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위키리크스’ 취재기자 부당 인사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협회 “인사권으로 언론 자유 침해” 비판

KBS가 폭로 전문 인터넷사이트 ‘위키리크스’ 의 폭로 내용 중 우리 정부와 관련된 의혹을 취재 중인 기자를 돌연 보도부서가 아닌 기획부로 전보 조치해 ‘표적 인사’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KBS는 지난 28일 <시사기획 KBS 10> 소속인 유원중 기자를 정책기획본부 기획부로 발령냈다.  지난 6월까지 KBS 기자협회장을 지낸 유 기자는 시사제작국 <시사기획 KBS 10>으로 복귀해 두 달째 ‘미군기지를 둘러싼 위키리크스의 폭로와 한국 정부의 거짓말’(가제)을 취재 중이었다.

내부에선 이번 조치가 본인의 의사를 존중하고, 본부 간에 의견을 조율해야 하는 인사 원칙에서 벗어난다는 비난 여론이  거세다. 특히 고대영 보도본부장 불신임 투표를 주도한 유 기자의 기자협회장 이력과 위키리크스 관련 취재를 막기 위한 의도가 이번 인사에 작용했다는 지적이다.  KBS를 비롯한 방송사는 위키리크스 관련 보도에 줄곧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 안팎에서 비판을 받았다. 

KBS기자협회는 31일 ‘보복, 꼼수 인사 철회하라’는 성명을 내고 이번 유 기자의 인사에 반발했다. KBS기자협회는 성명에서 “유원중 기자는 현 고대영 보도본부장이 보도국장일 때부터 ‘불신임 투표 문제’ 등으로 갈등을 겪었다”며 “앞서 김현석 기자협회장도 수뇌부와 대립했다는 이유로 지방으로 인사조치됐기 때문에 이번 인사를 명백한 표적 인사로 규정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KBS기자협회는 이어 “(위키리크스 관련)팩트 취재는 마무리 단계였고, 무엇보다 본인의 방송 의지가 강했다”며 “담당 부장과 국장이 다른 부원들 가운데 취재할 사람이 있는지 물어보겠다는 것은 방송을 하지 않겠다는 이야기나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유 기자는 기획부로 발령을 받고 시사제작국장에게 “맡은 아이템은 마치고 옮기게 해달라”라는 요청을 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유 기자는 “한달 정도는 제작을 마치도록 배려하는 관행이 있었다”며 “(시사제작국장으로부터) 전입부서 사정으로 당장 가야 한다는 답변을  들었다”고 전했다. 결국 ‘위키리크스와 한국 정부의 거짓말’취재는 이번 인사로 중단될 위기에 처하게 된 것이다.

유 기자는 “본인 의사와 상관없이 기자 업무를 정지하면서 소신 있는 보도를 할 수 있는 환경을 훼손했다”며 “방송사의 인사권이 언론의 독립성을 침해한 사례”라고 비판했다.

기자협회는 “정부 비판적인 내용을 보도하면 인사권을 이용해 기자들의 입에 재갈을 물리겠다는 의도라고 볼 수 밖에 없다”며 “유 기자가 제작중이던 프로그램을 방송할 수 있도록 하라”고 촉구했다.

보복 인사 의혹에 대해  배재성 KBS 홍보실장은 “인사라는 게 수요와 공급이 맞아 떨어지지 않으면 자신이 원하지 않는 부서로 발령나는 경우가 많다”며  “특히 비 보도부서는 수요가 적어  유 기자와 같은 인사가 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