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핵개발 기술력, 알리고 싶었다”
상태바
“우리 핵개발 기술력, 알리고 싶었다”
오동선 평화방송 PD 펴낸 남핵 비화 소설 ‘모자씌우기’ 출간
  • 박수선 기자
  • 승인 2011.12.08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동선 평화방송 PD가 출간한 <모자씌우기>.
오동선 평화방송 PD.

오동선 평화방송 PD가 쓴 <모자씌우기>(전2권, 모아북스)는 2000년대 비밀리에 이뤄진 남핵 실험을 소재로 한 소설이다. 이 책은 당시 과학자들이 일본 히로시마에 떨어졌던 우라늄탄의 농축도보다 높은 수준의 고농축 실험에 성공했다는 관계자 증언에서 출발한다.  

▲ 오동선 평화방송 PD가 출간한 <모자씌우기>.
‘모자씌우기’는 국제사회의 감시와 견제를 피해 비밀 실험을 전개하기 위해 다른 실험 내용을 덧씌우는 것을 의미한다.

저자인 오 PD는 과학자들이 역실험과 모자씌우기 방식으로 실험 성공을 숨겼기 때문에 2004년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찰에서는 이 같은 사실이 밝혀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남핵’이라는 충격적인 소재에 독자들의 반응도 뜨겁다. 지난 11월 28일 출간된 <모자씌우기>는 발간 10여일 만에 4쇄를 찍었다. 본격적으로 ‘남핵’을 다룬 소설은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이후 처음이다.

오동선 PD는 “한국의 핵문제는 아직도 박정희 시대에 머무르고 있는데 2000년대 이후에도 핵실험이 이뤄졌다는 사실이 독자들에게 충격적으로 다가온 것 같다”고 말했다.

오 PD는 1990년 평화방송에 입사한 이후 시사프로 <열린세상오늘>을 제작하면서 굵직한 특종을 발굴했다. 책의 내용은 오 PD가 핵실험에 참여했던 책임자와 참여정부 NSC(국가안전보장회의) 고위관계자들로부터 직접 들은 비화를 토대로 했다. 이 때문에 저자는 팩션이 아닌 팩트에 가까운 사실을 담은 책이라고 주장한다.

▲ 오동선 평화방송 PD.
그는 이 책을 발간한 이유에 대해 “북한의 핵무기가 실전배치 단계로 접어들었고 일본도 사실상 핵보유국이나 마찬가지”라면서 “핵무장 옹호론자는 아니지만 국민들과 북한에 우리도 우수한 핵개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리고 싶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