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편의 첫날 뉴스는 ‘박근혜’
상태바
종편의 첫날 뉴스는 ‘박근혜’
[미디어 클리핑]안철수, 신당·강남출마 부인 … ‘정치 안 한다’는 말 안 해
  • 방연주 기자
  • 승인 2011.12.02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향신문> 2011년 12월 2일자
<세계일보> 2011년 12월 2일자
<한국일보> 2011년 12월 2일자

조선·중앙·동아 종합편성채널의 뉴스가 1일 개국과 함께 공개됐다. 이들 3사의 주요뉴스는 일제히 ‘박근혜’ 전 대표와의 인터뷰를 내는데 초점이 맞춰졌다. 이를 두고 <경향신문> 2면에서는 “보수 편향의 여론독과점 우려 속에서 콘텐츠 다양화를 기치로 내걸었던 종편 4개사의 첫날 뉴스가 일제히 박 전 대표 인터뷰로 ‘동색’이 돼버린 것”이라고 비판했다.

보도에 따르면 3사 모두 박 전 대표와의 대담을 30분~1시간씩 따로 편성했고, 핵심 내용은 뉴스로 소개했다.

박 전 대표는 채널A 인터뷰에서 “한나라당을 속까지 모두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TV조선 인터뷰에선 “안철수 원장이 소개팅에 나오면 차겠느냐”는 질문을 받고, “참 인상 좋으신 분 나오셨네. 소개팅 잘 나왔다고 할 것”이라고 했다. jTBC 인터뷰에선 “신당창당에 대해 전혀 공감하지 않는다”고 했고, 내년 총선 전망에 대해선 “이 상태대로라면 어렵다”며 “총선 공천은 힘있는 누가 마음대로 해선 안된다”고 했다.

또 피겨스케이팅 선수 김연아씨도 3사에 모두 등장했다. 김씨는 TV조선에서 ‘잠시’ 앵커역을 맡아 자신의 인터뷰와 뉴스영상을 직접 소개했다. 채널A와 jTBC는 그와의 인터뷰 영상을 내보냈다. 3사는 공히 신당창당·강남출마설을 일축한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의 기자회견을 비중있게 보도했다.

기사에 따르면 채널A는 오후 8시30분 뉴스 시간에 특혜방송 시비가 커져가는 상황을 우려한 듯 1980년 언론통폐합 때 KBS에 흡수된 동아방송의 정통성을 이었음을 강조했다. 오후 9시 방송된 TV조선 뉴스에서는 언론노조의 종편반대 시위를 보도하면서 “언론노조가 다양성 확보, 뉴미디어 발전 등의 종편의 긍정적 효과를 외면하고 있다”고 했다.

이처럼 종편채널은 개국일에 ‘박근혜’를 주인공으로 관심 모으는데 애썼다면 신문은 자사 홍보를 위해 과감하게 지면을 할애하는 모습을 보였다. <중앙일보>는 1면부터 5면까지 종합편성채널 jTBC의 기사로 도배했다. 이번 개국을 두고 1980년 언론통폐합과 관련해 “전 대통령이 언론계가 겪은 고통에 대해 안쓰럽게 생각하고 있다”는 내용을 언급하며 TBC의 부활을 자축했다.

<동아일보>도 1면과 3면에서 채널A에 대해 홍보 기사를 기재했다. 아울러 채널A는 강호동 씨가 1988년 부산 칠성파와 일본 야쿠자 회합에 참석한 동영상을 단독 입수했다며 20년이 지난 현재 특종으로 보도했으며 1면에도 박스 기사로 실었다. <조선일보>는 2면을 할애했다. 개국 축하쇼 현장과 시민, 종교·예술계 반응을 전하는가 하면 조선미디어그룹의 전문기자들 및 기상캐스터를 소개하는 란으로 채워졌다.

▲ <경향신문> 2011년 12월 2일자

졸속 개국하더니… 방송 첫날부터 사고 속출

개국과 동시에 대형 방송사고가 연이어 터졌다. <한겨레> 4면 기사다.

기사에 따르면 TV조선은 오후 3시40분 개국 프로그램으로 내보낸 <출발! 세상에 없던 TV>의 위아래 화면이 약 10분간 뒤바뀌는 대형 방송사고를 냈다. 채널A 등 다른 종편에서도 지역에 따라 화면과 소리가 따로 나오거나 화면이 갑자기 끊기는 현상이 빚어졌다.

한겨레는 “이런 사고 외에도 잦은 편성변경, 재방송으로 방송시간만 채우는 부실 편성도 시청자 불만을 사고 있다”며 “방송계 안팎에서는 무리하게 개국을 앞당긴 종편의 준비 부족이 방송사고와 부실방송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지적을 내놓고 있다”고 전했다.

기사에 따르면 TV조선은 지상파 방송에서는 좀체 보기 어려운 방송사고를 계속 냈다. 개국 프로에서 아나운서의 상반신이 화면 아래로, 하반신이 위로 올라가는 방송사고를 낸 것을 시작으로 오후 4시10분께부터는 소리가 자주 끊기는 음향사고를 냈다. 끊임없이 터지는 방송사고에 TV조선은 결국 “본 방송국 사정으로 화면이 고르지 못합니다. 시청자 여러분의 양해 바랍니다”라는 사과 자막을 올렸다.

시청자단체인 여성민우회 미디어운동본부의 윤정주 소장은 “최소한 1주일 이상 시험방송을 실시해 다양한 방송 환경에 따른 대응방안을 갖췄어야 했는데 개국만 서두르다보니 여기저기서 사고가 터졌다”며 “이 정도의 준비밖에 하지 않았다는 것은 그만큼 성의와 능력이 없었다는 증거”라고 지적했다.

종편, 시청률 근거없이 수천억 광고 요구

기업들이 1일 개국한 종편채널 때문에 몸살을 앓고 있다. 종편채널들이 시청률 등 검증 자료가 없는데도 연간 수백억원대의 광고비 ‘선 배정’을 요구하고, 지상파에 근접하는 높은 단가의 광고비를 기업 쪽에 압박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겨레> 1면 기사에 따르면 종편채널들은 모두 대기업들에 지상파의 70% 수준의 광고단가를 요구하고 있다. 한 대기업 관계자는 “종편 4사 모두 70% 수준을 요구했다. 케이블 보도전문 채널인 YTN 광고단가가 지상파의 10% 미만이다. 시청률 자료도 없는데 황당하다”고 말했다.

보도에 따르면 종편채널들은 개국 이전부터 여러 대기업에 거액의 광고비 선배정을 요구했다. 한 종편채널은 지난달 어느 대기업에 내년 연간 광고비로 230억원을 배정해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기업이 지상파 3사에 연간 배정하고 있는 광고비(1600억원)의 15%에 해당하는 액수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 대기업 관계자는 “종편 쪽에서 어느날 허접하기 짝이 없는 편성표를 들고 와 ‘미안하다, 무조건 도와달라’며 별다른 근거도 대지 않고 거액의 연간 광고비 배정을 요구했다. 분통이 터질 지경이다”라고 말했다.

한겨레는 “광고단가가 한번 결정되면 조정이 쉽지 않다는 점을 의식해 종편들은 ‘광고를 5회까지 틀어주겠다’는 등 갖가지 덤으로 단가를 끌어올리려 하고 있는 것”이며 “일부 종편채널은 광고 효과가 높은 중간광고와 다양한 패키지 상품을 앞세워 단가를 최고 지상파의 110%까지 요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를 두고 “종편채널의 광고 직접영업 때문에 방송의 공공성이 심각하게 훼손될 것이라는 우려가 현실이 되고 있는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았다. 이어 정연우 세명대 교수도 “종편이 시장만능주의에 빠져 자본과의 유착이 심각해질 수 있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 <세계일보> 2011년 12월 2일자

미디어렙법 여도 야도 입법 뭉기적

종편채널들이 1일 일제히 개국한 가운데 이들의 광고 판매를 제어할 제도적 장치가 없어 미디어 생태계가 왜곡될 우려가 커지고 있다.

<세계일보>는 6면에서 “종편채널이 ‘미디어렙(방송광고판매대행사)’ 관련 법안이 국회에서 처리되지 않은 상태에서 직접 영업에 나서고 지상파에 금지한 중간광고를 할 수 있게 된 점은 종편에 대한 정부·여당의 여러 특혜 중 가장 단적인 사례”로 지목했다.

하지만 여야는 미디어렙 관련 법안을 연내 처리하기로 합의했지만 입장 차가 워낙 커 실현 가능성은 희박한 상황이다.

보도에 따르면 미디어렙 법안의 가장 큰 쟁점은 종편을 판매대행사 위탁 대상에 포함시킬 것인지 여부다. 한나라당은 “종편에 직접 영업을 일단 허용하고 3년 뒤 시장 상황을 봐가면서 위탁 여부를 논의하자”며 종편 측 주장에 손을 들어주고 있다. 여야 미디어렙법 6인 소위원회 소속 안형환 의원은 “일단 예외조항을 둔 다음, 추후 재논의를 한다는 당의 기본 방침에 변화가 없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종편을 판매대행사 위탁 대상에 반드시 포함시켜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세계는 “여야 6인 소위는 전날 서로 입장 차만 확인했을 뿐 언제 다시 만나자는 기약도 없다”며 “미디어렙법 논의를 빌미로 민주당을 국회로 끌어들이겠다는 한나라당과 시간을 끌면서 12월 임시국회 소집을 압박하려는 민주당의 속셈이 맞아떨어진 정략적 합의 아니냐는 것”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종편채널은 광고 분량에 있어서도 12%까지 가능하고 지상파에서 금지된 중간광고도 허용이 된 상태다. 또한 케이블TV의 의무 전송 강제는 물론 국내 제작 프로그램 편성 비율 등도 종편에 대한 특혜로 꼽힌다. 지상파가 분기별 전체 방송시간의 60∼80%를 국내 제작프로그램으로 채워야 하는 반면 종편의 편성 비율은 20∼50%에 불과하다.

이를 두고 세계는 “정부가 ‘시청자의 선택권 확대’를 종편 도입의 명분으로 내세웠지만 기존의 케이블 방송들이 지상파 방송이나 수입 외화물을 재탕, 삼탕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종편도 ‘저질 콘텐츠’ 논란에 시달릴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방송의 하향평준화 막기 위해선 미디어렙법 제정 필요

<경향신문> 4면에서는 종편채널과 관련해 지역방송의 현실을 분석하는 전문가 기고를 실었다. 이영만 전국언론노조 대전방송 지부장은 “태생부터 불법인 종합편성채널이 기존의 방송 질서와 미디어 생태계를 어지럽히고 있다”며 “방송의 공공성과 독립성, 다양성이라는 원칙이 돈의 논리에 쫓겨나는 과정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이슈가 바로 미디어렙”이라고 지적했다.

이 지부장은 “지금과 같은 법적 공백이 지속된다면 지역방송에는 감원과 제작비 축소 등 내핍경영이 들불처럼 번질 것”이라고 밝힌 뒤 “단순연명을 위한 경영으로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면 무용론이 나올 것이며 이 악순환은 계속될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 충분한 방송재원이 확보되지 않는다면 지역방송의 엥겔계수는 급상승할 것이며 고정비용을 충당하기에도 버거워할 것이라는 것이다.

이에 따라 이 지부장은 기고를 통해 “지상파방송이 광고가 잘 팔리는 오락 프로그램만 편성할 수는 없듯이 방송 생태계에는 지역도 공생해야 한다”며 장르의 다양성과 공공성을 강조했다. 아울러 “지역방송 스스로도 자구노력을 해야 한다”며 “생존과 연명이 아니라 지역방송의 정체성을 살리기 위한 과감한 혁신을 시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역방송을 비롯한 중소매체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방송의 공공성과 독립성을 보호하기 위해서 당장 미디어렙법을 제정해야 한다”며 “악화의 창궐이 초래할 하향평준화를 더 이상 방치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 <한국일보> 2011년 12월 2일자

안철수, 신당·강남출마 부인 … ‘정치 안 한다’는 말 안 해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1일 안철수 신당 창당설과 서울 강남지역 국회의원 선거 출마설을 공식 부인했다. <한국일보> 1면 기사다.

한국은 “일단 내년 4월 총선 불출마에 무게를 실었다고 볼 수 있는 언급이지만 그는 내년 12월 대선 출마 여부에 대해서는 일절 언급하지 않는 등 향후 진로에 대해 여전히 절제된 화법을 구사했다”고 분석했다. 때문에 정치권에서는 안 원장이 총선을 거치지 않고 내년 대선 출마로 직행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기사에 따르면 안 원장은 이날 경기 성남시 판교 안철수연구소 사옥에서 열린 연구소의 사회공헌 계획 발표 행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신당 창당이라든지, 강남 출마설 등 여러 가지 설이 많은데 분명히 말씀 드릴 수 있는 것은 전혀 그럴 생각도 없고, 조금도 그럴 가능성이 없다”고 밝혔다. 안 원장은 이날 “저는 항상 말씀 드린 대로 행동한다”고 강조함으로써 일단 총선 전에 독자 정치세력화를 추진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이를 두고 한국은 “안 원장이 독자 세력화의 길을 포기하는 대신 박원순 모델을 따라 대선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며 “총선 후에 정치 활동을 선언하고 야권의 단일 대선후보 경선에 나서서 손학규 민주당 대표나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 김두관 경남지사 등과 겨뤄 대선 본선에 도전한다는 시나리오가 거론된다”고 분석했다.

표현 자유 침해 vs. 비판 여론 재갈 반발 격화

정부가 오는 7일부터 시작되는 사회관계형서비스(SNS) 심의와 관련,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게시글에 대해선 본인통보 없이 무조건 계정(아이디)을 강제 차단키로 했다. <한국일보> 8면 기사다.

기사에 따르면 원래는 본인에게 삭제를 권고한 뒤 3일 뒤에도 지우지 않으면 계정차단조치를 취할 계획이었으나, 제재방법을 둘러싸고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내부에서 의견조율이 이뤄지지 못해 일단 인터넷 게시판 댓글 삭제 방법을 그대로 원용키로 한 것이다.

이에 따라 여론검열 논란을 빚고 있는 SNS심의제도가 결과적으로 더 개악됐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심의위원인 박경신 고려대 법대 교수는 “당사자에게 소명 기회도 주지 않고 제재를 하는 경우가 어디 있느냐”며 “게시자 심의 참여를 강력 주장하자 박 만 위원장이 일종의 중재안으로 3일의 자진 삭제 기간을 주자는 의견을 냈으나 해당 안건 논의 전에 퇴장하는 바람에 논의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기사에 따르면 네티즌들은 강력 반발했다. 사적 공간에 올린 글 정부가 들여다보고 자의적으로 차단하는 것은 명백한 여론검열이라는 지적이다.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 8명도 이날 공동 성명을 내고 “정부가 비판적 여론에 재갈을 물리기 위한 발상”이라며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즉시 사전검열이나 다름없는 SNS 심의팀 신설 논의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