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C의 꼼수 경영이 잇달아 벽에 부닥쳤다. 최근 새롭게 개정한 방송심의규정의 ‘고정출연제한 심의조항’에 대해 소설가 공지영씨를 비롯한 10여 명의 지식인들이 출연을 거부하는 등 반대 운동이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고, 보복 인사 논란에 대해 법원은 PD들의 손을 들어줬다. 모두 경영진 스스로 자초한 일이다.

배우 김여진씨의 <손석희의 시선집중> 출연 무산으로 여론의 질타를 받은 ‘고정출연제한 심의조항’은 사회적 쟁점과 관련해 특정한 의견을 공개적으로 지지 또는 반대한 경우 출연을 제한한다는 내용이다. 대놓고 ‘블랙리스트’를 만들겠다는 뜻이다. 이 조항의 가장 큰 문제점은 “방송 출연자의 생각과 행동을 사실상 검열하는 것”이라며 <손에 잡히는 경제> 출연 중단을 선언한 세명대 제정임 교수의 발언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한마디로 언론·표현의 자유를 보장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헌법적 가치에 정면 위배된다는 것이다. 현재 이 조항에 대해서는 MBC 노동조합이 위헌 여부에 대한 법적 대응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법원 결정에 따라 또다시 우리 사회의 뜨거운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시사교양국의 이우환, 한학수 PD를 용인드라미아개발단과 경인지사 등 제작과 무관한 부서로 전보 조치해 보복 인사 논란을 일으킨 사건과 관련해선 법원이 “정당한 이유가 없는 권리남용에 해당하여 무효”라는 판결을 내림으로써 경영진의 인사권 남용에 일단 제동이 걸리게 됐다. 법원 판결 이후 두 PD가 시사교양국으로 복직했지만, 원래 제작하던 프로그램에 배치될지 여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시사교양국장이 <PD수첩>에서 쫓아 낸 최승호 PD를 적절한 시기에 돌아올 수 있도록 하겠다고 공언했지만 지금까지 공염불에 그치고 있기에 하는 말이다.

이밖에도 직원들의 대외발표활동규칙이나 노사 단체협약 해지 등도 충돌이 예고되는 대목이다. 김재철 사장이 조금이라도 회사를 정상적으로 경영할 자세를 갖고 있다면 단협 테이블에 한 번도 얼굴을 비추지 않을 까닭이 없다. 이처럼 MBC가 사회적 지탄의 대상이 된 가장 큰 이유는 공영방송을 사영화하려는 경영진에게 있다.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김재철 사장의 경남 사천 출마설이 나돌고, 누구누구가 후임 사장을 노리고 있다는 소문이 이를 반증한다.

이는 공영방송의 가치와 명예를 개인의 이익과 맞바꾸겠다는 것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경영진이야 개인의 영달을 좇아 방송계를 떠나면 그만이지만 그들이 남긴 피해는 MBC 구성원들과 방송의 주인인 국민들이 져야한다는 점에서 재앙과도 같은 일이다. 김 사장을 비롯한 경영진은 국민의 힘에 의해 쫓겨나기 전에 만신창이가 된 MBC를 제자리에 돌려놓는 것부터 반성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