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루맛쇼’ 고발 맛집 프로그램, 심의제재 받을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연대·문화연대, 방심위에 심의제재 요구…“지상파, 외주사 관리 책임 방기”

언론·시민단체가 다큐멘터리 ‘트루맛쇼’에서 고발한 지상파 TV 맛집 프로그램에 대한 심의 제재를 요구하고 나섰다.

“TV에 나오는 맛집은 왜 맛이 없을까”라는 질문으로 시작하는 다큐멘터리 ‘트루맛쇼’는 뒷돈을 받고 가짜 손님을 동원해 만든 맛집 프로그램을 그대로 방송하는 거대 미디어를 날카롭게 풍자한 작품으로 지난 5월 전주국제영화제에서 첫 선을 보인 후 지난 6월 개봉해 방송가 안팎에 파장을 일으켰다.

▲ 다큐멘터리 ‘트루맛쇼’ 포스터

이와 관련해 언론개혁시민연대와 문화연대는 “‘트루맛쇼’가 고발하는 현실은 충격적”이라며 “맛집 프로그램 제작진이 가짜 손님을 섭외하는 곳으로 알려진 한 인터넷 카페의 게시 글과 해당 글에 적시된 식당이 실제 방송됐는지 확인한 결과, 지난 2010년에만 50여곳의 식당이 실제 방송됐다”고 4일 밝혔다.

이들은 ‘트루맛쇼’와 자신들의 조사 내용을 바탕으로 MBC <찾아라 맛있는 TV> <생방송 오늘아침>, KBS <VJ특공대> <리빙쇼 여섯시> <생생정보통>, SBS <생방송투데이> 등이 가짜 손님을 동원하는 등 프로그램 조작 의혹이 있다며 이날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이하 방심위)에 심의를 요청하고 나섰다.

이들 단체는 “현재 지상파 방송에서 맛집을 소개하는 프로그램 대부분은 교양정보 프로그램으로 분류되고 있고, 때문에 시청자들은 해당 프로그램의 내용을 객관적이고 정확한 정보로 받아들이고 있지만, 실제로는 가짜 손님을 동원하는 등의 허위·조작 의혹이 있다”며 “이 때문에 TV에 소개된 맛집을 찾는 시청자들의 피해가 커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많은 식당 주인들이 방송에 출연하기 위해 광고 대행사와 브로커를 찾고 있고, (이들 프로그램에) 프랜차이즈가 자주 소개되면서 인생의 노후자금을 날리는 서민들의 피해 사례 또한 나타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트루맛쇼’를 통해 일련의 문제가 공론화 됐음에도 불구하고 해당 방송사들은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며 “지상파 방송사들이 해당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외주제작사를 관리·감독해야 할 책임을 방기하고 있는 것”이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어 “현재 TV 맛집 프로그램은 음식업체의 거대한 광고시장으로 변질되고 있고, 모든 피해는 고스란히 시청자의 몫”이라며 “국민의 재산인 전파를 돈벌이 도구로 악용하게 내버려둬선 안 되는 만큼, 방심위가 지상파 TV 맛집 프로그램에 대한 중점 심의와 제재로 시청자들의 피해를 막아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지상파 방송사들은 전주국제영화제에서 ‘트루맛쇼’가 처음 공개된 이후부터 해당 다큐멘터리가 몰래카메라 등의 함정 취재 방식을 사용했을 뿐 아니라 내용 또한 사실과 다른 측면이 있다고 반박해 왔다. 이런 가운데 MBC는 ‘트루맛쇼’ 개봉 직전인 지난 5월 25일 “영화 내용에 심각한 사실관계 오류가 있다”며 서울남부지방법원에 상영금지 가처분 신청을 냈지만, 법원은 이를 기각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