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초법적 인사개입 전모 밝혀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YTN노조, 긴급 기자회견…“‘윗선’ 언론장악 실체 드러났다”

▲ YTN노조 조합원과 사회인사들이 30일 오전 YTN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와대의 인사개입 의혹을 추궁했다. ⓒPD저널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불법사찰 과정에서 전방위적인 언론사 사찰이 드러난 가운데 청와대가 배석규 YTN사장의 인사에 개입한 정황이 알려지며 YTN 구성원들이 대응에 나섰다. 전국언론노조 YTN지부(위원장 김종욱, 이하 YTN노조)는 30일 새벽 지원관실의 사찰 문건을 공개한 <리셋 KBS뉴스9> 방송이 나간 직후인 오전 9시30분 서울 태평로 YTN본사 후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청와대는 초법적인 언론사 인사개입의 전모를 밝히고 책임자를 처벌하라”고 요구했다.

YTN노조는 <리셋 KBS뉴스9>를 통해 공개된 2009년 9월 3일자 ‘YTN 최근 동향 및 경영진 인사 관련 보고’ 내용을 조목조목 비판했다. 해당 문건에는 “배석규는 신임 대표이사(사장 직대)로 취임한지 1개월여 만에 노조의 경영 개입 차단, 좌편향 방송 시정 조치를 단행했다”고 나와 있으며 “새 대표이사는 취임 후 보도국장 직선제 폐지 및 좌편향 보도국장 교체, 돌발영상 담당 PD(임장혁) 교체, 좌편향 앵커진 대폭 교체, 친노조 성향 간부진 교체 등 개혁조치를 계속했다”고 적혀있다.

해당 문건에는 “신임 대표는 현 정부에 대한 충성심과 YTN 개혁에 몸을 바칠 각오가 돋보인다. 새 대표(배석규)가 회사를 조기 안정시킬 수 있도록 직무대행 체제를 종식시키고 사장으로 임명하여 힘을 실어줄 필요가 있다”고 나와 있다. 이는 총리실로 대표되는 현 권력이 공영방송사 사장 인사에 깊숙이 개입했다는 결정적인 정황에 해당한다. YTN노조는 기자회견에서 이 같은 사실을 전한 뒤 “배석규 사장이 시나리오에 따라 정권의 꼭두각시로 임명됐다는 사실이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YTN노조는 기자회견문을 내고 “해당 문건의 작성 시점 이후 한 달 만에 구본홍씨가 급작스럽게 사퇴하고 배석규씨가 사장에 임명됐다”고 밝힌 뒤 “과연 총리실 단독으로 YTN 대주주에게 사장 임명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나”라고 반문하며 ‘BH(청와대) 하명’으로 대표되는 ‘윗선’의 개입 의혹을 제기했다. 임장혁 YTN 공정방송추진위원장은 “사찰과 인사개입 정황이 사실이라면 청와대가 헌법에 명시된 언론자유를 유린한 것”이라 비판했다.

김종욱 YTN노조위원장은 “2009년 9월 당시 구본홍씨는 자신이 교체될 사실을 전혀 몰랐으며 주요 임원인사계획까지 갖고 있었다”고 전한 뒤 “구본홍씨는 해직자 문제를 풀고자 했지만 정권 입장에선 (구본홍에게) YTN 장악의 싹수가 보이지 않자 낙하산보다 더 심한 배석규씨를 조직적으로 투입했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문건이 쓰여진 2009년은 각 부서에서 젊은 기자들의 보도투쟁이 멈추지 않고 있었다. (윗선에선) 구본홍이 YTN 장악에 실패했다고 봤을 것”이라 덧붙였다.

더욱이 문건에는 “노종면 등 불법파업 주동자의 1심 판결(전원 벌금형)은 검찰에 항소 건의”라는 문장이 있어 항소를 건의한 주체가 문건을 작성한 총리실이나 그 윗선인 청와대일 수밖에 없다는 의심까지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YTN 사측은 <리셋 KBS뉴스9> 취재진의 질문에 “(항소를) 건의한 적 없다”고 답했다.

YTN노조는 구본홍 사퇴 배경에는 이명박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박영준 전 차관의 YTN 내 인맥이 간여돼 있다고 보고 있다. 앞으로 YTN노조는 외부세력의 사찰과 인사개입 증거를 추가로 확보하는 한편 YTN 내부에서 권력의 사찰을 도운 ‘부역언론인’을 찾아내 고발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