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레·경향·팟캐스트…불법사찰 “살려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보언론, 사찰 대상 분석…“청와대, 김제동 사찰 지시” 등 추가 폭로

▲ <리셋KBS뉴스9>의 한 장면.
이른바 진보언론으로 분류되는 〈한겨레〉 〈경향신문〉 등 일간지와 〈리셋 KBS 뉴스9〉, 〈뉴스타파〉, 〈이슈 털어주는 남자〉(이털남) 등 팟캐스트 대안방송은 현 정부의 불법사찰이 공권력 남용 수준을 넘어 정권을 탄핵시킬 만큼의 중대한 사안으로 보고 지난 3월 중순부터 취재를 이어오고 있다.

〈리셋 KBS 뉴스9〉의 폭로 바로 다음날 30일자 〈경향신문〉은 4면 전면에 총리실에서 작성한 KBS와 YTN 동향보고 문건을 게재하고 1면 머리기사로 청와대가 YTN 사장 선임 과정에 개입한 정황을 다뤘다. 〈한국일보〉는 같은 날 2면 머리기사에서 “‘KBS, YTN, MBC 임원진 교체 방향 보고’ 비고란에 ‘BH(청와대) 하명’이 표기되어 있어 청와대가 사찰을 직접 지시했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31일자 1면부터 8면까지 ‘불법사찰특집’면을 내고 사찰보고서를 집중 분석해 〈리셋KBS뉴스9〉에서 드러나지 않은 추가 사찰 사실을 확인했다. 이 과정에서 김옥영 한국방송작가협회이사장과 김유정 민주당 의원 등의 사찰 정황을 확인했다.

진보언론은 이번 사찰이 은행장, 삼성장학재단, 화물연대, 현대차노조를 비롯해 여당 국회의원, 참여정부 당시 임명된 공기업 임원, 전·현직 경찰 모임까지 전 방위적으로 이뤄진 초유의 사건으로, 1974년 미국 대통령 닉슨의 사임으로 이어졌던 ‘워터게이트’ 사건과 궤적을 같이한다고 지적했다.

지난 3월 31일 청와대가 “공개된 사찰문건의 80%가 참여정부에서 작성됐다”고 주장한 뒤에는 ‘참여정부 사찰문건’으로 사안을 물타기하는 보수언론과 프레임 선점 싸움을 해야 했다. 〈한겨레〉 〈경향신문〉 등은 지난 2일자 1면 기사를 통해 “2006~2007년 작성된 문건 2200여건의 대부분은 민간인 불법사찰과 거리가 먼 경찰의 통상적인 내부 감찰문건”이며 “(참여정부 문건은) 정권의 입맛에 맞지 않는 인물을 솎아내기 위한 목적으로 해석될 수 있는 이명박 정부의 무차별 사찰과는 차원이 다르다”고 보도했다.

이런 가운데 불법사찰과 관련된 추가 폭로가 이어졌다. 〈경향신문〉은 같은 날 1면 기사에서 “청와대가 방송인 김제동씨 등 이른바 ‘좌파 연예인’을 내사하도록 경찰에 지시했으나 표적수사 논란이 예상돼 내사를 중단했다”고 보도했다. 경향은 3일자 1면 머리기사에선 “사찰피해자를 공격하고 불법사찰을 비호하기 위해 새누리당 의원들이 총리실로부터 자료를 받아가며 ‘행동대원’으로 동원됐다”고 보도했다.

▲ 한겨레 3일자 1면 기사.
〈한국일보〉는 3일자 1면 머리기사에서 “장진수 전 국무총리실 주무관이 입막음용으로 받은 5000만원이 시중에서 유통되지 않는 관봉형태의 돈다발이어서 불법사찰 사건의 윗선 개입 의혹규명을 위한 자금출처 수사에 탄력이 붙을 것”이라 보도했다.

현 정권의 ‘언론장악’ 여파로 탄생한 팟캐스트 방송은 한 달 가까이 사찰 논란을 심층 보도하고 있다. 오마이뉴스 팟캐스트 〈이슈 털어주는 남자〉는 장진수 주무관이 녹음한 불법사찰 증거인멸 녹취록을 지난 3월 12일 최초공개 한 이후 해당이슈를 매일 40분 이상 다루는 가운데 “이명박 대통령이 불법사찰과 증거인멸을 보고받았을 것”이라고 폭로했다.

해직언론인이 만드는 〈뉴스타파〉도 3주 연속 민간인 사찰논란을 특집으로 다루며 ‘윗선’의 실체와 구체적인 사찰 증거 인멸 과정 등을 보도하고 있다. MBC 파업기자들이 제작중인 〈제대로 뉴스데스크〉는 3일 방송에서 국정원이 방송인 김미화씨에게 방송 하차 압력을 넣은 정황을 보도했다. KBS 파업기자들이 제작중인 〈리셋 KBS 뉴스9〉는 지난 특종에 이어 후속 보도를 준비 중이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