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본부 “남북 교류협력 전면 허용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5선언 12돌 행사 실무 접촉 앞서 대북정책 전환 촉구

올해 남북 민간단체 교류협력의 시험대가 될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와 6·15북측위원회 간의 실무접촉을 앞두고 언론인들이 정부의 대북정책 전환을 촉구하며 전면적 교류협력 허용을 촉구했다.

6·15남측위와 북측위는 오는 9~10일 중국 심양에서 6·15선언 12돌 기념행사 등을 논의하기 위한 실무접촉을 예정하고 있다.

한국PD연합회와 한국기자협회 전국언론노동조합, 인터넷기자협회 등이 참여하고 있는 6·15언론본부(상임공동대표 정일용 박종률 황대준)는 2일 성명을 내고 “정부가 고집해온 지극히 일방적인 대북정책을 전면 수정해야 한다는 요구가 집권세력 내부에서 나오고 있다”며 “남북관계와 향후 전개 방향 등을 고려할 때 정부는 남북 민간교류를 전면 허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한나라당 비대위의 ‘유연한 대북정책’과 통일연구원의 ‘북핵과 남북관계 분리 대응’ 에 대해 “그동안 고집해 온 비핵개방3000이나 그랜드바겐과 같은 대북정책이 비현실적일 뿐 아니라 한반도 긴장상태를 고조시키는 부작용만을 양산했다”며 “현 정권은 6·15선언과 10·4선언의 준수와 실천을 다짐하고 남북 단체들이 활발히 교류 협력할 수 있는 행정 지원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6·15북측위원회는 지난달 31일 평양에서 총회를 열어 해내외 전체 동포들에게 보내는 호소문을 채택하고 ▲6·15공동선언 발표 12돌, 10·4선언 발표 5돌을 맞아 남북해외동포가 참여하는 민족공동의 통일행사 개최 ▲남북 계층·부문별 회합과 연대활동 등을 제의한 바 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