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루맛쇼’ 고발 맛집 프로그램 ‘경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통심의위 4일 전체회의서 “조작·연출 확인”

다큐멘터리 영화 ‘트루맛쇼’에 의해 방송 내용 조작 사실이 밝혀진 MBC와 SBS의 맛집 프로그램이 4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위원장 박만, 이하 방심위)로부터 ‘경고’ 제재를 받았다. ‘경고’는 방송 재허가 시 감점 요인이 되는 법정 제재다.

방심위는 이날 오후 전체회의를 열고 MBC <찾아라 맛있는 TV>와 SBS <생방송 투데이>에 ‘경고’ 제재를 내리기로 결정했다.

해당 프로그램들은 지상파 TV 맛집 프로그램의 허구를 날카롭게 풍자한 다큐멘터리 영화 ‘트루맛쇼’를 통해 방송 내용 조작 사실이 공개된 바 있다.

<찾아라 맛있는 TV>의 경우 지난 4월 16일 방송분에서 스타의 단골 맛집을 소개했는데, 실제로는 이날 방송에 출연한 스타의 맛집이 아닌 제작진이 미리 섭외한 레스토랑에서 촬영을 진행한 사실이 ‘트루맛쇼’에 의해 밝혀졌다.

<생방송 투데이> 또한 지난 1월 11일 방송분에서 ‘트루맛쇼’ 제작진이 차린 가게에서 메뉴를 변경하고 미리 섭외된 손님을 출연시키는 등의 조작 방송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방심위는 “방송 구성상 부득이하게 일부 연출이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의견진술 과정에서 특정 음식점 홍보를 위해 인위적으로 조작·연출한 게 확인됐고, 결과적으로 사실이 아닌 내용을 방송한 것은 방송심의규정 제14조(객관성)을 위반한 게 명백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언론개혁시민연대와 문화연대는 “맛집 프로그램 제작진이 가짜 손님을 섭외하는 곳으로 알려진 한 인터넷 카페의 게시 글과 해당 글에 적시된 식당이 실제 방송됐는지 확인한 결과, 지난 2010년에만 50여곳의 식당이 실제 방송됐다”며 이날 방심위로부터 ‘경고’ 제재를 받은 프로그램들과 함께 MBC <생방송 오늘아침>, KBS <VJ특공대> <리빙쇼 여섯시> <생생정보통> 등에 대한 심의 제재도 요구하고 나섰다.

그밖에도 방심위는 이날 회의에서 개연성 없이 귀신을 등장시켜 논란이 됐던 SBS 주말드라마 <신기생뎐>에 대해서도 방송심의규정 제25호(윤리성), 제41조(비과학적 내용) 등의 위반을 지적하며 ‘경고’ 제재를 내렸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