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관련 MB 발언 “Hold Back”, 진실은?
상태바
독도 관련 MB 발언 “Hold Back”, 진실은?
[미디어클리핑] 끝나지 않은 ‘낙하산 인사’…유인촌 전 장관, 예술의전당 이사장에
  • 김세옥 기자
  • 승인 2012.02.21 07:1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기 1년을 남긴 이명박 정부가 ‘낙하산 인사’를 마지막까지 거듭하고 있어 논란이다.

21일자 <한겨레> 1면 머리기사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부는 20일 임기 3년의 서울 예술의전당 이사장에 유인촌 전 문화부 장관을 임명했다. 유 신임 이사장은 2008년 초부터 3년 동안 현 정부 초대 문화부 장관을 지냈으며, 퇴임 뒤에는 이명박 대통령의 문화특별보좌관을 지냈다. 그는 문화부 장관 시절 ‘기관장 물갈이’ 사건, ‘막말’ 파문 등으로 자주 입길에 올랐음에도 현 정부의 최장수 장관을 지냈다.

유 신임 이사장 임명에 문화··예술계는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문대균 전 국립오페라합창단원은 “유씨는 문화부 장관을 지낼 때 ‘색깔론’을 내세워 노무현 정부 시절 임명된 문화·예술 단체 수장들을 찍어냈고, 국립극단 민영화, 국립오페라합창단 해체 등으로 문화예술계를 양분시키고 파괴한 인물”이라고 비판했다. 공지영 작가도 트위터에 “장관 취임 후 ‘임기가 남았어도 다른 정권 들어오면 물러나야 한다’며 내쫓으셨죠”라며 “(임기 3년짜리지만) 실제로는 1년”이라고 꼬집었다.

▲ <한겨레> 2월 21일 1면
민간단체인 케이블TV방송협회 회장(임기 3년)에도 이 대통령 방송특보단장 출신을 ‘낙하산’으로 내리꽂으려 한다는 의혹이 제기된다. 협회는 21일 SO(케이블방송사업자) 대표 12명으로 구성된 SO협의회 이사회를 열어 길종섭 현 회장 후임을 추천해 28일 총회에서 추인할 예정이다.

업계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차기 협회장으로는 케이블업계 출신인 오광성 전 CNM 부회장, 조재구 전 중화TV 대표 등이 거론돼 왔으나, 지난주부터 양휘부 전 한국방송광고공사(코바코) 사장이 유력하게 떠오르고 있다. KBS 출신인 양 전 사장은 2007년 이명박 대통령후보 캠프에서 방송특보단장과 대통령당선자 대변인실 자문위원을 지냈다.

한 케이블업계 관계자는 “특보 출신을 미는 전화가 방송통신위원회 쪽에서 오고 있다”며 “업계 자율로 뽑는 자리지만, 방통위 쪽에서 의견을 내면 선출에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정수장학회 사회 환원·‘부산일보’ 편집권 독립 요구…박근혜 결단 시점

총·대선을 앞두고 정수재단(옛 정수장학회)의 사회 환원과 <부산일보>의 편집권 독립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경향신문> 2면 기사에 따르면 부산일보 노조원과 부산시민연대 회원, 일반 시민 등은 20일 밤 <부산일보> 앞에서 열린 촛불문화제에서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의 재단 사회환원 결단과 최필립 재단이사장의 퇴진을 촉구했다.

부산일보 노조는 “박 위원장을 비판하는 부산일보 기사에 정수재단과 최 이사장이 나서 편집국장, 노조위원장을 징계·해고한 것만 보더라도 정수재단의 사실상 소유주는 박 위원장”이라고 주장했다.

부산일보 노조는 박 위원장이 정수재단 문제를 외면하고 있다고 보고 3월부터 박 위원장을 겨냥한 여론전에 나선다고 밝혔다. 노조는 총선 전까지 매주 화요일 정수재단 사무실이 있는 서울 경향신문 사옥 앞에서 릴레이 기자회견을 열 계획이다.

또 부산과 서울에서 정수재단 문제를 다루는 시사콘서트를 개최하고, 정수재단의 사회환원 필요성 등을 담은 소책자 1만부를 제작해 배포할 예정이다. 노조 관계자는 “방송3사 노조와 함께 박 위원장 면담을 요청하는 한편 박 위원장 주변을 따라다니는 그림자 시위, 집 앞 1인 시위 등도 벌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수장학회 논란과 관련해 <한겨레>도 박 위원장의 결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한겨레>는 31면 사설에서 박 위원장이 20일 방송기자클럽 토론회에서 가장 강조한 말이 “과거와 단절”이었지만 과연 진정성이 있는지 의문을 제기하며 정수장학회를 대표적 사례로 꼽았다.

<한겨레>는 “정수장학회는 <부산일보> 지분 100%, MBC 지분 30%와 경향신문사 터 700여평을 소유하고 있는 재단법인이고, 아직도 박 위원장과 깊은 관련이 있다”고 지적한 뒤 “2005년 이사장을 그만둬 나와 관련이 없다는 박 위원장의 말은, 지금도 박정희 전 대통령을 ‘임금님’, 박 위원장을 ‘큰영애’로 부르는 최필립씨가 이사장을 맡고 있다는 사실과 매우 거리감있는 인식이자 발언”이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어 “박 위원장이 진정 정수장학회와 관련이 없다면 자신을 아직도 왕조시대의 상전처럼 모시는 사람을 이사장에게 물러나게 하고 시민·언론단체의 요구대로 사회에 재단을 환원하지 못할 이유가 없을 것”이라며 “과거와 단절은 남으로부터가 아니라 자기부터 시작해야 진정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 <경향신문> 2월 21일 2면
미네르바 박대성씨 국가 상대 손배소

인터넷 논객 ‘미네르바’ 박대성씨가 20일 서울중앙지법에 “수사와 재판 과정에서 104일 동안 부당하게 구금돼 우울증, 외상후스트레스장애에 시달리고 있다”며 국가를 상대로 1억원의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했다. <한국일보> 12면 기사다.

기사에 따르면 박씨의 법률대리인 박찬종 변호사는 소장에서 “박씨는 구금의 충격으로 정상적 사회생활을 하는 데 큰 장애를 받고 있고 우울증 등으로 2009년보다 40㎏ 이상 몸무게가 빠져 치료를 받고 있다"” 주장했다.

박씨는 2008년 포털사이트 토론방에 게시한 글 ‘드디어 외환보유고가 터지는구나’ 등에서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2009년 구속기소됐으나 1심에서 무죄가 선고됐다. 2010년 12월 헌법재판소는 박씨를 기소한 근거가 된 전기통신기본법상 인터넷 허위글(허위통신) 처벌조항에 대해 위헌 결정을 내렸다.

MB 독도 발언, 위키리크스 공개

일본 <요미우리신문>이 보도해 논란을 빚었던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 관련 발언이 내부고발 전문 사이트인 위키리크스에서도 등장한 것으로 20일 확인됐다. <한겨레> 10면 기사다.

앞서 <요미우리신문>은 2008년 7월14일 인터넷판을 통해 닷새 전인 7월9일 열린 홋카이도 한-일 정상회담에서 “후쿠다 야스오 당시 총리가 ‘다케시마(독도의 일본명)를 (중학교 사회과목 학습지도요령 해설서에) 표기하지 않을 수 없다’고 통보하자, 이 대통령이 ‘지금은 곤란하다. 기다려 달라’고 요청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한겨레>는 “주일 미국대사관이 <요미우리신문> 보도의 진위 논란이 한창이던 같은해 7월17일 작성해 본국에 보고한 외교전문을 위키리크스가 공개한 것을 보면, 당시 주일 한국대사관에 근무하던 강영훈 1등서기관(현 주오스트레일리아 한국대사관 참사관)이 해설서의 독도 기술 문제에 대해 이 대통령이 ‘기다려 달라’(hold back)고 말한 것으로 나와 있다”고 전했다.

<요미우리신문>에 보도된 이 대통령의 발언은 ‘한국 여론이 잠잠해진 뒤에 표기하라’고 말한 것으로 해석되면서 이 대통령의 독도 인식에 대한 문제제기가 끊이지 않았다. 당시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은 “사실무근”이라며 즉각 반박했으며, 보도를 둘러싼 공방이 국내에서 소송전으로 번지기도 했다.

위키리크스의 내용에 대해 박정하 청와대 대변인은 20일 오후 브리핑에서 “위키리크스에 거명된 강아무개 서기관은 당시 정상회담 현장에 있지도 않았고, 그런 말을 전해 들을 위치에 있지도 않았다”며 “무엇보다 미국 대사관 직원을 만나 그런 말을 한 적이 없다고 한다”고 해명했다고 <한겨레>는 전했다.

언론법 강행처리 가담 163명 ‘낙선’

1000여개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총선유권자네트워크’(이하 총선넷)가 20일 서울 종로구 통인동 참여연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009년 종합편성채널을 허용하는 내용을 담은 미디어법 강행 처리에 참여한 전·현직 국회의원과 공직자 등 163명의 명단을 발표했다. <서울신문> 8면 기사다.

기사에 따르면 총선넷은 특히 고흥길·김형오·나경원·안상수·이윤성 등 전·현직 새누리당 의원 9명과 유인촌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 10명은 ‘조·중·동(조선·중앙·동아일보) 방송 만들기에 앞장선 인물’이라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또 김진표 민주통합당 원내대표와 노영민 원내수석부대표에 대해서도 지난해 6월 미디어렙법안 논의과정에서 “KBS수신료 인상과 연계해 새누리당과 야합했다.”며 총선 심판 대상에 넣었다. 명단이 공개된 인사 가운데 전·현직 새누리당 관계자는 157명, 공직자는 4명, 민주통합당은 2명이다.

KBS 2TV ‘체험 삶의 현장’ 등 줄줄이 막 내려

<한겨레>24면 기사에 따르면 KBS 2TV의 장수 프로그램 <체험 삶의 현장>(토 아침 7시20분)이 25일 902회 방송을 끝으로 19년 만에 폐지된다. KBS 쪽은 17일 봄철 부분 개편을 맞아 이 프로그램을 폐지한다고 밝혔다. 시청률이 갈수록 떨어지는 데 따른 것이라고 한다. 지난 18일 방송은 3.3%(에이지비닐슨미디어리서치 집계)를 기록했다.

<체험 삶의 현장>은 연예인 등 각계각층 유명인사가 감자 캐기, 음식 배달하기 등 사회 곳곳의 일터에서 하루 일꾼으로 일하고 받은 일당을 소외된 이웃을 위해 기부하는 형식으로 진행했다.

그밖에도 다양한 글을 소개해 온 <낭독의 발견>(2003년 시작), 노년층의 이야기를 다뤄온 <언제나 청춘>(2001년), 범죄 고발 프로그램 <호루라기>(2011년 6월)도 폐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종현 2012-02-21 08:18:33
지금은 곤란하다. 기다려 달라...왜 그랬을까?
고 노무현대통령 어디갔어~! 노전대통령 어디갔어!!!!!
참내... 정말 낙하산인사에.. 死대강...MB후배 노세훈전시장은...한강르네쌍쑤? ㅋㅋㅋ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