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진 야당 이사들, 김재철 해임안 제출
상태바
방문진 야당 이사들, 김재철 해임안 제출
“김재철, 정권 홍보를 위한 하수인”
  • 정철운 기자
  • 승인 2012.03.21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MBC노조 조합원들이 방문진 회의장에 들어와 김재우 이사장에게 파업사태 해결을 촉구하고 있다.ⓒ언론노조 MBC본부

▲ 지난 MBC노조 조합원들이 방문진 회의장에 들어와 김재우 이사장에게 파업사태 해결을 촉구하고 있다.ⓒ언론노조 MBC본부
MBC 최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이하 방문진) 야당 추천 이사들이 21일 김재철 MBC 사장 해임안을 제출했다. 야당추천 고진, 정상모, 한상혁 이사 3인은 이날 오후 이사회가 끝난 뒤 해임안 발의 문서로 제출했다. 김 사장 해임안에 대한 표결은 이달말이나 내달 초 이사회에서 이뤄질 전망이다.

야당 이사들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방문진 역할의 핵심이 MBC의 공정방송에 있다면 방문진 이사회는 김재철 사장을 즉각 해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충격적인 김우룡 전 방문진 이사장의 <한겨레> 인터뷰 내용에 따르면 김재철 사장은 낙하산 사장의 정도를 넘어 정권 홍보를 위한 하수인 역할을 했다”고 비판한 뒤 “공정방송의 위기를 더 이상 감내할 수 없어 해임 발의를 할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또 야당 이사들은 “최근 <PD수첩> FTA 편의 방송 보류 이유가 선거 국면에서 정치적으로 민감한 사안이니 선거 뒤로 미루자는 것이라고 하는데 이는 언론사로서의 역할을 부정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MBC는 오히려 <뉴스데스크>를 통해 FTA효과만 홍보하고 있어 김재철 사장은 공정방송을 통해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하려는 국민의 기대에 대한 배임 혐의가 있다”고 주장했다.

한상혁 야당 추천 이사는 “MBC의 독립성 훼손과 제작 자율성 훼손에 이어 김재철 사장은 파업사태에 대해서도 일방적인 강경 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밝힌 뒤 “MBC 구성원 대다수가 사장퇴진을 요구하는 현실을 감안해 해임안을 내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진행된 이사회에서는 MBC 장기파업 사태에 대한 방문진의 대응을 놓고 여야 이사들간 설전이 오고갔다. 김광동 여당 추천 이사는 “파업에 대해 방문진이 어떤 입장을 낼 것이냐를 두고 입장차가 커 결론에 이르지 못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