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김재철, 이성을 잃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송 3사 파업 연대 선언…19대 총선 언론 공약 발표 시사

MBC와 KBS, YTN 등 방송 3사가 공정방송 회복 등을 요구하며 연쇄 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민주통합당이 언론인들과의 연대 투쟁을 선언하고 19대 국회에서 언론학살 청문회 개최 등의 구상을 밝히고 나섰다.

민주당 편파방송저지특별위원회(이하 특위)는 7일 오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공정 보도와 언론자유를 위해 싸우는 전국의 언론인들에게 연대와 지지를 보낸다”고 밝힌 뒤, 이명박 정부 4년 동안 훼손된 방송·언론의 공정성을 회복하기 위한 정책들을 19대 총선 과정에서 공약화할 수 있다는 뜻을 밝혔다.

▲ 민주통합당 편파방송저지특별위원회가 7일 오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MBC, KBS, YTN 등 방송 3사의 연쇄 파업에 지지와 연대 의사를 밝히고 있다. ⓒ민주통합당

김진표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38일째(7일 기준) 파업 중인 MBC 노조와 지난 5일 파업에 돌입한 KBS 노조, 오는 8일부터 파업에 나서는 YTN 노조 등을 언급하며 “이명박 정권 4년 동안 벌어진 언론말살 정책을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다는 투쟁이 활화산처럼 폭발하고 있는 만큼, 온 국민이 지지의 박수를 보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특히 박성호 기자회장에 이어 이용마 노조 홍보국장을 해임하는 등 징계의 칼날을 휘두르고 있는 김재철 MBC 사장에 대해 “노골적인 이명박 정권 편들기로 MBC를 망치더니 이젠 이성까지 완전히 잃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권의 언론학살 만행을 총선에서 국민과 함께 심판할 것”이라며 “19대 국회에서 다수 의석을 만들어 언론학살 청문회를 개최하겠다”고 선언했다.

김 원내대표는 19대 총선 과정에서 정권의 방송·언론장악 시도와 관련한 문제를 집중적으로 파헤치는 동시에 일련의 사태를 가능케 한 언론 관련법 등을 바로잡기 위한 총선 공약을 발표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그는 “MB 정부 4년 동안 계속해서 자행된 방송장악, 언론학살 시도에 대해 종합적인 국정조사와 청문회를 통해 실체를 파헤치고 책임을 물어야만 부끄러운 역사를 되풀이하지 않을 수 있다”며 “이 과정에서 잘못 만들어진 언론법, 미디어렙법 등 방송·언론의 공정성을 근본적으로 훼손하는 입법들을 분명히 다시 고쳐 바로 잡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