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편 개국 앞두고 ‘예능전쟁’ 예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상파 방송 3사, 편성 빈틈 없애고 킬러콘텐츠 개발 분주

“종편채널의 등장이 불안한 이유는 어떤 콘텐츠를 들고 나올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적에 대한 정보가 없어 작전을 짜는 것도 어렵다.”

지상파 방송이라는 우위를 점하고 있는 KBS, MBC, SBS 3사도 종편 개국을 느긋하게 지켜볼 수 없는 처지다. 종편채널의 광고 시청률이 지상파의 4분의 1 수준에 그칠 것이라는 예측에도 방송사들이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이유는 이런 ‘불확실성’ 때문이다.

종편 개국을 한달여 앞두고 방송 3사는 종편채널의 행보를 일단 관망하면서 전열을 정비하고 있는 모습이다. 방송사 관계자들은 종편채널의 등장으로 당장 직접적인 타격을 입진 않겠지만 예능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MBC 한 고위 간부는 “무한경쟁체제에 접어들면서 광고주가 선호하는 장르와 프로그램에 치중하게 될 것 같다”며 “예능 프로그램이 늘고 교양 프로그램을 프라임 시간대에 편성하는 것은 더욱 어려워 질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종편채널들이 구체적인 편성을 공개하지 않아 지상파 방송사에서 대응 편성을 거론하기에는 아직 이르다. 또 지상파 3사 경쟁체제에서 굳혀진 편성틀을 흔들만큼 종편의 출현이 위협적이지 않다고 보고 있다.

우선 방송 3사는 시청률이 취약한 시간대를 보완하면서 종편이 들어올 ‘빈틈’을 막겠다는 계산이다.  SBS 편성팀 관계자는 “종편 채널 몇 군데가 저녁 9시에 드라마, 10시 뉴스를 편성할 것으로 보여진다”며 “이렇게 되면 11시에 예능 콘텐츠가 몰릴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MBC는 내달 말로 예정된 개편에서 취약 시간대를 보완하겠다는 계획이다. MBC는 당장 대표 예능 프로그램인 <황금어장> ‘무릎팍도사’ 코너가 폐지되면서 후속 프로그램에 대한 대안을 내놓아야 하는 상황이다. 

MBC 편성국 관계자는 “우리가 종편 채널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위험이 가시화하거나 구체적으로 위협적인 게 나와야 한다”면서도 “이번 가을 개편에서는 취약 시간대 프로그램을 일부 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킬러콘텐츠를 개발하고 선점하기 위한 움직임도 분주하다. KBS는 최근 단행한 조직개편에서 예능국 간부(EP)를 늘렸다. 케이팝 공연 등 한류 기획에 집중하기 위해서다.

KBS 예능국 한 간부는 “종편 쪽에서는 형편이 어렵다고 이야기하지만 <슈퍼스타K>와 같은 프로그램이 나올 수 있다는 불안이 있다”며 “종편에서 할 수 없는 인적·물적 자원을 투입해서라도 새로운 콘텐츠를 개발해야 한다는 요구가 회사 내부에서 많다”고 전했다.

SBS는 이달에 새로 편성한 <정글의 법칙>을 예능과 다큐의 콜라보레이션이라고 소개했다. 다큐와 예능 전문팀이 만난 <정글의 법칙>은 리얼리티에 교양의 성격을 가미한 <짝>에서 한발 나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타 방송사와 차별화한 프로그램을 확대 재생산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한 지상파 PD는 “예능 전쟁판에서는 킬러콘텐츠를 개발하고 이를 발전하기 위한 방법 이외에 특별한 대책은 없다”고 말했다.

개국 5주년 맞은 tvN, 시청층 확대 목표

 2012년 제작비 1200원 투자 계획

종편 개국에 대비한 케이블 채널의 대응은 지상파보다 공세적이다.
개국 5년을 맞는 tvN은 지난 19일 간담회를 갖고 2012년에 제작비 1200억원을 투자하고 모든 프로그램을 자체 제작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2006년 개국한 tvN은 <막돼먹은 영애씨>, <현장토크쇼 택시>, <롤러코스터> 등 젊고 신선한 시도로 케이블채널에서 새로운 강자로 떠올랐다. tvN은 5년간 쌓아온 콘텐츠 제작 성과를 바탕으로 향후 5년을 준비하겠다는 계획이다. tvN은 본방 비율 30%, 프라임 타임(오후 8시~오전 1시) 동시간대 시청률 1위라는 목표를 세웠다.

우선 최근 지상파에서 영입한 PD들이 초대형 프로젝트를 선보인다. KBS <1박2일>을 연출한 이명한 PD와 이우정 작가가 새로운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또 영화감독 장진이 연출과 집필한 버라이어티 쇼<새터데이 나이트 라이브 코리아>도 내년에 방송된다.

드라마는 오리지널 드라마 블록을 신설해 월화/ 수목/ 일일 오전 드라마를 새로 편성한다. 2012년 상반기에는 <로맨스가 필요해 시즌2>, <결혼해 제발>, 아침 일일연속극 <노란복수초> 등이 시청자를 찾아간다. <2012 대학토론배틀>, <tvN스페셜> 등 교양 프로그램도 확대 개편된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