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향후 4년을 선택하는 날
상태바
오늘은 향후 4년을 선택하는 날
[미디어클리핑] 막판 선거 판세, 어떻게 흐를까…투표율 ‘2030’에 달렸다
  • 정철운 기자
  • 승인 2012.04.11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향신문 1면 사진기사.
11일 치러지는 총선 투표가 전국 1만3470곳의 투표소에서 아침 6시부터 저녁 6시까지 진행된다. 유권자들은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여권 등을 지참해야 투표할 수 있다. <경향신문>과 <한겨레>는 1면과 2면 등 주요지면을 할애해 투표를 독려했다. 특히 <경향신문>은 1면을 백지로 내고 1면 중앙에 투표독려 사진 기사를 담아 주목을 끌었다. 11일자 종합일간지 모두는 이번 선거결과가 지난 4년을 평가하고 향후 4년을 좌지우지할 것이라 입을 모았다.

방송3사, 245곳 전 지역구 첫 전수 출구조사 실시

총선 결과는 11일 밤 10~11시께면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전망된다. <한겨레> 2면 기사에 따르면 선관위 관계자는 “재보궐선거는 저녁 8시까지 투표를 했지만, 이번 총선은 저녁 6시에 투표가 끝나기 때문에 개표도 그만큼 빨라진다”며 “밤 10시 정도면 각 지역구 후보자의 당락이 대략 판가름날 것이고, 밤 11시 정도에는 정당별 의석 비율도 나올 것”이라 예상했다.

지상파 방송 3사는 이날 오후 6시 전국 국회의원 지역구 246곳에 대해 공동으로 실시한 전수 출구조사 결과를 발표한다. 선거방송 사상 지상파 3사의 공동 전수 출구조사는 처음 있는 일이다. 경합지역이 많은 이번 총선에서 어느 방송사가 표심을 제대로 읽을지도 관심이 쏠린다.

3사는 11일 아침 6시부터 오후 5시까지 전체 투표소 1만3400여곳 가운데 2484곳에서 투표를 하고 나온 유권자 약 70만명을 대상으로 출구조사를 한다. 투표소마다 투표자 5명에 1명꼴로 투표지와 비슷한 조사지를 건네 작성하게 한 뒤 수거함에 직접 담는 무기명 조사이다. 조사원 1만3000명과 조사감독관 500여명에, 사별로 20억원씩 60억원의 조사비용이 들어간다.

출구조사를 맡은 미디어리서치 김지연 상무는 “그동안 예측조사는 비용 대비 효율성 등을 고려해 전화조사 비중이 높았으나 이번엔 지역구 전수조사를 벌여 정확성과 공신력이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MBC와 KBS는 오후 5시부터, SBS는 오후 4시부터 선거방송을 시작한다.

막판 선거 판세, 어떻게 흐를까

▲ 한겨레 4면 기사.
각 당은 막판 선거 판세를 예측하느라 분주하다. <한겨레> 4면 기사에 따르면 새누리당은 비례대표 포함 120~130석가량을 내다봤다. 한 새누리당 관계자는 “사찰 문제와 김용민 막말 사건이 서로 맞부딪히면서 효과가 상쇄된 것 같다”며 “두 사안에 상관없이 국민이 뭔가 단단히 마음을 먹고 있는 것 같은데, 그럼 어딜 찍겠느냐”고 말했다. 특히 112석이 있는 서울·인천·경기 등 수도권에선 28~32석 사이를 얻을 것으로 내다봤다.

하지만 당내에선 자체 여론조사 결과가 매우 낙관적으로 나왔다며 승리를 점치는 기류도 없지 않다. 지난주 중반 이후 여론조사 결과 전국 40~50여개 지역구 판세가 호전됐고, 서울 48개 지역구 가운데 30여석가량이 우세 또는 백중 우세로 나오는 등 지역구에서만 150석을 넘게 얻을 것이란 결과가 나왔다는 것이다. 하지만 당 실무자들은 이 결과를 그다지 신뢰하지 않는 분위기다. 한 관계자는 “당내 조사는 조사 기법이나 표본에서 여러 부족한 점이 있다. 곧이곧대로 믿기 어렵다”고 말했다.

민주통합당은 흐름상 결코 유리하지 않다고 보고 있다. 박선숙 사무총장은 이날 선거 마지막날 판세분석 브리핑에서 “전국 70여곳이 지지율 1~2%포인트 안팎의 차이로 붙어 있고, 수도권에서는 30~40석이 그런 초접전을 벌이고 있다”며 “결국 투표율이 접전지의 결과를 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기식 전략기획본부장은 “정당 지지도에 비해 각 지역 후보들의 지지도가 더 떨어지는 것으로 나온다”며 야당 성향의 숨은 표가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민주당 자체 여론조사 결과는 비관적이다. 한 당직자는 “마지막으로 당 자체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를 보면 지역구에서는 100석 남짓 당선이 가능한 것으로 나온다”며 “투표율이 높아지지 않으면 비관적인 상황이 올 수도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 내부 예측을 종합해보면 비례대표를 20석 안팎 확보한다고 가정할 경우 120~135석 정도를 예상한다는 얘기다.

조선, “총선 결과 FTA·제주 해군기지·복지·대선 향방 가늠”

▲ 조선일보 1면 기사.
<조선일보>는 1면 머리기사를 통해 “8개월 뒤 치러지는 대선의 윤곽도 이번 총선에서 상당 정도 드러나게 되며 한미 FTA, 제주 해군기지 건설, 경제·복지정책 등 나라의 진로와 관련된 대형 이슈들이 이번 선거 결과에 따라 직접적 영향을 받을 것”이라 예상했다.

기사에 따르면 박근혜 새누리당 선대위원장은 “야당은 한미 FTA를 폐기하고 한미동맹을 해체하고, 주한미군을 철수하고 제주 해군기지도 중지하겠다고 한다”면서 “철 지난 이념 때문에 국민의 안전과 국익을 저버려도 되느냐”고 했다. 그는 “새누리당에 거대 야당의 위험한 폭주를 제어할 수 있는 힘을 달라”고 했다.

한명숙 민주통합당 대표는 “국민을 무서워하지 않고 국민에게 호통치고 오만하고 독선적인 일을 계속하는 정권을 심판해야 한다”면서 “1% 부자만을 위한 정책을 쓰는 새누리당에 투표하면 여러분 밥상은 다시 초라해진다”고 했다.

조선은 “이번 선거에선 여야의 공약들이 전혀 이슈화하지 못했으며, 여야는 민간인 사찰 의혹이나 김용민 후보 막말 파문, 상대 후보들에 대한 검증문제 등 네거티브 공방에 몰두했다”고 주장했다. 조선은 “이 때문에 유권자들은 어느 당(진영)이 좋으냐보다 어느 당(진영)이 덜 나쁘냐에 대한 판단에 따라 투표할 가능성이 커졌다”고 지적했다.

투표율 50%대냐 60%대냐… 2030에 달렸다

19대 총선 투표율은 얼마나 될까. <경향신문> 4면 기사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역대 최저였던 18대 총선(46.1%) 투표율을 넘어설 것으로 보고 있다. 50%대 초반일지 후반일지, 60%를 훌쩍 넘길지 초미의 관심사다. 여론조사회사인 리서치뷰는 “ARS(RDD) 휴대전화 조사결과 19대 총선 투표율은 60%를 넘어설 것”이라고 전망했다. 새누리당은 55%를 넘지 않을 것으로 보고, 민주당은 60%는 돼야 한다고 기대하고 있다.

투표율이 올라간다는 얘기는 2030이 투표를 많이 했다는 말과 일맥상통한다. 2008년 18대 총선과 2004년 17대 총선을 비교해보면 18대 투표율(46.1%)은 17대(60.6%)보다 14.5%포인트 떨어졌다. 이 과정에서 30대 후반은 20.4%포인트, 20대 후반은 28.8%포인트 급락했다. 60대는 6.0%포인트 떨어지는 데 그쳤다. 결국 2030 이탈이 투표율 하락을 가져왔다는 말이다. 이에 따라 야당은 상대적으로 야당 성향이 많은 20~30대의 투표율을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체 투표율 전망은 오전 11시경부터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60.6%로 마감된 17대 총선 당시 11시 투표율은 25.2%였다.

경찰, ‘수원 살인사건’ 녹음파일 공개 거부…숨기는 것 있나

20대 여성의 납치·살해·주검 훼손 사건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무능함 때문에 경찰 조직이 ‘쑥대밭’이 됐지만 후폭풍이 이어지고 있다. <한겨레> 10면 기사에 따르면 경찰은 부실 수사 탓에 10일 오전 11시50분께부터 2시간 넘게 수원중부경찰서에서 피해 여성 ㄱ(28)씨의 유족들에게 사실상 ‘수사보고’를 해야만 했다. 유족들은 “범인 목소리가 담긴 내용을 포함해 녹취내용 전체를 공개할 것”을 강하게 요구했다.

▲ 한겨레 10면 기사.
그러나 경찰은 피해 여성이 감금 당시 112센터에 신고했던 상황이 녹음된 일부 내용을 여전히 감췄다. 경찰은 공공정보공개법과 112 운영규칙 같은 법규를 들어 ‘공개할 수 없다’고 버티고 있는 것이다. 한겨레는 “긴박했던 사건 현장 상황이 그대로 노출되면, 다시 여론의 뭇매를 맞을 것을 두려워한 경찰이 또 다른 은폐를 시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겨레> 취재 결과 ㄱ씨를 폭행하는 과정에서 “넌 못 믿겠어!”라는 범인 목소리가 녹취됐다는 사실에 대해서도, 경찰은 “아직 잘 모르겠다”며 “절차와 심의를 거쳐 2~3일 안에 유족에게 녹취파일을 넘기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뿐만 아니다. 연약한 여성이 납치 직후 112신고를 하고도 엽기적으로 살해됐는데도 경찰이 지금껏 보인 행동은 ‘상식 이하’였다. 본의 동의 등 112신고의 구조적 결함이긴 하지만, 납치 신고를 받은 지 2시간여가 지나서야 피해자의 신원을 부랴부랴 확인해 주소지를 확인하는 등 부실한 수사를 진행했다. 여기에 허위보고는 물론 거짓 해명까지 덧댔다.

이에 경찰은 경기경찰청 2부장(경무관)을 비롯해 수원중부경찰서장과 형사과장 등 10여명을 대기발령하고 문책을 진행 중이지만, 유족들이 경찰청장실을 찾아 항의하고 감찰조사에까지 참여하겠다고 요구한 것은 경찰에 대한 불신의 정도를 잘 보여준다. 특히 피해자의 남동생(26)은 “범인 검거 뒤 경찰관들은 참혹한 현장에 유족이 있는데도, 웃으며 ‘한 건 했다’고 말하기도 했다”며 경찰의 도덕성까지 들먹였다.

‘암 발병’ 삼성 반도체노동자 첫 산재 인정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에서 일하다 암에 걸린 노동자가 처음으로 산업재해라는 판정을 받았다. <한겨레> 1면 기사에 따르면 근로복지공단은 10일 “삼성전자 반도체 조립공정에서 5년5개월 동안 일한 37살 김아무개씨의 ‘재생불량성 빈혈’을 산업재해로 승인했다”고 밝혔다.

기사에 따르면 재생불량성 빈혈은 혈액암의 일종으로, 골수 손상으로 인해 조혈기능에 장애가 생겨 백혈구와 혈소판 등이 감소하는 질병이다. 선천적인 경우도 있지만 80% 정도는 후천성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방사선 노출, 화학물질(벤젠 등), 약물 감염, 면역질환 등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 김씨는 1993년 12월부터 1년 동안 삼성전자 경기 기흥공장에서 근무했고, 그 뒤 4년5개월 동안은 충남 온양공장에서 일했다.

근로복지공단은 “근무 과정에서 벤젠이 포함된 유기용제와 포름알데히드 등에 간접 노출됐을 가능성과 1999년 퇴사 당시부터 빈혈과 혈소판 감소 소견이 있었던 점 등을 고려해 업무와 질병 사이의 상당한 인과관계가 인정된다고 판정했다”고 밝혔다.

‘반도체 노동자의 건강과 인권지킴이, 반올림’은 성명을 내고 “이번 결정으로 삼성뿐 아니라 모든 반도체 공장의 백혈병, 림프종, 재생불량성 빈혈 등 림프조혈계 질환 피해자들에 대해서도 산재 승인의 길이 열리게 됐다”며 “삼성반도체 소송에도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평가했다.

현재 삼성전자 반도체와 엘시디(LCD) 생산 공정에서 일하다 질병에 걸려 산업재해를 신청한 노동자는 모두 22명으로, 이 가운데 18명이 산재로 인정받지 못했고, 4명은 심사가 진행중이었는데 이번에 이들 중 한 명인 김씨가 승인을 받은 것이다. 산재로 인정받지 못한 18명 중 10명은 현재 소송을 진행하고 있다.

종편 노골적 간접광고 ‘솜방망이 처벌’ 빈축

▲ 세계일보 26면 기사.
<세계일보>는 26면 기사에서 방송통신심의위(이하 심의위)가 종편에 대해 관대한 처분을 내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기사에 따르면 지난 5일 종합편성채널 채널A 드라마 <총각네 야채가게>가 심의위로부터 ‘시청자에 대한 사과’ 조치를 받았다. 채널A는 우리나라 방송 사상 최초로 협찬주 브랜드 이름을 프로그램 제목으로 사용했다. ‘농심’이 협찬주라면 그 브랜드 중 하나인 ‘새우깡’을 프로그램 제목으로 사용해 홍보 효과를 준 것과 마찬가지였다.

<총각네 야채가게>는 방송심의규정 제46조(광고효과의 제한) 제1항과 협찬고지에 관한 규칙 제6조(협찬주 명의 프로그램 제목 사용 금지)를 위반했다는 지적이다. 지난달 28일 열린 소위원회에서 김택곤 위원은 “채널A ‘총각네 야채가게’를 제재 없이 용인한다면 다른 특정 업체의 상호를 드라마 제목으로 붙여도 된다는 메시지를 줄 수 있다”고 비판했고, 권혁부 위원장은 “그동안 상표가 한 번이라도 나가면 모두 제재했는데, 이번에는 아예 상표를 드라마 제목으로 사용했다”며 “유무형의 간접광고 가치는 엄청나다”고 꼬집었다.

5일 전체회의 결과 6대 3으로 ‘시청자에 대한 사과’ 결정이 내려졌다. 공교롭게도 다수 의견을 낸 위원은 박만 위원장, 권혁부·엄광석·최찬묵·박성희·구종상 위원 등 모두 여당 추천 위원들이었다. ‘시청자에 대한 사과 및 프로그램 관계자 징계’를 주장한 장낙인 위원은 “방송 사상 유례가 없는 엄청난 일임에도 종편에 대한 심의는 초기부터 (위원 간 성향에 따라) 의견이 갈렸다”고 지적했다. 방송업계 한 관계자는 “다른 케이블 채널이었으면 법정 제재 최고 수준인 과징금을 맞았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지난 5개월 동안 종편은 간접광고 수준에서 방송 역사에 새로운 사례를 남겼다. 지난달 종영한 채널A 예능 프로그램 <이수근의 바꿔드립니다>는 협찬주 제품의 특성을 MC가 조목조목 알려주는 등 홈쇼핑을 방불케 하는 구성으로 진행됐다. 이 프로그램은 ‘시청자에 대한 사과’ 제재를 받았지만 프로그램 내용에 비해 처분이 약하다는 비판이 뒤따랐다. 채널A 관계자 역시 “과징금 제재가 나올 것을 걱정했지만 한 단계 아래 결정이 나왔다”고 전했다.

종편 프로그램의 제재 건수는 출범 후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대부분 행정지도 수준인 ‘권고’와 ‘의견제시’였지만, 논란을 피할 수 없는 프로그램으로 인해 법정 제재 건수도 늘었다. 전체 30여 개 중 법정 제재는 1월 1건, 2월 3건, 3월 6건이었다. 그중 채널A가 4건으로 가장 많았다. 방송업계에서는 “현 정부의 각종 특혜를 받고 탄생한 종편은 공공성·공영성을 더욱 준수해야 하지만, 여당 인사들은 막장 방송을 용인하면서 책임을 지지 않고 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방통심의위·만화가협 ‘웹툰 자율규제’ 업무협약

방송통심의위원회의 웹툰 청소년 유해물 지정을 두고 빚어진 논란이 만화계의 자율규제로 가닥을 잡았다. <경향신문> 29면 기사에 따르면 방통심의위와 한국만화가협회는 서울 목동 방송회관에서 ‘웹툰 자율규제 협력을 위한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윤태호 범만화인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공동위원장은 “이 협약에 따라 방통심의위와 만화가협회는 △웹툰 자율규제 체계 마련 △웹툰 관련 불만제기 사항에 대한 정보공유 및 자율조치 △웹툰을 활용한 청소년의 올바른 인터넷 이용환경 조성에 힘을 합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방심위는 자율규제가 바람직하다고 판단한 작품을 만화가협회에 전달해 자율적으로 청소년 접근 제한 등 조치를 취하게 할 계획이다. 선정성과 폭력성이 명백한 웹툰은 종전의 방침대로 심의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