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장악’ 규명 박근혜 입에 쏠린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계 “직접 입장 밝혀야”… 청문회 요구 등 압박 커질 듯

 4·11총선 이후 이명박 정부의 ‘언론장악’과 ‘낙하산 사장’을 규탄해 온 언론계의 관심은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의 입으로 쏠리고 있다.

현 정부의 언론장악에 대한 실체 규명을 거세게 요구하고 있는 언론계는 당초 이번 총선 결과로 여소야대 구도가 실현되면 ‘언론장악 청문회’ 개최 등이 수월 할 것으로 기대했다. 아울러 장기전으로 돌입한 방송사 파업 사태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낙관도 있었다.

하지만 총선에서 새누리당 단독으로 과반을 차지하는 결과가 나오자 일단 언론 현안과 관련해 답답한 상황이 지속될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전규찬 언론개혁시민연대 대표는 “현재의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선 적어도 낙하산 사장의 아웃과 해고언론인 복직, 공영방송 저널리즘의 기틀 마련 등이 이뤄져야 하는데 총선 이후 이런 것들이 상당히 어렵게 됐다”며 “‘정치 정세가 바뀌면 좋아지겠지’라는 안일한 설계가 적합하지 않다는 교훈을 이번 총선에서 얻었다면 성찰과 재정비를 통해 앞으로 답을 찾아야 한다”라고 말했다.

▲ 유례없는 동시 파업을 진행 중인 언론사들이 총선 이후 상황에 주목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23일 오후 서울역에서 언론노동자 총궐기 대회. ⓒ언론노조

하지만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더 이상 이명박 정부의 ‘언론장악’에 대해  판단을 유보할 수 없다는 점에서 비관은 이르다는 목소리도 있다.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도 12일 기자회견을 갖고 “빠른 시간 안에 불법사찰방지법 제정을 비롯해 선거과정에서 제기된 문제들을 철저히 바로잡겠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이강택 전국언론노조 위원장은 “박근혜 위원장은 지금까지 언론장악 문제에 대해 이명박 대통령에게 미루고 표정관리만 해왔는데 이제는 책임지고 해결책을 내놓아야 한다”며 “언론사 현황에 미온적인 태도를 취했던 홍사덕 후보가 떨어진 것을 보면 언론개혁에 대한 국민적 요구는 앞으로 더욱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파업 중인 언론사 노조들도 이와 비슷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 40여일째 파업 중인 전국언론노조 KBS본부(이하 KBS새노조)도 새누리당과 박근혜 위원장을 직접 겨냥해 파업사태의 출구를 모색하겠다는 계획이다.

김현석 KBS본부장은 “김인규 특보사장에 대한 입장을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을 비롯한 각 당에 요구할 계획”이라며 “(새누리당에서) 불법사찰관련 법을 제안했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하다고 보고 불법사찰과 언론장악에 대한 청문회가 열릴 수 있도록 집중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