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이어 KBS도…공정방송 파업 확산 분위기
상태바
MBC 이어 KBS도…공정방송 파업 확산 분위기
[미디어클리핑] 조중동 출신 MB맨들은 왜 몰락했을까
  • 김세옥 기자
  • 승인 2012.02.15 0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판사 사회 내부에서도 서기호 서울북부지법 판사 재임용 탈락 반대에 대한 반발이 거세지고 있는 분위기다. 이런 가운데 15일자 <한겨레> 1면에 서기호 판사를 재임용할지 말지를 논의한 지난 9일 대법관 회의에서 ‘부적격’ 결정에 반대한 대법관들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는 보도가 실렸다.

<한겨레>는 해당 기사에서 법원 관계자의 말을 인용, “대법관 회의에 참석한 대법관 13명 가운데 소수이긴 하지만 ‘결론’ 부분에서 다른 의견을 낸 대법관들이 있었던 것으로 안다. 서 판사의 재임용 여부와 별개로 그 근거가 되는 근무평정 제도와 관련된 각론을 놓고도 회의가 진행된 3시간 동안 여러 의견이 오갔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어 “서 판사의 재임용 여부에 대한 대법원장의 최종 승인에 앞서 마지막 의견을 모으는 자리인 대법관 회의에서 일치된 의견을 보였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는 탈락의 정당성을 명확히 하는 명분으로 이용될 수 있는데, 실제 회의에 참석한 대법관 전원이 일치를 본 건 아니다”라고 전했다.

앞서 <중앙일보>는 지난 11일자 신문 3면 기사에서 “대법관 회의 당시 서 판사를 구제해야 한다는 의견을 펼친 대법관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노무현 정부 때 임명되거나 진보 성향으로 분류되는 대법관들도 서 판사의 탈락에 적극적으로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다”며 “보수-진보의 ‘진영 논리’가 아니라 철저히 개인의 평정 결과에 따라 재임용 여부가 갈린 것으로 관측된다”고 보도한 바 있다.

MBC 이어 KBS도 파업 초읽기

MBC에 이어 KBS 파업도 초읽기에 들어갔다. <경향신문> 9면 기사다.

기사에 따르면 KBS 새노조는 14일 서울 여의도 신관에서 대의원 대회를 열고 “김인규 사장 퇴진을 위한 총파업 찬반투표에 돌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노조는 “부당징계, 막장인사 철회 및 김인규 사장 심판을 위한 투쟁을 공개적으로 선언한다”고 말했다.

새노조는 이에 따라 오는 17~20일 부재자 투표에 이어 21~23일 3일간 조합원 찬반투표에 들어가기로 했다. 조합원 1100여명 중 과반수가 투표에 참여해 과반수가 찬성하면 파업이 가결된다. 투표 결과는 23일 밤 공개된다.

이에 앞서 KBS 기자회는 15~16일 이틀간 제작거부 찬반투표를 벌인다. 이번 투표에는 기자협회 회원 555명 중 육아휴직자, 해외연수자 등을 제외한 545명이 참가한다. 재적 인원 과반수 참석에 투표자의 과반수가 찬성하면 가결된다. 투표 결과는 16일 밤이나 17일 자정쯤 공개될 예정이다.

KBS 노조의 총파업 투표와 기자의 제작거부 찬반투표는 최근 회사 측이 단행한 노조 집행부 징계와 이화섭 보도본부장 임명에 따른 것이다. 지난 1일 회사 측은 2010년 7월 파업을 주도한 KBS 새노조 집행부 13명을 무더기 징계했다. 엄경철 전 위원장 등 8명은 정직 처분을 받았다. 징계 사유는 불법 파업과 이사회 방해, 노보에 의한 명예훼손 등이다.

그러나 노조는 “당시 파업은 임금 및 단체협상 체결을 위한 합법적인 파업이었다”며 반발하고 있다. 또 “징계조치가 파업 13개월 만에 이뤄져 ‘1월 이내 징계’라는 인사규정을 어겼다”고 밝혔다.

노조는 “신임 본부장은 불신임을 받고 물러난 고대영 본부장과 함께 지난 4년간 KBS 뉴스와 보도 프로그램을 권력과 자본에 오염시키는 데 앞장서온 인물”이라며 임명 철회를 요구했다. 이 신임 본부장은 2010년 보도제작국장 재직 당시 개인적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박재완 청와대 국정기획수석(현 기획재정부 장관)의 논문 이중게재 의혹을 누락해 논란을 빚었다.

‘제대로 뉴스데스크’ 이어 ‘파워업 PD수첩’ 공개

김재철 사장의 퇴진을 요구하며 파업 중인 MBC 노동조합 소속 기자들이 제작한 <제대로 뉴스데스크>에 이어 시사교양국 PD들이 만든 <파워업 PD수첩>이 이번 주 내로 유튜브에 공개된다. <서울신문> 10면 기사다.

기사에 따르면 <파워업 PD수첩>은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 체제하에서 ‘언론장악 어떻게 이뤄졌나’라는 주제로 조선·중앙·동아 종합편성채널 특혜 의혹과 YTN 뉴스채널 장악 문제 등을 집중 조명한다.

그러나 사측이 사규 위반 등을 들어 <제대로 뉴스데스크>와 <파워업 PD수첩>의 제작·유포 중단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서울신문>은 전했다. 기사에 따르면 사측은 <제대로 뉴스데스크> 제작에 참여한 기자 5명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14일 오후 6시까지 보도국장에게 경위서를 제출하라’고 통보했다.

▲ <한겨레> 2월 15일 15면
조·중·동 출신 MB맨들은 왜 몰락했을까

조·중·동 출신 이명박 대통령의 최측근들이 각종 비리 혐의로 구속 기소돼 재판중이거나 검찰의 수사 선상에 올라 있다. 앞선 참여정부와 국민의 정부에서도 많은 언론인들이 청와대 등 정부 요직에 진출했지만, 현 정부에서 언론인 출신들의 비리 연루 의혹이 상대적으로 더 극심한 게 사실이다. 왜 그럴까. <한겨레>가 15면 기사에서 이유를 짚었다.

조·중·동 출신으로 최근 비리 의혹 등에 연루된 이들은 누구일까. 먼저 김효재 청와대 정무수석이 있다. 새누리당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에 개입한 의혹으로 지난 10일 사퇴한 김효재 수석은 <조선일보> 편집부국장 출신이다.

<중앙일보> 논설위원을 하다 2008년 2월 청와대로 직행한 김두우 전 청와대 홍보수석은 부산저축은행 구명 청탁과 함께 현금 1억원, 상품권, 골프채 등 억대 금품을 받은 혐의로 지난해 10월 구속됐다. 검찰은 지난달 26일 징역 3년과 추징금 1억3140만원, 골프채 몰수를 구형했다.

신재민 전 문화체육관광부 1차관은 이국철 SLS 회장한테 억대 금품을 받은 혐의로 지난해 11월 말 구속돼 재판이 진행 중이다. <한국일보> 정치부장을 거쳐 <조선일보> 부국장을 지낸 그는 2010년 문화부 장관 후보 청문회에서 5건의 위장전입 등 법 위반 사실이 드러나 후보직에서 사퇴한 전력도 있다.

<조선일보> 정치부 기자 출신인 최구식 의원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디도스 공격과 관련해 검찰에서 무혐의를 받았지만, 지난 9일 여야 합의로 특검법이 통과돼 재조사를 받을 처지에 놓였다.

<동아일보> 정치부장 출신인 ‘MB 멘토’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은 측근 정용욱씨가 김학인 한국방송예술교육진흥원 이사장에게서 수억원대 로비를 받은 의혹과 여당 의원 3명에게 3500만원을 뿌린 의혹이 터져 나오자 지난달 27일 사퇴 의사를 밝혔다.

이들은 왜 권언유착 비리의 대표주자가 된 것일까. 기사에 따르면 우선 보수세력의 도덕 불감증을 꼽는 시각이 있다. 신율 명지대 정치학과 교수는 “우리나라 보수는 의식 저변에 부패 불감증이 깔려 있다. 여기에 도덕적 가치를 소홀히 하는 개인적 소양이 결합돼 비리로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입법·사법·행정권력 감시라는 ‘제4부’의 소임을 해야 하는 언론인 출신이 현 정권에서 유독 비리의 주범이 된 것을 보수세력의 불감증 탓으로만 돌릴 수 없다는 견해도 있다.

정연우 세명대 광고홍보학과 교수는 “참여정부 때는 조·중·동의 권력 감시 기능이 날카로웠지만, 현 정권에선 비리를 눈감아주고 두둔하다 곪아터진 결과”라고 지적했다. 실제 보수신문들은 자사 출신 인사들의 비리 보도는 누락하거나 축소 보도했다.

‘프레스 프렌들리’를 표방한 이 대통령은 친한 언론인들을 권력 핵심으로 끌어들여 언론탄압이나 언론 관리 창구로 활용했다. 종편을 따내려 정권에 구애를 해온 보수언론 출신의 요직 기용은 언론과 정권의 ‘패밀리 의식’을 강화했다는 분석이다. 권혁남 전북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보수언론을 안고 당선된 대통령이 보수언론 출신들을 끌어안고 사적 이익을 나눠 가지는 패밀리 의식이 부패를 불렀다”고 진단했다.

이계철 전 정통부 차관, 신임 방통위원장 내정…‘독일병정’ 스타일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 1월 사퇴한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의 후임에 이계철 전 정보통신부 차관을 내정했다.

<조선일보> 5면 기사에 따르면 이계철 전 차관은 30년간 체신부와 정보통신부에서 공직 생활을 한 정통 행정 관료 출신이다. 이 전 차관의 관료 시절 별명은 ‘독일 병정’으로, 강직하고 자기 관리를 잘하며 부하 직원도 엄하게 다룬다는 평이다.

조선은 “다만 원칙론을 강조하고 타협을 하지 않는 일 처리 스타일 탓에 5인의 상임위원 간 의견을 조율해야 하는 위원회 조직의 수장 역할을 잘할지 우려하는 일부 의견도 있다”고 전했다.

고흥길 청문회 ‘언론법’ 강행 질타 쏟아져

고흥길 특임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에서는 고 후보자의 언론법 강행 처리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다.

<국민일보> 5면 기사에 따르면 야당 의원들은 14일 국회에서 열린 청문회에서 고 후보자가 2009년 새누리당 소속의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장으로 재직할 때 언론법이 강행 처리된 데 대해 공식 사과하라고 요구하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통합당 김재윤 의원은 “의회민주주의 파괴에 앞장선 분이다. 언론악법 날치기에 진심으로 국민 앞에 사과하지 않으면 특임장관 역할은 없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안규백 의원은 “고 후보자는 미디어법 날치기 정국을 주도해 ‘언론 5적’이라는 비난을 받았고 2010년 이른바 ‘형님 예산’도 날치기 처리했다”며 “미디어법 처리가 적법하고 합법적이냐”고 따졌다.

이에 대해 고 후보자는 “미디어법이 정상적인 상정 절차를 밟지 못하고 강행처리된 것은 안타깝지만 불법이나 탈법은 아니다”면서 “개인이나 특정 정파의 이익이 아니라 미디어산업 선진화라는 명분과 소신을 갖고 단독 상정한 것”이라고 답했다.

한류 겨냥?…중국 정부, 황금시간대 외국 드라마 등 상영 전면 금지

중국 정부가 텔레비전 황금시간대에 외국 드라마와 영화 상영을 전면 금지했다. <세계일보> 17면 기사다.

기사에 따르면 방송 및 영상물 정책을 총괄하는 중국 국가광전총국(廣電總局)은 지난 9일 각 TV 방송국에 보낸 ‘외국 영화·드라마 관리 강화 방안에 관한 통지’를 통해 황금시간대인 오후 7∼10시 외국 드라마와 영화를 일절 방영할 수 없도록 했다고 반관영 중국신문사가 14일 보도했다.

또한 방송국은 매일 드라마 편성시간 중 외국드라마와 영화의 비중을 4분의 1 이하로 낮춰야 한다. 중국 당국은 아울러 외국산 드라마 총 길이를 50회 이내로 제한하고 특정지역과 국가의 편중방영도 제한하기로 했다. <세계일보>는 “관련업계에서는 이번 조치로 중국 내 한류를 주도해온 한국 드라마가 타격을 받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에서는 2005년 드라마 <대장금> 방영을 계기로 한국 드라마가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유쿠(優酷), 투더우(土豆) 등 인기 동영상 전문 인터넷 사이트들은 한국 드라마 판권을 정식으로 사들여 전문 코너에서 최신 한국 드라마를 실시간으로 방영하고 있다.

▲ <세계일보> 2월 15일 17면
김승우·차태현·성시경·주원… ‘1박 2일’ 새 멤버

김승우 차태현 성시경 주원이 KBS 2TV ‘해피선데이 1박2일’ 새 멤버로 영입됐다. <국민일보> 20면 기사다.

기사에 따르면 이들과 기존의 엄태웅 이수근 김종민은 7인 체제로 ‘1박2일’을 재정비, 24일 첫 촬영을 한다. 지난해 9월 하차한 강호동에 이어 이승기와 은지원은 빠진다. PD도 바뀐다. 나영석 PD에 이어 <천하무적 토요일>, <날아라 슛돌이> 등을 담당했던 최재형 PD가 맡게 된다.

최 PD는 14일 “김승우는 제일 연장자이자 팀의 맏형으로 구심점 및 가교 역할을, 만능엔터테이너 차태현은 타고난 밝은 기운과 검증된 예능감으로 활력소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성시경은 프로그램 적응을 위해 운동으로 체력을 기르면서 <1박2일> 프로그램을 찾아 모니터 중이며, 예능 프로그램에 첫 고정출연하는 주원은 팀의 막내역할을 위해 충실히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국민일보>는 전했다.

KBS기자, 총선 부정행위 신고해 1억 2000만원 포상금

4·11 총선 예비후보자의 매수 행위를 신고한 시민이 역대 최고 포상금인 1억 2000만원을 받게 됐다.

<한국일보> 12면 기사에 따르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14일 보도자료를 통해 “경북지역 예비후보자 A씨의 금품 제공 사실을 알린 신고자에게 1억2,000만원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 신고자는 대구지역 KBS기자로 A씨 측근으로부터 A씨의 프로필과 출마의 변 등이 담긴 문건과 현금 100만원을 받은 사실을 선관위에 신고했다. 선관위는 A씨와 그 측근을 검찰에 고발했고, 두 사람은 구속 기소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