 일을 한 적이 있는가”라는 의문을 제기하면서 노동조합과 이사회 등을 포함한 전사적인 진상조사위원회 구성에 대한 답변도 요구했다.

 또 야당이 추천한 김영호, 진홍순, 고영신, 이창현 KBS 이사 4명은 지난 17일 성명을 내고 진실 규명을 요구했다. 이들은 “KBS는 위기상황에서도 국민적 이해를 구하기 위한 적극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 않다”며 “기자의 취재과정에서 취재윤리에 벗어난 행위가 있었는지 여부를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이사들은 김인규 KBS 사장에게 특단의 조치를 주문했다. 이들은 “김인규 KBS사장은 창사 이래 KBS가 직면한 최악의 위기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특단의 조치를 즉각 강구해야 할 것”이라며 “특히 도청관련 국민적 의혹이 말끔히 해소되지 않을 경우 KBS가 존립 자체의 위기에까지 처할 수 있다는 엄중한 현실을 직시하고 모든 노력을 기울이길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창현 KBS 이사는 성명을 낸 배경에 대해 “더 이상 방치했다가는 KBS 전체가 국민들로부터 외면당할 수 있다는 판단을 했다”며 “법적인 책임 유무와 관계없이 국민의 신뢰를 어떻게 회복할 것이냐는 사회적인 책임으로 논의를 바꿔가야 한다”고 말했다.

의혹에서 적극적으로 벗어나야 한다는 주문이지만 KBS는 “경찰 수사를 지켜보겠다”는 말만 되풀이 하고 있다. KBS는 지난 19일 KBS본부의 공개 질의에 대한 회신에서 “그동안 누차 밝혀왔듯이, 도청의혹과 관련해 현재 진행 중인 경찰조사에 적극 협조할 것이며 그 조사결과에 적절하게 대응할 예정”이라며 “더 이상 사내외에 불필요한 오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협조을 부탁한다”고 밝혔다.

배재성 KBS 홍보실장은 자체 진상조사 요구에 대해 “경찰이 수사하기 전이면 진상조사를 통해 내부에서 고발 등의 조치가 있을 수 있다”며 “하지만 수사 중인 사안에 대해 내부에서 자체 조사를 하라는 것은 경찰에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도 아니고 논리적으로 맞지 않다”고 말했다.

한편 시사주간지 시사IN이 최근 국회 출입기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에 따르면 응답자 87.5%는 ‘KBS의 해명을 신뢰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국회 취재 시스템을 이해하고 있는 기자들이 이번 사건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 지 살펴볼 수 있는 대목이다. 설문에 참여한 응답자 70.4%는 이번 사건 해결을 위해 ‘의혹이 있는 언론사가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답했다. 응답자 82.9%는 정치인에게 녹취록을 건넨 의혹에 ‘KBS가 연루됐다’고 봤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