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영하 노조위원장 등 8명 징계위 회부…트위터 이용자도 포함

▲ 정영하 MBC 노조위원장.
전국언론노조 MBC본부(이하 MBC노조)의 파업이 29일로 60일을 맞은 가운데 사측이 노조 간부와 보직 사퇴간부들을 상대로 또다시 대량 징계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사측은 이달 초 노조 간부와 보직사퇴간부를 대상으로 이미 2명을 해고하고 8명을 중징계 했다. 이번 추가징계 예고는 장기파업 국면에서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있는 보직이탈자를 막고 노조간부에 대한 징계를 통해 노조원들의 업무복귀를 끌어내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사측은 지난 28일 오후 정영하 MBC노조위원장 등 8명에게 징계위원회 회부 사실을 통보했다. 징계위는 빠르면 4월 초 열릴 예정이다. 노조 간부 중에선 정영하 위원장과 강지웅 사무처장, 장재훈 정책교섭국장 등 3명이 징계위에 회부됐다. 사측은 3월 초 이용마 노조 홍보국장과 김민식 부위원장 등 간부 3명에게 해고 및 정직 3개월 등 중징계를 내렸다. 이번에 징계가 이뤄질 경우 MBC노조 핵심간부는 모두 징계를 받게 된다.

노조 간부와 함께 보직 사퇴 간부들의 징계 가능성도 눈에 띈다. 사측은 구자중 전 광고국 부국장, 홍혁기 전 서울경인지사 제작사업부장, 이선태 전 편성국 편성콘텐츠부장, 허태정 전 시사교양국 시사교양4부장 등 보직 사퇴 간부 4명에게 징계위 회부 사실을 통보했다. 사측은 지난 2월 말 보직을 사퇴했던 최일구 전 <뉴스데스크> 앵커와 김세용 앵커, 보도국 부장 3명 등 5명에게 정직 3개월 등 중징계를 한 바 있다.

사측은 또 ‘사내 질서 문란’과 ‘정치적 중립 의무 위반’을 이유로 일반 조합원인 박준우 보도국 기자를 징계위에 회부했다. 박준우 기자는 지난 16일 보도국 게시판에 문철호 전 보도국장과 이진숙 홍보국장에 대한 기자회 제명을 두고 의견을 밝혔으며 개인 트위터를 통해 파업과 김재철 사장에 대한 입장을 밝힌 것이 징계 사유로 알려졌다. MBC노조는 이에 대해 “사적 공간에 개인의견을 밝힌 것을 정치적 중립의무 위반으로 곡해했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이어 “노조 집행부 핵심에게까지 징계의 칼을 겨눈 것은 이제 김재철이 스스로 막다른 골목에 몰렸음을 선언한 것”이라고 주장했으며 “공정 방송을 위한 충정에 보직을 던진 간부들에 대한 징계 역시 조합원들과 국민들의 분노만 키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대량 징계 예고와 함께 사측의 강경대응이 이어지고 있다. 사측은 최근 ‘다음’과 ‘네이버’, ‘구글(유튜브)’ 등 포털사이트에 공문을 보내 MBC노조가 만든 파업동 영상 삭제를 요구했다. 특히 사측은 김재철 사장의 법인카드 사용내역 의혹을 다룬 <제대로 뉴스데스크>와 <파워업 PD수첩>에 대한 삭제를 요구하며 삭제하지 않을 경우 명예훼손 등 민·형사상 소송을 제기하겠다고 밝혔다.

사측은 또 파업에 참여중인 아나운서 조합원들을 대신해 지난주 남성 1명과 여성 4명 등 프리랜서 앵커 5명을 채용했다. 이들은 낮 뉴스와 마감 뉴스 등에 투입될 것으로 보인다. MBC 아나운서협회는 29일 긴급 총회를 열어 대응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