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송신 협상 14일까지 연장…합의 ‘불투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송신료 이견 ‘여전’…협상 불발시 방통위 시정명령

콘텐츠 재송신 문제를 놓고 협상을 진행 중인 지상파와 케이블 방송이 협상 기한을 3일 연장해 14일까지 논의를 계속할 예정이다. 하지만 양측이 합의안을 도출할 수 있을지 여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지난 12일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 이하 방통위)에 따르면 양측은 지난 5일부터 11일까지를 집중 협상기간으로 정하고 재송신 협상을 진행해 왔으나, 지난 11일 오후 5시 열린 마지막 추가 협상에서 합의에 이르지 못해 14일까지 추가 협상을 하기로 했다.

방통위는 “양측이 대표자 및 실무협상 등을 실시한 결과 협상에 일부 진전이 있어 추가 협상을 실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협상과 관련해 양측은 모두 말을 아끼고 있다. 그러나 복수의 관계자들에 따르면 지상파 측은 과거 IPTV, 위성방송 등과 체결한 계약을 근거로 디지털케이블 신규가입자 1인당 280원의 재송신료를 요구하고 있고, 케이블은 지난 11월 24일 김재철 MBC 사장이 지상파 측 대표로 나와 구두 합의한 100원을 계속해서 주장하며 팽팽히 맞서고 있다.

이런 가운데 양측이 14일 자정까지도 협상을 타결하지 못할 경우, 케이블의 지상파 HD(고화질) 방송 송출은 다시 중단될 예정이다. 이 경우 방통위가 지난 5일 마련한 △업무정지 3개월 △허가유효기간 3개월 단축 △과징금 5000만원 등을 내용으로 하는 시정명령도 자동 발효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