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당 이사들, 22일 이사회서 발의…노조 “사장이 불공정 방송 책임져야”

▲ 1일 오후 방문진 앞에서 김재철 사장 퇴진을 요구하는 MBC 조합원들의 모습. ⓒPD저널

MBC노조의 총파업이 4주째를 맞은 가운데 MBC 최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이사장 김재우, 이하 방문진)의 22일 이사회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파업 기간 동안 한 번도 대외적인 장소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던 김재철 사장이 이날 출석할 확률이 높은 가운데 야당 이사를 중심으로 사장 해임안을 발의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MBC노조 역시 이사회와 주주총회(2월 27일) 시기를 파업의 분수령으로 보고 사장 퇴진을 위한 총력투쟁에 나설 방침이다. 

방문진은 이날 이사회를 열어 MBC 업무보고와 현안보고 등을 받는다. 방문진은 제도적으로 김재철 사장을 해임시킬 수 있는 유일한 기관이다. 현재 노조 파업이 장기화되며 김재철 사장에 대한 퇴진 여론이 높아짐에 따라 해임안 상정여부가 큰 관심사다.

이사회 자리에서 야당 추천 이사(정상모, 고진, 한상혁)들은 김재철 사장에게 MBC 파업사태 해결과 공정방송 실현 방안을 물은 뒤 현 상황을 해결할 능력이 없다고 판단되면 해임안을 낼 예정이다. 정상모 이사는 “김 사장이 참석하지 않을 경우에도 해임안을 발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이사는 “김재철 사장은 취임 때부터 ‘좌파대청소’와 ‘조인트’ 논란에 휩싸였고 이후 특정한 정치적 이해관계를 대변하는 편파방송을 했다”며 “회사의 최고책임자라면 자성을 해야 할 판에 오히려 엄단하겠다는 식의 행동은 80년대 공안시절이나 할법한 일이다. 김 사장은 물러나야 한다”고 말했다. 한상혁 이사도 “사장이 불공정보도 사태 해결에 나서지 않아 파업까지 왔다”며 “김 사장에 대한 해임안이 나올 조건은 갖춰졌다”고 밝혔다.

고진 이사는 “김 사장은 선출 당시부터 언론의 공정성 부분에서 태생적 한계가 있었다”며 “김 사장이 이사회에 출석하면 물러날지 말지 의사를 물을 생각이다. MBC 구성원 다수가 물러나라는 요구를 하고 있으니 해임안은 자연스럽게 발의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여당 추천 이사(차기환, 김광동, 남찬순, 문재완, 김현주)들은 해임안에 부정적일뿐더러 여전히 현 사태에 대한 해결의지가 부족한 상황이다. 차기환 이사는 “사장 해임안이 나올만한 상황이 아니다. 파업사태가 해결되지 않는다고 해임안을 내는 것이 적절한가”라고 반문했다. 차 이사는 노조 파업에 대해서도 “사장 퇴진이라는 노조 요구안이 적법한지 의문이다. 보도를 두고 이견이 있다면 갈등해결 장치를 마련하는 게 생산적인데 사장을 물러나라고 하는 것은 타협과 대화가 불가능하다”고 비판했다.

김광동 이사 역시 “현 상황에서 사장 해임안이 나올만한 요소는 없어 보인다”고 말했다. 문재완·남찬순·김현주 이사는 “입장을 밝힐 때가 아니다”라며 즉답을 피했다. 때문에 해임안은 표결에 부쳐지더라도 여당 추천 이사들에 의해 부결될 확률이 높다.

그러나 여권에서도 변화의 기류가 보여 김 사장의 거취를 단정하기는 어렵다. 남경필 새누리당 의원은 지난 16일 권력 측근 인사를 방송사 사장으로 선임하지 못하는 ‘방송사 낙하산인사 근절 법안’을 비대위에 건의했다. 그는 “낙하산 인사로 인해 국민이 정권과 방송에 등을 돌리고 있다. 법률을 통해 거대 언론사가 특정 정권이나 인사에 휘둘리지 않게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종인, 이상돈 등 새누리당 비대위원들이 공감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MBC노조는 지난 21일 오후 방문진을 방문해 김재철 사장 재임 중 벌어진 불공정 보도 사례를 정리한 문건을 전달하며 퇴진의 ‘당위성’을 주장했다. 정영하 MBC노조위원장은 “방문진이 김 사장을 해임하지 않고 주주총회를 넘어가는 것은 편파방송 사장에게 총선보도를 맡겨 불공정 선거를 승인하는 것과 같다”며 “MBC에서 경영성적보다 중요한 것은 공영방송으로서의 역할”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