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철, 뉴스 정상화 거짓선전 위해 꼼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C 기자들, 18일 대규모 계약직 기자 채용에 항의하며 블랙시위

▲ MBC 기자들이 18일 오후 여의도 본사 5층 보도국에서 블랙 시위를 진행 중인 모습. ⓒMBC기자회
▲ MBC 기자들이 18일 오후 여의도 본사 5층 보도국에서 블랙 시위를 진행 중인 모습. ⓒMBC기자회
파업 중인 MBC 기자들이 사측의 계약직 기자 20여명 채용 방침에 항의하며 18일 오후 여의도 본사 5층 보도국에서 블랙 시위를 벌였다. 100여명의 기자들은 이날 오후 5시부터 약 두 시간 동안 검은 옷을 입고 정치부, 사회부, 경제부 자리에서 침묵시위를 벌였다.

사측은 지난 17일 파업 장기화에 따른 인력 부족을 메우고자 경력기자를 포함해 약 30여명의 계약직 경력 사원을 채용하는 공고를 냈다. MBC 기자회는 17일 오후 기자총회를 갖고 사측의 채용 방침을 “김재철 체재를 연장하기 위해 뉴스가 정상화 됐다는 거짓 선전을 하기 위한 꼼수”로 보고 강력 대응하기로 결정했다.

MBC 기자회는 18일 발표한 성명에서 “유례없는 징계와 탄압에도 불구하고 공정방송을 요구하는 기자들과 조합원들의 파업대오가 날이 갈수록 단단해지자 사측이 광기어린 발악을 시도하고 나섰다”며 이번 채용 공고를 두고 “어떻게든 뉴스시간을 늘려 MBC 뉴스가 정상화된 것처럼 시청자들을 호도하고, 파업 대오에 틈이 생기게 하려는 치졸한 노림수”라고 주장했다.

기자회는 “이번 채용은 김재철 사장과 권력의 입맛대로 뉴스를 생산해 낼 ‘주문 생산형 용역직 리포터’를 뽑는 것”이라며 “임시 계약직 기자들이 양심에 따라 팩트를 취재하고 이를 시청자들에게 전달하는 기자의 본분을 지켜낼 가능성은 전무하다”고 지적했다. 기자회는 임시직 기자 채용의 폐단을 알면서도 사태를 방관하고 있는 권재홍 보도본부장과 황헌 보도국장의 사퇴를 요구했다.

언론사입사 준비생들은 사측의 이번 채용공고를 두고 비판적인 모양새다. 한 언론사 입사 준비 커뮤니티에는 “1년 계약직 기자는 김재철과 함께 때가되면 물러나야 하는 요상한 자리다”, “일자리가 궁해도 권력의 나팔수가 되기는 싫다”, “언론인을 꿈꾸는 모든 이들에게 부끄러운 채용공고다”라는 비판 글이 올라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