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사장 놓고 연합뉴스 노사 폭풍전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 클리핑] 먹성좋은 CJ, 종편까지 집어삼키나

<연합뉴스>의 차기 사장을 사실상 결정하는 뉴스통신진흥회(진흥회)의 29일 이사회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겨레>에 따르면 연합뉴스 대주주인 진흥회는 이날 이사회를 열어 사장추천위원회(사추위)가 추천한 박정찬 사장과 조성부 논설주간의 면접 심사를 거쳐 최종 1명을 차기 사장으로 내정할 계획이다. 내정자는 다음달 21일 주주총회에서 최종 선임된다.

노조는 박 사장 연임 확정 땐 파업도 불사하겠다며 27~28일 연가 투쟁을 벌여 박 사장과 진흥회를 압박했다. 사쪽은 이들의 행동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강경 대응할 방침이다.

▲ <한겨레> 2월 29일 18면 기사.
노조는 박 사장 재임 3년 동안 ‘친여 편향 보도’ 등 뉴스의 공정성 훼손이 심각했다며 박 사장 연임 불가를 외치고 있다. 지난 15일부터 집행부 릴레이 단식농성과 1인 시위에 나선 데 이어 27일부터 이틀간 조합원 220여명이 집단 연차휴가(연가)를 내고 항의 집회에 나섰다. 조합원들이 집단 연가 투쟁을 벌인 것은 연합뉴스에서 처음 있는 일이며, 일부 비조합원과 특파원까지 가세했다고 노조 쪽은 밝혔다.

이들은 27일 서울 공덕동의 뉴스통신진흥회 앞에서 ‘공정보도 쟁취를 위한 박정찬 사장 연임저지’ 집회를 연 데 이어 28일에는 연합뉴스 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공병설 노조위원장은 28일 “지난 3년 동안 연합뉴스는 공정보도, 합리적 인사, 사내 민주화 등 너무나 많은 것을 잃었다”며 “국고를 지원받는 국가기간통신사인 만큼 불편부당한 보도는 기본이다. 독립성이 보장된 언론으로 거듭나기 위해 합리적 인물로 사장을 선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24일 박 사장은 사내 게시판을 통해 연임 도전 뜻을 공개적으로 밝혔다. 노조가 문제삼는 공정보도에 대해서는 필요하다면 국장 책임제를 도입하겠다고 했다. 이는 보도 책임자의 임기를 보장해서 책임지고 공정보도에 임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미라고 사쪽은 설명했다.

24일 마감한 사추위 사장공모 신청자는 박 사장과 조 논설주간 등 2명뿐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추위는 진흥회 이사 3명과 회사 추천 1명, 노조 추천 1명 등 5명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27일 열린 사추위에는 위원 5명이 모두 참석해 2명의 후보를 추천했다.

노조는 이사회가 박 사장을 연임시키면 제작거부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막아내겠다는 자세다. 이홍기 기획조정실장은 “불법 행동에는 징계조처를 비롯해 사규에 따라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직원들은 파업하는데, 사장은 호텔서 마사지”
 
MBC 노조가 28일 김재철 사장 법인카드의 구체적 사용 내역을 추가로 공개했다. <경향신문> 14면 기사다.

노조는 자체 제작한 영상물 <제대로 뉴스데스크> 3회를 통해 “김 사장이 부인과 함께 식사를 한 비용을 법인카드로 결제했다”고 밝혔다. 전날 회사 측이 “김 사장이 법인카드를 개인용도로 사용한 사실이 없다”고 주장한 데 대한 반박인 셈이다. <제대로 뉴스데스크>는 또 “김 사장이 파업기간 중 근무시간에 호텔에서 마사지를 받았다”고 밝혔다.
 
<제대로 뉴스데스크>는 서울 홍은동의 특급호텔 그랜드힐튼 중식당 관계자의 말을 인용, “김 사장이 (식당에) 워낙 자주 왔다. 업무상 접대로 온 것은 아니고, 사모님과 둘이 왔다. 다른 분과 온 적은 한 번도 없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혹시 부인과 호텔 식사를 하면서 회사 공금을 쓴 것은 아닌지 해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 사장이 특급호텔에 자주 투숙했다는 증언도 나왔다. 김 사장이 지난 22일까지 투숙한 서울 반포의 특급 팔래스 호텔에서는 28차례 1130만원을 결제한 것으로 드러났다. 롯데호텔에서는 49차례 2110만원, 조선호텔 28차례 1031만원을 법인카드로 썼다.

<제대로 뉴스데스크>는 “일부는 접대용으로 사용했더라도 서울에 멀쩡한 집을 놔두고 회사 돈으로 특급호텔에서 먹고 잔 것은 분명해 보인다”고 전했다.
 
<제대로 뉴스데스크>는 또 “김 사장이 지난주 인천 송도 신도시의 쉐라톤 호텔 스파에서 두차례 마사지를 받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회사가 파업으로 비상상황인 지난 20일 근무시간인 오전 11시에도 마사지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호텔 관계자는 “김 사장이 이 호텔 스파에 부인과 함께 자주 다녔으며 부인은 이 호텔의 연회원 멤버십 회원”이라고 말했다.

노조 관계자는 “김 사장이 마사지를 받을 때 법인카드로 결제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왜 인천의 특급호텔까지 가서 마사지를 받았는지 해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진숙 MBC 홍보국장은 이에 대해 “업무 이외의 용도로 법인카드를 쓴 것은 없다”고 말했다. 부인과 함께 호텔 중식당을 이용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사장이 서울문화재단 이사로 활동할 때 알던 문화계 인사와 같이 왔는데 부인으로 비쳤을 수도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 <경향신문> 2월 29일자 5면 기사.
김종인 사의 표명 왜 …‘식물 비대위’ 불만 누적     이재오 공천으로 폭발
 
새누리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이 28일 박근혜 비대위원장을 정면 공격했다. 친이계 좌장인 이재오 의원 공천이 낳은 후폭풍이다. <경향신문> 5면 기사다.

박 위원장을 겨냥해 “비대위원장의 태도가 굉장히 모호하다”고 직격탄을 날렸고, “내 할 일은 끝났다”며 사의를 표했다. 외부 비대위원들이 김 위원의 반발에 동조하고 있어 전선도 커지고 있다.
 
김 위원으로선 당에 누적된 불만이 터진 성격이 짙다. 그는 비대위 정책쇄신분과위 회의를 주재하면서 “아무리 좋은 것을 만들어놨다 해도 그것을 인식하고 실천에 옮길 수 있는 사람은 없는 것 같다. 비대위 정책쇄신분과는 오늘이 마지막”이라고 밝혔다. 전날 발표된 공천 명단에 노골적 불만을 드러내면서, ‘이재오 공천 취소’라는 자신의 뜻이 관철되지 않으면 당을 떠나겠다는 뜻을 시사한 것이다.

김 위원은 전날 오후 박 위원장에게 이런 내용이 담긴 사퇴서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당에선 이를 부인했다. 김 위원은 지인들에게 “다음 비대위부터 공천작업이 끝날 때까지 회의에 나가지 않겠다”고 밝힌 상태다.

 ‘이재오 공천’이 결정된 뒤 비대위원들 사이엔 어떤 일이 있었을까. 외부 비대위원들을 중심으로 의견을 조율했고, 집단항명 내지 집단사퇴 얘기도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김종인 위원이 사퇴서에 담길 내용을 구술하고, 다른 비대위원이 옮겨 적었다” “김 위원이 금주 내 사퇴 회견을 할 것”이라는 말이 흘러나오고 있다.

이상돈 비대위원은 SBS 라디오에서 “비대위에서 공천 재의를 요청한 것인데 불과 한두 시간 만에 그대로 가는 일이 발생했다. 논란이 될 가능성이 많다”고 했다. 비대위원들은 집단사퇴 문제에는 생각이 갈리면서도 김 위원의 문제인식에는 동의했다.
 
김 위원과 비대위원들은 이재오 의원으로 대표되는 ‘친MB, 구인물’ 공천으로 쇄신 의지가 흐려질 수 있다고 강조한다. 김 위원은 경향신문과의 통화에서 “나는 4·11 총선을 두고 말하는 것이지, 어떤 개인을 두고 말하는 게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여당의 탈MB 노선과 정책이 공천에서부터 시작돼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 것이다. 여기엔 이명박 정권의 핵심 인사들이 공천되면 심판론이 커질 것이라는 판단도 깔려 있다.
 
박 위원장의 애매모호한 태도에 김 위원이 불만을 터뜨렸다는 해석도 나왔다. 박 위원장이 비대위에 전권을 실어주겠다고 약속해놓고,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았다는 것이다. 당 정강·정책에서 ‘보수’ 용어 삭제, ‘경제민주화’ 수용 등 김 위원이 제시한 개혁 아젠다가 당내 반발에 부딪힐 때마다 박 위원장은 적극 동조하지 않았다. 때로는 반대파 손을 들어줬다.

김 위원은 박 위원장에게 압박수위를 높이면서 비대위 권한을 확대하는 승부수를 던졌다. 한 비대위원은 “이대로 있으면 식물 비대위 소리를 듣는다”고 동조했다. 이재오 의원 사퇴를 관철시키고, 근본적으론 비대위의 지휘권과 결정권이 커지도록 박 위원장의 태도 변화를 이끌어 내겠다는 뜻이다. 핵심 당직자는 “당이 위급하기 때문에 비대위 역할이 중요하다고 김 위원이 생각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사회 원로들 “공천 멈추고 야권연대 임하라”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의 야권연대 협상이 결렬된 가운데 진보성향 시민단체와 인사들이 긴급 중재에 나섰다. <한겨레> 2면 기사다.

백낙청 서울대 명예교수 등 시민사회 원로 및 주요 인사 100여명은 28일 오전 서울 중구 정동 프란치스코회관에서 비상시국회의를 열어, 야권연대가 공식 합의될 때까지 양당은 모든 공천 절차를 잠정 중단할 것, 시민사회 중재에 즉각 응할 것, 협상 시한을 정하고 합의가 안 되면 시민사회의 중재안을 조건 없이 수용할 것 등 3개 항을 요구했다.

이들은 3개 요구사항을 이날 오후 두 당 지도부에 전달하고, 양당 지도부가 책임있는 답변을 해 달라고 촉구했다. 또 3월1일 오후 6시 청계광장에서 ‘야권연대 실현을 위한 시민사회 촛불집회’를 열기로 했다. 앞으로 두 당의 태도에 변화가 없을 때는 시국회의를 속개하기로 했다.

이들은 “민주진보 야권의 연대와 단결을 통해 총선 압승과 정권 교체를 열망해왔던 시민들에게 두 야당은 뼈아픈 좌절을 안겨주었다”며 “또다시 이름만 바꾼 새누리당 치하에서 지긋지긋한 5년을 보내야 한단 말인가. 두 야당은 도대체 어쩌자는 것인가”라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이들은 민주통합당에 대해 “정당혁신, 공천혁명 운운하더니 새누리당만도 못한 개혁, 도로민주당 공천으로 퇴행에 퇴행을 거듭하고 있다”며 “야권연대 없이도 제1당이 될 수 있다는 오만한 착각이 민주통합당을 자멸의 길로 인도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 “새누리당 재집권의 악몽이 끔찍해서이지, 결코 당신들이 잘해서 지지하는 것 아니다. 자만하지 마라, 오판하지 마라”고 비판했다.

통합진보당에 대해서는 “야권연대를 깨고 자당의 후보들을 전부 내세우겠다는 태도는 시민들의 냉소와 외면을 자초할 수밖에 없다”며 “야권연대에 통 큰 자세로 임하라. 더 큰 지지를 얻기 위해 헌신하라”고 강하게 요구했다.

이들은 특히 “서로 책임을 떠밀며 야권연대가 좌초하면 야권 전체가 공멸한다”며 “시민사회의 경고와 제언을 무시하고 끝까지 야권연대를 거부한다면 그 정당과 후보들에 대해 시민들의 엄중한 심판이 있을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경고했다.

비상시국회의에 참석한 인사들은 백 교수 외에도 김상근, 오종렬, 박재승, 이창복, 김윤수, 유경재, 함세웅, 이현숙, 윤준하, 최영도, 배종렬, 정연주, 임재경, 양길승, 이선종, 조화순 등 100여명이다. 또 ‘2012 총선 승리를 위한 야권연대 추진 시민행동’, ‘희망과 대안’, ‘6월 민주포럼’, ‘한국진보연대’ 등 여러 단체가 참여했다.

두 정당은 야권연대를 반드시 성사시키겠다는 의지를 밝히면서도 시민사회의 중재는 일단 거부하는 태도를 취했다. 신경민 민주통합당 대변인은 “민주통합당은 수차례에 걸쳐 야권연대는 포기할 수 없는 과제라는 점을 천명해왔다”며 “반드시 야권연대를 성사시키겠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또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간의 연대 협상은 진행되고 있으며, 필요하면 요청드리겠다”고 밝혔다.

우위영 통합진보당 대변인은 “야권연대를 통한 총선 승리와 정권 교체가 국민의 지상명령이라는 것을 한순간도 잊은 적이 없다”며 “승자 독식의 방식은 호혜존중의 야권연대 정신을 훼손할 뿐 아니라 국민들에게 감동을 주기도 힘들다”고 말했다.

‘평창올림픽’ 땅투기 일그러진 상류층

전·현직 고위 공직자와 재벌기업 총수 일가, 기업 최고경영자 등이 2018년 겨울올림픽이 열리는 강원도 평창 주변 땅을 대거 사들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겨레>가 보도했다.

 중앙언론사 현직 사장과 유명 연예인, 운동선수도 이 대열에 가세했다. 땅값 상승이 기대되는 지역에 미리 부동산을 집중 매입하는 우리 사회 상류층의 일그러진 모습을 엿볼 수 있다.

28일 재벌닷컴과 KBS 1TV <시사기획 창>은, 유명 인사들이 강원도 평창군 대관령면 용산리와 횡계리 일대 임야와 논밭을 지난 10여년 동안 집중적으로 사들였다고 밝혔다. 이 지역은 겨울올림픽 개최지인 용평리조트와 알펜시아리조트가 자리잡은 곳으로, 2000년대 초부터 투기바람이 몰아쳐 지난해 8월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됐다.

국가정보원장을 지낸 신건 민주통합당 의원과 신승남 전 검찰총장은 가족 명의로 용산리 일대에 나란히 땅을 사들였다. 신 의원은 부인 명의로 용산리 알펜시아리조트 부근에 임야 등 2만4500㎡를 2006년 말 8억5000만원에 매입했다. 신승남 전 총장도 인근 밭 300여㎡를 아들 명의로 2003년에 사들였다.

국민연금관리공단 이사장을 지낸 박해춘 용산역세권개발 사장은 2006년 용산리 땅을 2억4000만원에 사들였다가 건설사 대표에게 3억원에 팔아넘겼다. 박씨는 몇달 뒤 한나라당(현 새누리당)에 입당해 충남도지사 후보로 나섰다. 이병규 문화일보 사장은 알펜시아 진입로 앞 임야를 평창 땅값이 들썩이던 2006년 12월에 사들였다.

재계 인사들도 2월1일 현재 이 일대 임야와 논밭 19만7000여㎡(6만평)가량을 보유하고 있다. 허동수 지에스(GS)칼텍스 회장 장남인 허세홍 지에스칼텍스 전무는 용산리 소재 논밭과 임야 3만6045㎡를 2005년과 2009년에 사들였다. 신격호 롯데그룹 회장 장녀인 신영자 전 롯데쇼핑 사장 일가족은 알펜시아리조트 인근의 용산리 소재 1만1050㎡의 땅을 2005년과 2006년에 매입했다. 신 전 사장 일가족이 땅을 살 당시 공시지가는 ㎡당 2500~3000원이었지만, 지난해 2만3000원대로 8배쯤 올랐다.

이 밖에 개그맨 강호동씨는 2009년과 2011년 두차례에 걸쳐 용산리 땅 1만9000여㎡를 사들였고, 전 축구 국가대표 문지기 이운재씨는 2003년 횡계리 땅 1만5000㎡를, 마라톤 선수 이봉주씨는 2001년 용산리 땅 4200㎡를 사서 보유하고 있다.

이들은 하나같이 투기 목적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대부분 농지법을 위반한 것으로 보인다. 직접 농사를 짓겠다는 농업경영계획서를 제출했지만 현지인들에게 농지를 임대해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한국일보> 2월 29일자 24면 기사.
먹성좋은 CJ, 종편까지 집어삼키나

<한국일보>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개국한 종합편성(종편) 채널이 0%대 시청률로 고전하면서 반사 이익을 얻은 것은 지상파 방송사가 아니라 CJ E&M이었다. 종편 출범 직후 CJ E&M의 주가가 반등한 것이다. CJ E&M이 종편보다 시청률이 높은데도 광고 단가가 종편의 10% 수준에 불과해 향후 광고 단가의 상승 가능성이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반영된 결과였다.

한국신용평가는 최근 종편이 올해 채널당 최소 1,000억원의 적자를 볼 것으로 내다봤다. 채널당 연간 추정 운영비는 2,000억원 가량이지만, 기대 시청률이 각각 0.5~1%에 불과해 연간 광고 수입 예상액이 채널당 500억에서 많아야 1,000억원에 그칠 거란 분석이다.

종편 자본금은 JTBC가 4,220억원으로 가장 많고 TV조선이 3,100억원으로 가장 적다. 3년 후면 자본금이 바닥날 위험도 배제할 수 없다. 이에 한국신용평가는 종편 채널 간 또는 대형 방송사업자 간 연합과 인수합병(M&A)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M&A가 이뤄질 경우 주체는 CJ E&M이 0순위로 꼽히지만, 정작 CJ 측은 종편 인수 가능성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재현 CJ 회장은 최근 사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종편 인수설 얘기가 나오자 터무니없는 낭설이라며 일축한 것으로 알려졌다. 케이블 업계의 관측은 엇갈린다. CJ E&M이 적절한 시기에 종편을 인수해 시장 지배력을 확장할 것이라는 예측과 매체 자체로 경쟁력이 떨어지는 종편을 굳이 인수하겠느냐는 시각이 공존한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종편을 승인하면서 3년간 주요 주주의 지분매각 등 처분을 금지했다. 이 기간에는 상속이나 법원 판결 등 예외적인 경우에만 방통위의 의결을 거쳐 주주 변경을 할 수 있다. 하지만 문제는 CJ의 의지이지 방법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방통위 관계자는 "종편의 경영 상태가 더 악화할 경우 국회를 통해 다른 조치가 있을 수 있지 않겠느냐"며 "CJ의 종편 인수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