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6일 TV 토론회 개최 불투명… “방송 미끼로 야당 압박”

수신료 인상과 미디어렙법안과 관련해 민주통합당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은 KBS와 MBC가 오는 6일 방송 3사 공동 생중계 예정이었던 민주통합당 당대표 경선 토론회 중계를 일방적으로 취소해 논란이 일고 있다.  

민주통합당 한 관계자에 따르면 KBS는 지난해 12월 29일 민주통합당에 내부 사정을 이유로 경선 토론회 중계를 재검토하겠다고 입장을 통보했다. MBC도 이후에 중계가 어렵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통합당은 지난 4일 공영방송으로서 책임있는 자세와 생중계를 재요청하는 공문을 보내면서 4일 저녁 6시까지 답변을 요구했지만 아직까지 이에 대한 답변은 없는 상태다.  방송 3사 가운데 KBS와 MBC가  중계를 거부하면서 민주통합당 당대표 경선 TV 토론회 개최 여부도 불투명해졌다.  

민주통합당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는 5일 성명을 내고 “KBS와 MBC측이 회사 사정을 이유로 당대표 선출을 위한 생방송 토론회를 하지 않겠다는 것은 책임있는 공영방송사로서 본분을 망각한 행위”라며 “지금이라도 KBS와 MBC는 방송의 형평성을 준수하는 차원에서라도 민주통합당의 방송토론회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는 것이 올바른 자세”라고 토론회 중계 추진을 촉구했다.

방송사들이 미디어렙법과 수신료 등 이해관계가 얽힌 문제를 자사의 이해를 앞세워 대응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전국언론노조 KBS본부는 5일 성명을 내고  “원내 정당의 당대표 토론이나 경선 등은 그동안 대부분 중계를 했다”며 “지난해 6월 27일 한나라당 당대표 경선토론회를 1TV에서 방송했으니 이번에는 당연히 민주통합당 토론회가 방송될 차례”라고 밝혔다.

이들은 취소 배경에 대해 “ ‘민주통합당이 KBS를 인정하지 않기 때문’이라는 고대영 보도본부장의 발언은 민주통합당이 수신료 인상에 협조하지 않고 있으니 중계방송을 해줄 수 없다는 말”이라며 “MBC는 미디어렙, KBS는 수신료 때문에 방송을 미끼로 야권을 압박하고 있다는 소문이 사실로 드러난 것”이라고 강조했다.

KBS본부는  “민주통합당 토론회 중계를 예정대로 방송해야 한다”며 “방송 편성을 거래의 대상으로 삼는 야바위꾼 같은 행태를 내던지고 공영방송의 본분에 충실하기 바란다”고 사측에 토론회 중계를 촉구했다.

언론개혁시민연대도 이날 성명을 통해 방송사들의 민주당 토론회 취소 움직임과 관련해 “자기가 소속된 방송사의 이해와 맞지 않다고 반드시 해야 할 보도를 하지 않겠다고 협박하는 것은 방송사 이기를 포기하는 행태에 해당한다”며 “국회에서 하는 일이 방송사의 이해와 맞지 않을 때마다 이런 일이 되풀이되지 말라는 보장이 어디에 있을지 우려스럽다”라고 밝혔다.

이 같은 주장에 대해 MBC 측은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MBC 편성기획부 관계자는 “민주통합당 토론회 생중계는 처음부터 편성이 된 적이 없다”고 밝혔다.

한편 5일 오전 미디어렙법안 처리를 위해 열린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는 여당 의원들이 KBS 수신료 인상안 처리를 강하게 요구하면서 파행을 빚고 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