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기자들이 밝힌 ‘2011편파보도백서’
상태바
MBC기자들이 밝힌 ‘2011편파보도백서’
“지난 1년은 총체적 불공정보도”…사측 “증거 제시 못하면 명예훼손”
  • 정철운 기자
  • 승인 2012.01.16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C 기자들이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MBC본사 1층 로비와 5층 편집국에서 침묵시위를 진행했다. ⓒMBC기자회
MBC 기자회가 비대위특보에서 밝힌 2011년 불공정보도 사례.
▲ MBC 기자들이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MBC본사 1층 로비와 5층 편집국에서 침묵시위를 진행했다. ⓒMBC기자회

MBC의 뉴스경쟁력 하락과 편파보도 논란을 두고 기자들과 사측이 날을 세워 대립하고 있다. 기자들은 전영배 보도본부장 취임 이후 지난 1년간의 ‘불공정보도’ 일지를 구체적으로 정리하며 간부진의 문제를 지적했다.

이에 사측은 16일 특보에서 뉴스경쟁력이 하락하지 않았으며 공정성 논의 이전에 특종기사가 없었던 기자들이 반성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이런 가운데 전영배 보도본부장 불신임투표를 주도한 박성호 MBC 기자회장의 인사위원회는 예정대로 열릴 것으로 보여 기자들의 제작거부 사태가 예상된다.

MBC기자회는 16일 비대위특보를 내고 “침묵, 왜곡, 편파로 일관한” 2011년 MBC뉴스 불공정보도 일지를 표로 정리했다. 일지에 따르면 지난해 불공정 보도 사례로 제기된 굵직한 이슈만 15개다. 강원도지사 엄기영 후보의 불법선거운동 물타기 보도(4월22일), 4개 부처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보도 누락(5월23일~5월26일), 반값 등록금 이슈 소극적 보도(5월22일~6월27일), KBS 도청의혹 보도 축소(6월25일) 등이 상반기 불공정 주요 사례에 해당한다. KBS 도청의혹 축소보도의 경우 당시 보도국 간부들이 “KBS와 박태환 화면 공유를 위해 불가피했다”고 해명해 파문이 일기도 했다.

하반기에는 <PD수첩> 대법원 판결 왜곡 보도(9월 5일), 10‧26 재보선 불공정 보도(9월~10월), 내곡동 사저 의혹 누락 및 축소보도(10/10~10/16)가 이어졌다.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편파보도는 기자들에게 결정적 국면이었다.

뉴스는 한미 FTA 반대 집회와 시위대 물대포 진압 사실을 누락하며 FTA의 긍정적 측면을 부각시켰다. 당시 보도본부장은 “FTA 반대 목소리를 매일 내보내 주는 게 공정은 아니다”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MBC 기자들은 FTA 반대 현장에서 시민들의 원색적인 비난을 받으며 쫓겨났다. MBC뉴스는 연말‧연초에도 김문수 경기도지사의 119 전화 논란 보도를 누락하고 미디어렙법에 대한 자사 이기주의식 연쇄보도로 물의를 빚었다.

▲ MBC 기자회가 비대위특보에서 밝힌 2011년 불공정보도 사례.

박성호 MBC 기자회장을 이를 두고 “1년 내내 단순 실수로 보기 어려운 의도된 외면과 왜곡이 이어졌지만 책임지는 사람이 하나 없는 총체적인 불공정 보도가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성호 기자회장은 “지금 이념편향적인 보도책임자와 부장이 (MBC보도국 내에) 여럿 있다”고 주장했다. 기자회는 특보에서 “기자들이 발제해도 아이템이 잡히지 않거나 기자들에게 발제했다고 해놓고 부장이 보고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권력의 눈치를 살피느라 정상적 기사 판단이 실종됐다”고 토로했다. MBC 기자들은 이날 특보에서 SBS는 다루었지만 MBC는 다루지 못한 보도 내용을 아이템별로 정리하며 지난해 MBC뉴스의 편파성을 조목조목 짚었다.

이를 두고 MBC 사측은 같은 날 회사특보에서 기자회의 주장을 반박했다. 사측은 “MBC <뉴스데스크> 평일 시청률은 2010년 10.5%에서 2011년 11.2%로 상승해 3사 가운데 2위를 기록했다”며 신뢰도와 시청률이 동반추락 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사측은 또 “2011년 한국기자협회의 ‘이달의 기자상’ 수상작 중 ‘취재보도’ 부문에 이름을 올린 MBC 본사 기자는 한 명도 없다. 기자들은 뉴스의 공정성을 논하는 만큼 동시에 왜 MBC에 굵직한 특종이 없었는지 반성해야 한다”며 기자들에게도 ‘책임론’을 제기했다. 기자회의 불공정보도 주장에 대해선 “보는 시각에 따라 사안의 평가는 달라질 수 있다. 어떤 보도책임자가 어떤 압력에 의해 불공정 보도를 했는지 증거를 제시하지 못한다면 심각한 명예훼손이다”라고 반박했다.

이처럼 편파보도논란을 둘러싸고 양측이 평행선을 달리는 가운데 박성호 기자회장의 징계수위를 결정하는 인사위원회가 17일 오전 열릴 예정이다. MBC기자회는 17일까지 전영배 보도본부장과 문철호 보도국장의 자진사퇴와 박성호 기자회장과 양동암 영상기자회장의 징계위원회 회부 철회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제작거부를 위한 투표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때문에 17일 이후 보도부문의 파행이 현실화 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MBC 시사교양국 평PD협의회는 16일 성명을 내고 “김재철 사장 체제에서 <PD수첩>을 비롯한 시사교양국 프로그램 역시 MBC뉴스와 같은 운명을 걸었다”며 “기자들의 외침은 지난 1년간 시사교양국 PD들이 외쳤던 호소와 같다. 김재철 사장은 보도부문과 제작부문의 공정성과 자율성을 침해한 인사들에 대한 단호한 인사 조치를 단행하고 대국민사과를 하라”고 주장했다. 시사교양 PD들의 ‘지지성명’을 시작으로 기자회를 지지하는 각종 직능단체의 성명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